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6호-2] 고용불안∙경쟁력 약화 우려
[236호-2] 고용불안∙경쟁력 약화 우려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 승인 2020.07.29 10: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합원 설문시리즈② 혁신안에 대한 판단 
고용불안・경쟁력 약화 우려

언론노조 KBS본부가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설문은 ① 최근 발표된 사측 혁신안에 대한 판단 ② 지역방송 활성화 방안 ③ 유연근로제에 대한 입장 등의 3가지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많은 조합원들이 객관식 항목 작성에만 그치지 않고, 서술형 항목을 통해서도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해 주셨습니다. 한자 한자 공들여 정리해 주신 의견을 저희의 목소리로 충실하게 체화해 내겠습니다.

 

설문 기간 : 2020. 7. 13 ~ 19
대 상 자 : 2,602명 (유보 조합원 제외)
응 답 자 : 1,336명
응 답 률 : 52.4%

 

  KBS 양승동 사장은 지난 1일 조회사를 통해 혁신안을 발표했습니다. 주요 내용은 ▲인건비 비중 축소 ▲사내의 불합리한 제도 개선 ▲자회사 경쟁력 강화 ▲시대에 맞지 않는 규제 해소 ▲수신료 현실화 추진 등 5가지였습니다. 특히 인건비 비중 축소를 위한 1,000명 감원안 등은 사회적으로도 적지 않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KBS 5천 구성원들의 정서는 혁신에 대해 한 곳으로만 몰려있지 않은 듯 합니다. 어떤 구성원은 ‘KBS는 진작 혁신됐어야 할 조직이니 이제라도 혁신을 강하게 추진해야 한다’고 말하고, 또다른 구성원은 ‘혁신안은 구성원들의 희생을 요구할테니 절대 막아야 한다’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이번 설문조사는 이처럼 다양한 구성원들의 목소리를 종합적, 입체적으로 파악하고, 조합의 대응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실시됐습니다. 

 


 

 가장 우려되는 정책은 
 ‘저성과자 퇴출제도 현실화’ 

  조합원들은 이번 혁신안에서 ‘저성과자 퇴출제도 현실화’ 정책을 가장 우려했습니다. 연차, 본사 지역 근무를 막론하고 이 항목을 가장 염려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저성과자 삼진아웃 등 퇴출제 강화가 우려된다면, 그 이유는 무엇이냐”는 질문에 대해 응답자의 65.1%가 ‘불공정하고 주관적인 운용으로 악용될 수 있다’는 항목을 꼽았습니다. ‘저성과자로부터 파생되는 부당한 업무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등 장점도 있지만, 명확한 평가 기준과 원칙이 전제되지 않으면 제도 자체가 언제든지 ‘위험한 칼’로 쓰일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한 듯 합니다. 특히 정치적 상황에 따라 리더십이 휘청거렸던 KBS의 지난날을 감안하면, 평가자의 ‘주관적 평가’가 악용될 것에 대한 구성원들의 우려는 더욱 클 수 밖에 없습니다.

“노동자 해고를 용이하게 하는 물꼬인 이번 혁신안에 강하게 반대합니다.”

 

“주관적인 평가로 부당한 해고와 상하 권력이 남용되는 사내 문화가 자리잡을까 심히 우려됨.”

설문조사 中 서술형 응답

 


 

 혁신안의 한계는 
 ‘장기적 콘텐츠 경쟁력의 약화’ 

 

  이번 혁신안을 접하고 조합원들은 구조조정에 대한 두려움을 표현하기보다 공영미디어로서 혁신방향과 실천 가능성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이번 혁신안의 한계는 무엇이냐”는 질문에 대해 응답자의 32.3%가 ‘비용 절감에 치중해 향후 콘텐츠 및 장기적 잠재력이 약화될 것’이라는 응답을 꼽았습니다. 그 뒤를 이어 ‘향후 시행되지 않아 말뿐인 혁신에 그칠 것’(27.4%), ‘경영수지 완화의 단기적 처방에 그칠 것’(23.8%)이라는 응답이 뒤따랐습니다. 이번 혁신안이 ‘대규모 구조조정의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답한 응답은 16.5% 였습니다.

