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지 첨부) 사장 후보자에게 시민과 KBS 구성원들이 묻습니다
(★질문지 첨부) 사장 후보자에게 시민과 KBS 구성원들이 묻습니다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 승인 2021.10.08 17: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장 후보자에게

시민, KBS 구성원이 묻습니다

 

차기 KBS 사장의 책임은 무겁습니다.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이 주는 도전을 넘어 국민과 구성원이 자랑스러워할 공영미디어로 KBS를 한 단계 도약시켜야 합니다.

 

KBS를 어떤 원칙과 철학을 갖고 3년 동안 이끌어 가시겠습니까. 무엇을 시급한 문제로 인식하고 있으며, 앞으로 KBS의 도약을 위해서는 무엇을 하시겠습니까.

 

시민과 KBS 구성원의 목소리를 모아 후보자에게 질문을 드립니다. 이번 질문지에는 2017KBS 사장 선임 과정에 참여했던 시민평가단이 내놓았던 질문들을 담았습니다. 공영방송의 주인인 시민의 질문은 날카롭고 깊이 있어 사장 선임 과정에서의 국민 참여 가치를 거듭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언론노조 KBS본부와 사내 직능 협회(PD협회, 기자협회, 기술인협회, 경영협회)현장의 대안에 충실한 질문을 내놓았습니다.

 

후보자 모두 KBS의 변화를 이야기할 것입니다. 변화의 관건은 소통입니다. 후보자로서 시민과 구성원의 질문에 답하는 순간부터 새로운 공영미디어를 향한 변화가 시작됩니다. 후보자들의 깊이 있는 답변을 기대합니다.

 

후보자의 응답은, 향후 실시될 KBS 구성원 대상 <사장적합도 설문 조사>를 위한 기초 자료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또한 시민참여단에도 이번 질문에 대한 응답과 <사장적합도 설문 조사>결과를 함께 전달할 예정입니다. 후보자의 응답이 참여단의 정확한 판단을 돕는 자료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후보자 질답 공개방식 : 언론노조 KBS본부 홈페이지와 코비스 등

응 답 접 수 : kbsunion@gmail.com

제 출 기 한 : 20211014() 24:00

판단의 공정성을 위해, 각 질문에 대한 답변은

최대 400자 안팎으로 조절해주시기 바랍니다.

지원 동기

 

- KBS 사장에 지원하시는 이유를 자신만의 차별성을 염두에 두고 말씀해 주십시오.

 

  • 반드시 실천할 핵심 미션을 3가지 이내로 말씀해주십시오.

 

 

공영방송의 독립성

 

- KBS 이사, 사장 선임제도와 관행이 가진 문제는 무엇이고, 이를 앞으로 어떻게 개선해야 한다고 보십니까?

 

- 정치 권력이 KBS 방송이나 정책에 직·간접적으로, 부당하게 간섭하려 할 때 이를 차단할 수 있는 실효적 조치나 시스템을 말씀해주십시오.

 

 

저널리즘, 신뢰도

 

- 다매체 시대, KBS는 저널리즘의 표준을 제시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KBS 저널리즘의 질적 도약을 위한 핵심 과제는 무엇이고, 이를 어떤 정책으로 구체화하시겠습니까?

 

- 2021년 시행된 구성원 대상 설문조사에서 참가자들은 차기 사장이 추구해야 할 외부 과제로 ‘KBS에 대한 국민 신뢰도 제고’(66.9%)를 가장 많이 꼽았습니다. KBS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우선적으로 무엇을 하겠습니까?

 

- KBS 저널리즘의 방향성과 관련해 균형성·중립성진실 추구의 가치는 종종 충돌하며 논란으로 이어집니다. 두 가치를 어떻게 추구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말씀해주십시오.

 

 

콘텐츠 경쟁력 강화

 

- 2021년 한 해만 제작비에 55백억 원을 쏟아부은 넷플릭스, 수용자의 세분화된 니드를 충족하는 유튜브 등 콘텐츠 시장의 경쟁은 날로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공영미디어 KBS 콘텐츠의 바람직한 방향과 경쟁력 강화 방안은 무엇입니까?

 

- 부족한 제작비 때문에 일선 PD들은 제작이 아닌 협찬, 펀딩에 더 많은 공을 들이는 실정입니다. 이런 상황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조직문화 개선 및 조직 혁신

 

- KBS 내에는 세대, 직종, 정치적 신념, 노동조합 등 다양한 갈등 요소가 있습니다. 사장으로서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갈등은 무엇이고, 이를 어떻게 해소하실 생각인지 말씀해주십시오.

