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정례 공정방송위원회 결과 보고서
5월 정례 공정방송위원회 결과 보고서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 승인 2021.06.04 16: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정례 공정방송위원회 결과 보고서>

 

 

□ 일시 • 장소

    2021년 6월 3일(목) 본관 3층 제1회의실 15:00~17:00

 

□ 위 원

- 노측 : 강성원 노측 공정방송위원 (언론노조 KBS본부)

            최광호 노측 공정방송위원 (언론노조 KBS본부)

            이영일 노측 공정방송위원 (KBS 노동조합 / 미참석)

            조경모 노측 교체위원 (언론노조 KBS본부)

            이윤정 노측 교체위원 (언론노조 KBS본부)

 

- 사측 : 임병걸 부사장

            김종명 보도본부장

            안양봉 취재1주간(교체위원)

            박유한 취재2주간(교체위원)

            임승창 보도기획부장

 

□ 안 건

    - 단체협약에 규정된 저널리즘 교육의 실시 현황과 향후 정착 방안

    - 장마 등에 대비한 재난방송 준비 상황

 

□ 논의 내용

   제296차 공방위는 단체협약 제30조에 규정된 저널리즘 교육의 실시 현황과 향후 정착 방안, 장마철을 앞둔 상황에서 재난방송의 준비 상황 등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모두발언에서 노측은 최근 수신료 공론화위원회에서 나온 시청자들의 목소리들을 거론하며 구성원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KBS 저널리즘에 대한 외부 평가는 여전히 갈 길이 멀다는 점을 직시하자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사측은 시청자들로부터 공영방송의 필요성에 대한 동의의 목소리는 높았던 반면 KBS의 공정성 등에 대한 평가는 아쉬웠다며 오늘 공방위 논의 등을 통해 공적 책무를 다시 다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1. 단체협약에 규정된 저널리즘 교육의 실시 현황과 향후 정착 방안

 

   노측은 지난 2019년 단협을 개정하면서 제30조에 ‘저널리즘 교육’을 의무적으로 실시하기로 명시했지만 사실상 지켜지지 않고 있다며 실망스럽다는 뜻을 전했다. 또 현재 사측이 단체협약을 이행하려는 노력을 충실히 하고 있는지 의문스럽다고도 덧붙였다. 전 사원에 대한 집체교육은 코로나 상황 등을 감안해 어려울 수 있지만 신입사원 연수, 직급연수 등에는 저널리즘 교육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공영방송론’ 등 기존과 다를 바 없는 교육이 아니라 단체협약에 근거한 내실 있는 저널리즘 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사측은 전 직원 대상 교육은 실시하지 못했지만, 지난해 인재개발원에서 다양한 연수 등을 통해 10과목 가량의 교육을 진행해 왔고, 현재 제작중인 공영방송의 과제 등 책자를 기본으로 추가 교육 커리큘럼을 만들어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또 지난 교육들이 단협이 지향하는 원칙에 충실하지 않다는 지적에 동의하고, 향후 교육에 이를 어떻게 반영할 수 있을까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한국언론진흥재단 등과 논의를 통해 저널리즘 교육 커리큘럼의 필수이수제를 도입하려 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본부별 교육 상황과 관련해 보도본부에서는 매달 실무진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저널리즘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현장 기자들의 실무능력 강화를 위해 신입사원 선발 과정, 향후 교육 과정 등에서도 실무진의 평가와 교육이 강화돼야 한다는 점을 인적자원실에 요청해 받아들여졌고, 향후 인재개발원 교육 과정에도 세부 내용들이 반영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기존에 만들어진 방송제작가이드라인, 취재가이드라인 등을 현장 기자들이 잘 숙지하도록 하고, 법조보도준칙에 대해서는 기자협회에 초안이 넘어가 있는 상황이라며 논의를 통해 완성시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KBS 전체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공정성의 틀을 갖추는 것이 중요한 만큼 저널리즘 논의와 교육, 학습 등을 통해 KBS가 스스로 길을 찾는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강조했다.

