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9차] 3월 정례 공정방송위원회 결과 보고서
[289차] 3월 정례 공정방송위원회 결과 보고서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 승인 2020.04.07 14: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정례 공정방송위원회 결과 보고서>

    

□ 일시 • 장소 

   2020년 4월 2일(목) 본관 3층 제1회의실 15:00~17:00

  

□ 위 원

- 노측 : 강성원 언론노조KBS본부 수석부본부장, 최광호 언론노조KBS본부 공정방송실장, 이윤정 언론노조KBS본부 TV공추위 위원, 

            허성권 KBS노동조합 부위원장, 이영일 KBS노동조합 춘천지부장

- 사측 : 임병걸 부사장, 김종명 보도본부장, 김영한 지역정책실장, 박태서 정치국제주간, 임장원 경제주간

  

□ 안 건

   1. 코로나19 보도 점검(재난 상황에서 KBS의 보도 원칙 등)

   2. 총선 관련 보도 점검(위성정당 논란 비판 적절성 등)

   3. 도입 두 달이 돼가는 지역뉴스 7의 정착화 여부와 평가

   4. 3월 15일 총선 여론조사 보도 문제점(KBS노조 안건)

  

□ 논의 내용

  

   1. 코로나19 보도 점검(재난 상황에서 KBS의 보도 원칙 등)

   3월 공정방송위원회는 코로나19 확산세가 두 달 이상 지속되는 상황에서 그간의 KBS 보도 전반을 돌아보고 부족한 점은 없었는지 등을 점검했다. 

   노측에서는 정부의 정책을 다루는 KBS의 보도에 비판적 시각이 부족했던 점 등을 ‘마스크 관련 보도’의 사례를 모아 지적했다. 마스크 관련 혼란이 가장 심화됐던 2월 말부터 3월 초 사이 지상파 3사의 관련 보도를 모니터링한 결과였다.

   구체적으로는 마스크 구하기가 본격화된 상황을 다룰 때 타사는 ‘마스크 구하기 전쟁’, ‘허탕’, ‘분통’등의 표현을 사용하며 국민들의 분노를 직접적이고 적극적으로 보도했지만 KBS는 ‘혼란, 물품부족은 없어’등의 제목을 뽑는 등 정제된 표현만을 주로 사용했다고 지적했다. 마스크 수출이 제한됐을 때도, 타사는 ‘뒤늦게 수출 제한’ 등의 표현으로 정부 정책을 지적했지만 KBS는 ‘10%까지만 수출’등 단순 사실을 전하는 데 그쳤다. 특히 MBC는 ‘마스크 안 써도 된다? 환자 늘자 느슨해진 기준’꼭지를 통해, SBS도 3월 6일 ‘필수품이라더니 이제 와서 자제하라... 혼란만 키웠다’꼭지로 정부의 정책 일관성 부재를 지적했지만, 우리는 이와 같은 정부 정책의 혼선을 다루는 데 상대적으로 소홀했다고 지적했다. 내부 구성원들이 이와 같은 보도 태도에 대해 심각한 문제 인식을 갖고 있으며, 사측이 이런 정서를 파악하고 있는지 물었다. 

   이에 대해 사측은 재난 상황이 심각해지는 상황인 만큼 피해 최소화, 혼란 최소화 등 재난보도의 원칙에 따라 방송을 했다고 밝혔다. 시청률과 외부 평가 등을 종합하면 국민들은 KBS의 보도가 충분히 유용하다고 평가하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마스크 관련 보도에 대해서도 사측이 자체적으로 2월 초부터 3월 14일까지 뉴스9에 나간 마스크 수급 관련 보도 46건을 살펴본 결과, 이 가운데 정책 비판성 보도가 18건으로 가장 많았다고 설명했다. 특히 3월 들어서도 정책 비판 기사들을 지속적으로 방송했고, 마스크 수출 관련 보도 역시 KBS만 제대로 보도했다고 평가하는 타사의 보도를 참고 자료로 제시했다. 

   사측에서는 기존 저널리즘의 문법과 재난 상황의 보도 문법의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다며, 불필요한 혼란을 최소화한다는 재난 보도의 원칙을 강조했다. 또 인상비평 수준의 비판도 적지 않다며 구체적인 보도들을 들여다보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냉정하고 사실적인 판단에 따른 보도였다고 평가한다고 밝혔다. 

  

2. 총선 관련 보도 점검(위성정당 논란 비판 적절성)

   다음 안건으로는 불과 십여일 앞으로 다가온 총선 관련 보도를 다루었다. 

