[227호-6] KBS 재난방송 분석(2) 인력도 장비도...
[227호-6] KBS 재난방송 분석(2) 인력도 장비도...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 승인 2019.04.18 14: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재난방송 분석(2)

인력도 장비도…

방치된 KBS지역 재난방송체계…‘필수장비·인력’ 전제돼야

 

재난방송 성패는 초기단계 얼마나 신속하고 정확하게 방송하느냐에 달려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른바 재난방송골든타임이다. 재난의 현장은 전국 어느 곳이든 될 수 있다. 국지적 재난이든, 전국적 재난이든 지역에서 발생한 재난은 일차적으로 해당 지역에서 가장 빨리 파악하고 가장 선제적으로 대응해야한다. 때문에 권한과 책임이 지역에 부여돼야함과 동시에 그 권한과 책임을 발휘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여건도 함께 마련돼야한다.

지난 4월 4일 강원도 고성군 산불은 KBS재난방송시스템의 총체적 부실을 여실히 드러냈다. 그 중에서도 재난방송 골든타임을 사수해야하는 KBS지역국의 현실을 되짚어보자. 과연 KBS의 지역국은 대형 재난 발생 시 재난주관방송사라는 지위에 걸맞게 이 책무를 수행할 최소한의 여건을 갖추고 있는가?

첫째, 필수 장비의 부재부분이다. 이번 산불을 최초 인지한 강릉방송국의 취재진은 밤 10시대에 산불현장에 도착했다. 하지만 현장상황을 연결하고 이후 현장의 화면을 방송국으로 송출한 MNG(Mobile News Gathering)가 없는 관계로 춘천총국에 지원요청한 MNG를 기다릴 수 밖에 없었다. 춘천에서 보유중이던 MNG가 현장에 도착했지만 오래된 장비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고 결국 본사 지원팀이 도착하고 나서야 현장을 연결할 수 있었다. 이미 자정을 넘긴 시간으로 재난방송골든타임을 놓친 것이다. 강릉방송국은 지역의 특성상 폭설과 폭우가 잦은데다 최근에는 KTX 탈선 등 대형 재난과 사건사고의 발생위험이 큰 곳이다.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강릉국에 MNG 배치 논의가 지속적으로 제기돼왔지만 중요한 것은 4월 4일 고성 산불 당시 강릉국에는 MNG가 없었다는 것이다. 만약 MNG가 있었다면 초기대응은 훨씬 신속하고 용이하게 이뤄졌을 가능성이 크다. 재난재해보도를 위한 필수장비의 부재가 뼈아픈 부분이다.

둘째, 지역국의 만성 인력난에 따른 취약지역 상주취재인력 문제이다. 산불이 발생한 고성군 인접 속초시는 강릉국과는 차로 1시간 30분 이상 걸릴 만큼 물리적인 거리가 존재한 다. 속초방송국이 사라진 이후 뉴스커버를 위해 강릉국은 지난해까지만 해도 속초에 상주 취재인력을 유지해왔다. 하지만 계속되는 만성 인력난에 부득 속초 상주인력 운용을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만약 속초에 상주 취재인력이 있었다면 그만큼 초동조치는 빨랐을 수 있고 상황은 달라졌을 수 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필수인력과 필수장비는 대형 재난재해 현장에서 방송골든타임을 사수하기 위한 최소한의 전제조건이다. 민간종편방송사가 이미 8시 후반부터 MNG를 활용해 산불현장을 연결했다. 재난주관방송사 KBS, 특히 지역KBS 제작진이 느끼는 허탈감이 클 수밖에 없다. 전장에서 총칼 없이 육박전으로 버텨라 할 문제가 아니다. 재난은 지금 이 순간에도 과거 경험하지 못한 어떤 수준으로 어디서 언제 또 발생할지 모를 일이다. KBS가 또 땜질식 처방만으로 슬쩍 넘겨서는 안 될 중요한 이유이다.

 


공방위 (2019년 4월 9일)

이번 고성산불을 계기로 교섭대표노조인 언론노조KBS본부는 지난 9일 사측에 긴급공방위 개최를 요구했다. 통상 수석부위원장과 부사장이 위원장을 맡아왔지만 사안의 중대함을 고려해 위원장을 언론노조KBS본부 본부장과 사장으로 격상 해 진행했다. 언론노조KBS본부는 공방위를 통해 다음과 같은 확약을 사측으로부터 받아냈다.


1. 대피와 피해확산 범위 등 정확한 정보전달을 위한 재난방송시스템의 보완

2. KBS재난재해매뉴얼의 수정보완

3. 재난방송 훈련의 확대 시행

4. KBS와 재난당국과의 재난 정보 공유체계 구축

5. 재난유형별 특화 기자제도의 도입 추진

6. 지역 총국단위 노후 MNG교체 추진 및 강릉 MNG 신규배치

7. 속초 등 취약지역 인력 보강


 


  •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7대 집행부 본부장 강성원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3 KBS누리동 2층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