 

- KBS의 의사결정은 빠르고 창의적이어야 합니다. 그러나 보신주의, 조직 이해 대변 문화 등으로 신속한 결정과 실행이 쉽지 않습니다. KBS의 이런 의사 결정 문제를 풀 수 있는 방안은 무엇입니까?

 

- 올해 실시한 자체 설문조사에서 구성원들은 직무 재조정의 필요성에 기본적으로 공감(77.1%)하면서, “불필요한 업무를 줄이고 역량 집중업무를 선별해야 한다”(70.6%)고 답했습니다. 간소화 또는 효율화를 추구할 업무와, 역량을 집중하여 강화할 업무를 각각 판단 기준과 함께 말씀해 주십시오.

 

- 자체 설문조사에서 구성원 80.6%“KBS 경영진이 일하는 분위기를 만들지 못한다고 답했고, 그 이유로는 경영진이 적절한 과업목표를 제시하지 않는다”(52.1%), “노력한 만큼 성과를 낼 수 있는 시스템이 없다”(45.6%)고 답했습니다. 일하는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적절한 과업 목표와 성과 보상 체계를 어떻게 마련하시겠습니까?

 

 

인력구조 개선 및 채용

 

- 역삼각형 구조의 불균형한 KBS 인력구조 속에서 임금, 업무 강도 면에서 불공정과 비효율이 지적되고 있습니다. 이는 조직문화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 문제를 어떤 정책으로 풀겠습니까?

 

- 만성적인 인력난이 심각합니다. 창의적 콘텐츠를 제작할 우수한 신규 인력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생각하십니까?

 

 

수신료 및 경영 철학

 

- 수신료 현실화를 위해 실천 가능한 조치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추가 수입원 발굴에 대한 입장과 계획은 무엇입니까?

 

- 임기 내 반드시 완성하고자 하는 단기 공약은 무엇이고, 임기와 관계없이 시작해야 하는 중장기적 공약은 무엇입니까?

 

 

지역 정책 및 지역국 경쟁력 강화

 

- KBS 지역 정책의 기본 방향은 무엇입니까?

 

- 지역국 기능조정이 교착 상태에 빠졌습니다. 한정된 자원 속 극심한 재정난, 인력난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바람직한 지역국의 기능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 지역에서 생산하는 콘텐츠의 경쟁력 강화 방안과 그를 뒷받침할 재원 마련 계획을 밝혀주십시오

 

- 지역 7시 뉴스가 정착됐지만 인력 부족으로 인한 외주 의존 확대, 지역 뉴스 대신 전국 뉴스의 비율 증가, 아이템의 연성화 등이 문제로 지적됩니다. 현재 지역 뉴스가 우선적으로 극복해야 할 문제와 지향점, 이를 위한 정책 방향을 말씀해주십시오.

 

 

공영미디어 역할 및 인프라 투자

 

- KBS가 올림픽 방송권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공영미디어로서 올림픽 및 대형 이벤트 방송에 대해 정책 방향, 선택 잣대, 계획을 구체적으로 밝혀주십시오.

 

-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방송 장비와 시설을 새롭게 구축할 필요성이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방송 인프라가 노후화되는 반면, 이에 대처할 재원 마련은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어느 부문의 인프라에 우선적으로 집중할 지 이유와 함께 밝혀주십시오.

 

 

비정규직, 젠더

 

- 오래 지적돼 왔던 방송사 비정규직, 프리랜서 문제의 핵심은 무엇이라고 판단하십니까?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실 예정이십니까?

 

- 사내 성 비위 등 젠더 문제를 예방하고 대처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하시겠습니까? 시대에 부합하는 젠더 의식에 걸맞도록 콘텐츠를 제작할 방법은 무엇입니까?

 

- 모든 국민에게 수신료를 받는 공영미디어로서 KBS는 장애인, 노인, 빈곤층 등 사회적 약자를 대변하고 보호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사회약 약자 보호 기능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6대 집행부 본부장 유재우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3 KBS연구관리동 1층
  • 대표전화 : 02-781-2980
  • 팩스 : 02-781-2989
  • 메일 : kbsunion@gmail.com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1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