   노측에서는 사측에서 아무리 좋은 가이드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더라도 구성원들이 숙지하고 내재화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고 지적했다. 현업에 바쁜 구성원들에게 교육에 자율적으로 참여하라는 소극적 방식이 아니라 부담을 감안하더라도 업무 대신 교육을 받는 시간을 강제해 최대한 많은 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PD들의 경우 별도의 저널리즘 교육이 현재 전혀 진행되지 않고 있는데, 적어도 실무자인 시사교양PD들에 대해서는 별도의 실무 교육을 갖추는 노력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사측은 실무자단과의 논의 과정등을 거쳐 교육 의무화 등을 위한 시스템을 도입하고 구체적으로 실행하겠다고 밝혔다.

 

2. 장마 등에 대비한 재난방송 준비 상황

 

   두 번째 안건으로는 장마와 태풍 등을 앞두고 재난방송 준비 상황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노측에서는 지난해 두 차례의 공방위를 통해 노측이 지적했던 재난방송 체제의 문제점과 사측이 약속했던 개선 방안들이 얼마나 이행됐는지 물었다.

   이에 대해 사측에서는 안전한 취재, 정확한 재난정보 제공이라는 두 가지 원칙을 기본으로 올해 재난방송을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재난방송을 놓고 공방위에서 다양한 문제점들이 지적됐던 만큼 올해는 기계적 현장 연결 등을 지양하고, 거점총국을 중심으로 전문가들의 스튜디오 출연, 터치스크린 도입, 현장 통신원 활용 등 콘텐츠를 다양화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현장 중계진의 노동강도를 낮추고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테이블이 장착된 신형 CP차량을 본사와 지역국에 모두 보급하고, 스마트폰 방수팩, 비상식량 등이 담긴 재난취재 비품 키트도 지급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향후 재난상황에서의 전사적 대비태세를 갖추기 위해 지역별 재난방송 책임자를 총국 보도국장이 아닌 지역총국장으로 올려 총국의 전체 리소스가 동원될 수 있는 체계를 만들고, 재난미디어센터에도 다양한 직종의 협업 체제를 만들었다고 밝혔다. 구성원들의 노동강도를 적절한 선에서 유지하고 동시에 재난상황 KBS에 대한 국민의 높은 기대 등을 동시에 충족하기 위해서라도 재난상황에서는 전사적으로 리소스가 활용될 필요가 있다며 관련 예산 등을 추가로 확보해 집행하겠다고 밝혔다.

   노측에서는 지난해 부산 폭우 등의 사례를 거론하며 향후 예측가능하지 않은 재난의 경우에도 편성의 유연성이 충분히 확보돼야 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사측은 과거의 다양한 경험들을 통해 현재는 업무절차가 정리된 상황이고, 향후 유사 상황에서 편성 문제로 재난방송이 열리지 않은 경우는 없을 것이라고 답했다.

   노측에서는 재난방송과 관련해 현장 조합원들에게 모아진 의견들을 추가로 사측에 전달했다. 재난방송은 특정 부서의 업무가 아니라는 점을 전사적으로 인식해 함께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달라고 거듭 강조했다. 또한 기계적으로 MNG 현장 연결을 반복해 추가 취재를 불가능하게 만들어서는 안된다는 점, 취재를 위해 구성원의 안전이 위협받아서는 안된다는 원칙 등이 데스크 등 간부들에게도 확실히 인식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전문가나 현장 통신원들에게 방송참여 수당이나 KBS 프로그램 관람권 지급 등 추가 유인책도 함께 마련해야 한다는 점 등을 제안했다.

   사측에서는 다음주 임원회의 등을 통해 전사적 재난방송 대비계획이 지속적으로 논의될 계획이라며 이와 같은 현장의 의견들을 제도로 반영시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7대 집행부 본부장 강성원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3 KBS누리동 2층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