   노측에서는 올 총선이 어느 때보다 예측하기 어렵고 국민들의 혼란도 큰 상황인데, 이런 혼란의 바탕에는 거대양당이 모두 탄생시킨 ‘비례 전문정당’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양당의 행태로 지난 20대 국회의 성취 가운데 하나인 ‘준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전면적으로 부정됐는데, KBS보도에는 위성정당 논란 관련 비판이 충분치 않았다고 지적했다.

   여당의 비례정당 움직임이 본격화되던 3월 초부터 살펴보면 타사는 당 안팎의 변화하는 상황을 전할 때 <“민주주의에 대한 배신"이라더니 '비례연합' 검토>, <결국은 비례민주당?…말 바꾼 여당 지도부> 등 비판적 태도를 놓지 않았지만 KBS는 같은 시기 <민주, 비례연합정당 논의 공식화…이낙연 “수일내 본격 논의”>, <여, 비례연합정당 전당원투표 결정…김태호 탈당>등 사실을 전하는 데만 그쳤다고 지적했다. 

   특히 SBS가 후보등록이 시작된 3월 26일 톱뉴스로 <총선 후보 등록 시작…정책 뒷전이고 꼼수만 보였다>, 두 번째 꼭지로 <공룡이 짓밟은 연동형제…'의석' 욕심에 '민심' 외면>등을 내보내며 양당의 행태를 직접 지적했지만, KBS는 제도 자체에 대한 비판 대신 첫 꼭지에 여당 상황, 두번째 꼭지에 야당 상황을 정리하는 등 현재의 상황만 정리하고 직접적인 비판 목소리는 상대적으로 적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사측은 일리있는 지적이라면서도 당시 코로나19 확산 상황에서 재난주관방송사의 역할에 집중하다 보니 총선 관련 소식이 양적으로 충분히 다뤄지지 못한 점이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KBS에서도 27일 <양당 과욕이 짓밟은 연동형제…이러려고 선거제 개혁했나>등의 꼭지를 통해 양당의 행태를 내용면에서 충분히 비판했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또 이번 총선 보도는 전반적으로 정책검증, 공약검증 등 깊이 있는 보도를 하는 소기의 성과를 내고 있으며, 양적으로도 충분히 보도하려는 기조가 이어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3. 도입 두 달이 돼가는 지역뉴스 7의 정착화 여부와 평가

   2월 초부터 주4일 데일리로 편성이 확대된 지역뉴스7에 대한 점검도 이뤄졌다. 

   사측은 지역뉴스7이 도입 초기 여러 가지 우려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라는 재난상황과 총선 국면과 맞물리면서 전국뉴스와는 차별화된 지역 맞춤형 뉴스를 제공함으로써 전반적으로 연착륙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에 대해 언론노조 KBS본부는 지역편성독립 등 긍정적인 측면도 분명히 있지만 지역뉴스7이 현재보다 더 나아지기 위해서는 개선하고 보완할 점도 많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특히 지역뉴스7이 방송되는 저녁7시부터 40분 동안 특정 지역에서 전국뉴스로 다뤄야 할 대형 사건사고가 발생했을 경우를 대비해 어떤 대안을 마련하고 있는지 사측에 물었다.

   이에 대해 사측은 중대한 사건사고가 지역뉴스7 방송시간대에 발생했을 때 대응 방식을 구체화하는 매뉴얼을 만들고 현장에서 체화될 수 있도록 재난대응 훈련 등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노측에서는 광역뉴스인 지역뉴스7에 대한 시청률 조사가 총국 중심으로 이뤄지는 점은 문제라며 이에 대한 대안 마련도 요구했다.

   이에 대해서는 사측은 시청률 조사방식을 전면적으로 바꾸는 것은 비용대비 실효성을 따져볼 문제지만 방송문화연구소 등에 시청자 행태 조사를 의뢰하는 등 가능한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4. 3월 15일 총선 여론조사 보도 문제점 (KBS노조 안건)

   KBS노조에서는 3월 15일 뉴스9에 방영된 여론조사 가운데 원주 갑 지역의 무소속 후보가 배제된 점을 지적했다. 이에 대해 사측에서는 법률적으로 전혀 문제되지 않고, 당시 후보가 확정되지 않은 상황이었던 만큼 언론사가 자체 판단에 의해 임의적으로 여론조사 대상자를 한정할 수 밖에 없다고 답했다.

 


  •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8대 집행부 본부장 박상현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3 KBS누리동 2층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