 

 


 

 “직종이 아닌, 
 업무 중심의 인력 운용 필요해” 

 

  이번 혁신안 가운데 가장 큰 지지를 받은 정책은 ‘일 중심의 인력 운용’ 이었습니다. 일하는 조직문화, 제도에 대한 갈망이 컸습니다. “사측의 혁신안 가운데 가장 공감하는 정책이 무엇이냐”고 묻자, 전체 응답자의 27.7%(복수 응답), 598명이 ‘직종이 아닌, 업무 중심의 인력 운용’에 공감한다고 답했습니다. 

  입사할 때 부여받은 ‘직종 잣대’를 떠나, 개인의 전문성과 부서의 업무 특성에 부합하도록 배치되기를 바란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직종을 떠나 활약할 수 있도록 부서 내 교육, 재교육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 ‘성과 기반의 평가 및 보상 시스템’에 공감한다는 응답이 19.2%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평균주의, 균등주의에서 벗어나 조합원들은 성과에 근거한 보상이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었습니다.

“직종의 벽을 다 허물고 자유롭게 인력을 운영할 필요가 있다.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데도 직종 때문에 벽 막히는 경우가 많다. 부서별 벽 허물고 직종에 큰 변화를 줘야 한다.”

 

“지금 조직은 일하는게 바보인 구조임.”

설문조사 中 서술형 응답


 

 성과급제 도입, “필요하다” > “필요없다” 

  호봉제를 기초로 한 현재의 연공서열식 임금체계를 성과급제로 바꾸자는 의견에는 필요성에 공감하는 응답이 다소 많았습니다. “기존의 균일한 임금체계 대신, 성과에 따라 차등을 두는 성과급제 도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더니, 응답자의 40.2%가 ‘필요하다’고 답했습니다. 제도 도입이 필요 없다는 응답(29.7%)보다 10%p 가량 높았습니다.

  성과급제에 대한 판단은 연차별로 차이를 드러냈습니다. 15년차 이하의 응답자 가운데서는 ‘성과급제가 필요하다’는 응답(43.9%)이 ‘불필요하다’는 응답(26.3%)을 17%p, 큰 차이로 앞섰습니다. 반면 15년차 이상 응답자들은 ‘필요하다’는 응답(35.3%)과 ‘불필요하다’는 응답(34.6%)이 비슷한 수준이었습니다. 

 

“부서별, 개인별 업무 성과에 따른 상벌의 체계화는 꼭 필요합니다. 다만, 평가지표가 세심하게 짜여져야 할 것입니다. 부당한 지시를 거부할 경우에도, ‘업무지시 불이행’이나 ‘저성과자’로 평가될 우려가 있습니다. 부서장 평가 외에도 동료 직원들의 다면평가 등이 이뤄지는 등, 세밀하고 다층적인 성과 평가 지표 수립이 선행돼야 할 것 같습니다.”

 

“월급만 받으면 그만이라고 생각하고 맡은 일만 겨우 하는 사람과, 뭐라도 더 잘해보려고 잠도 못 자며 연구하는 사람은 반드시 달라야 합니다.”

설문조사 中 서술형 응답

 


 

 조합원 84%  
 “혁신안, 대부분 실현되지 않을 것” 

 

  세부적인 혁신안에 대한 평가는 저마다 달랐지만, 조합원들의 판단이 한 곳으로 집중된 항목이 있었습니다. 바로 혁신안의 ‘실현 가능성’에 대한 판단입니다.

  “이번 혁신안의 ‘방향’과 ‘실현 가능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대해 가장 많은 동의를 받은 항목은 ‘혁신 방향은 옳지만, 대부분 실현되지 않을 것이다’(43.8%) 항목이었습니다. 비슷한 수의 응답자 (40.9%)가 ‘혁신 방향도 안 좋고, 대부분 실현되지도 않을 것이다’라고 응답했습니다.

  이를 종합하자면, 조합원 10명 가운데 8명은 혁신안 자체에 대한 찬반을 떠나 ‘이번 혁신안은 대부분 실현되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는 뜻입니다. ‘혁신 방향이 옳고, 실제로도 잘 실현될 것’이라며 모든 점을 긍정적으로 판단한 조합원은 전체 응답자의 2.3%, 31명에 불과했습니다.

 

“과연....... 숱한 혁신안 내면 뭐하나 제대로 뭐 하나 이뤄진걸 못봄.”

 

“근로자의 희생만을 강요하는 것은 혁신이 아니다.”

설문조사 中 서술형 응답

 


  •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7대 집행부 본부장 강성원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3 KBS누리동 2층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