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에 이어 '초원복집'도 금지어
'촛불'에 이어 '초원복집'도 금지어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 승인 2013.08.06 16: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촛불’에 이어 ‘초원복집’도 금지어?

KBS뉴스,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 과거 경력 물타기

 

 

한동안 KBS뉴스에서 ‘촛불’이라는 단어를 찾아보기 힘들었다. 편파방송이라며 시청자들의 많은 항의가 잇따르자 마지못해 한두 번 ‘촛불’이라는 단어가 등장했지만 이내 다시 사라졌다. 이제 KBS 뉴스에서 금지어로 ‘촛불’외에 ‘초원복집’이 추가될 것 같다.

 

새로 임명된 청와대 비서실장인 김기춘 씨가 세간의 큰 주목을 받는 이유는 비서실장이라는 자리도 있지만 ‘김기춘’ 하면 떠오르는 ‘초원복집’ 사건 때문이다.

 

▲ ‘초원복집’ 사건

14대 대선을 사흘 앞둔 1992년 12월11일 부산 초원복집에 검·경·안기부·재계를 망라한 부산지역 기관장들이 모여 지역감정을 이용해 김영삼 당시 민주자유당 후보를 당선시키자고 모의한 사건이다.

당시 김기춘 전 법무장관, 이규삼 안기부 부산지부장, 박일룡 부산경찰청장, 김영환 부산시장, 정경식 부산지검장 등이 참석했다. 모임에서 나온 “우리가 남이가” “영도다리 빠져죽자” 등 지역감정 조장 발언들이 회자되기도 했다.

 

이 같은 경력은 당연히 김기춘 씨의 이력에서 핵심이지만 KBS뉴스는 ‘초원복집’ 사건에 대해서는 한마디 언급도 안했다. 이것이 고위공직자에 대한 검증 책임을 지고 있는 언론의 태도인가? 다음의 대목들이 KBS뉴스가 김기춘 씨에 대한 언급한 내용의 전부이다.

 

 

 

신임 비서실장에는 김기춘 전 법무장관이 임명됐습니다.

3선 의원을 지낸 여권의 원로이자 박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꼽힙니다.

새누리당은 김기춘 비서실장은 경륜과 역량을 갖춘 인사라고 긍정평가했습니다.

반면 민주당은 김 실장의 임명은 시대착오적이라며 비판의 날을 세웠습니다.

(8월 5일 KBS9시뉴스)

 

오늘 아침 조간신문들을 보면 내용의 충실도 등에 있어서 차이는 보이지만 대부분 김기춘 씨의 경력을 소개하면서 초원복집 사건을 언급하고 있다. 초원복집 사건에 대한 언급이 없이는 그를 설명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조선)

박 대통령의 신임이란 측면에서 당·정·청을 아우를 수 있는 인물이지만 그의 이력엔 야당이 공격의 소재로 삼을 수 있는 구석이 적지 않다. 검사 시절 유신헌법 초안 작성에 관여했고, 법무부 장관에서 물러난 직후인 1992년 대선 때는 '초원복집' 사건의 당사자였다.

동아)

인사 타이밍은 절묘했으나 인선 내용에 대해서는 고개를 갸우뚱하는 시각도 적지 않다.

당장 만 74세의 김기춘 신임 비서실장의 과거 경력뿐 아니라 원로자문그룹인 ‘7인회’가 부각되면서 대통령 주변의 ‘올드’한 이미지가 되살아났다.

 

한겨레)

대선을 코앞에 둔 1992년 12월11일 전직 법무부 장관이던 그는 부산지역 기관장들을 불러 모아 김영삼 후보의 승리를 위해 지역감정을 불러일으켜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른바 ‘초원복국집 사건’이다. 역설적으로 정권 탄생의 일등 공신이 된 그는 1996년 거제에서 신한국당 공천을 받았고, 내리 3선을 했다. 2004년 국회 법사위원장 시절엔 노무현 당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 의견서를 작성해 헌법재판소에 제출했다.

경향)

김 실장은 1992년 14대 대선을 사흘 앞두고 벌어진 ‘초원복집 사건’의 주인공이다. 그는 이 모임에서 참석자들에게 “당신들이야 노골적으로 (선거운동을) 해도 괜찮지 뭐…. 우리 검찰에서도 양해할 것이고…”라며 여당 김영삼 후보 불법선거 지원을 독려했다.

김 실장은 김영삼 정부 때인 1996년 국회의원에 당선돼 15·16·17대 의원을 지냈다. 그는 2004년 한나라당 소속 법사위원장으로서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을 주도하기도 했다. 그는 박 대통령 원로 측근 그룹인 7인회의 멤버다. 7인회는 김 실장 외에 강창희 국회의장(67), 김용환(81)·최병렬(75)·김용갑(77) 전 의원, 안병훈 전 조선일보 부사장(75), 현경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74)이다.

 

공영방송은 고위공직자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담당하는 책무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현재 KBS뉴스는 검증을 하기 보다는 청와대 대변인의 목소리를 그대로 전달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 고위공직자 인사에 대한 이와 같은 보도 태도는 어떤 기준에 의한 것인지 궁금하다. 지금이라도 KBS뉴스는 김기춘 신임 비서실장에게 초원복집 사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물어야 할 것이다.

 

 

 

첨부파일[1]

 

 


  •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8대 집행부 본부장 박상현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3 KBS누리동 2층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