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방송 장악 위한 방송통신위원장 면직 시도 규탄한다! 
공영방송 장악 위한 방송통신위원장 면직 시도 규탄한다!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 승인 2023.05.23 16: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영방송 장악 위한 방송통신위원장 면직 시도 규탄한다! 

 

 

 

전국언론노조 KBS본부는 오늘(23일) 오전 11시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열린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면직 청문회 규탄 기자회견에 동참했습니다.

 

오늘 기자회견은 윤석열 정부가 TV조선 재승인 평가점수 조작을 주도한 혐의로 불구속기소됐다는 이유만으로 아직 판결도 나오지 않은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에 대해 면직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청문회를 실시하는 것에 항의하기 위해 열렸습니다. 

 

이번 기자회견에는 전국언론노동조합을 비롯해 방송기자연합회와 한국기자협회, 한국영상기자협회 등 각 직능단체 대표들이 함께 참여했습니다. 

 

윤창현 전국언론노조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법원의 구속영장 기각에도 불구하고, 검찰이 기소를 강행했던 것처럼 충분한 법적 요건이 갖춰져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오늘 면직 절차는 면직으로 결론나고, 대통령의 재가 절차를 형식적으로 밟게 될 것”이라며 “보장된 임기와 신분 보장의 절차들을 싸그리 무시하고, 무리한 법 적용을 통해서 방통위를 장악하고, 그 다음 수순으로 공영방송 장악의 절차를 본격화하겠다는 명백한 신호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강성원 KBS본부장은 현 정부의 KBS 수신료 분리징수 추진과 관련해 “헌법재판소와 대법원이 이미 통합징수의 합헌성을 인정한 것을 뒤엎는 반법치 행태가 너무나도 안타깝다.”면서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면직 건 역시 마찬가지다. 공영방송을 권력 앞에 굴복시키려는 그 의도 외에 두 달 남은 위원장을 굳이 무리하게 기소하면서 면직해야 할 이유를 제대로 설명해 보라.”고 촉구했습니다.

 

전국언론노조 KBS본부는 앞으로도 언론 자유의 기본가치를 훼손하는 어떠한 시도에 대해 단호히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2023년 5월 23일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기자회견문]

 

공영방송 장악 위한 방송통신위원장 면직 기도 규탄한다! 

 

오늘 윤석열 정부의 인사혁신처는 임기가 두 달 남은 한상혁 방통위원장에 대한 면직 여부와 관련한 청문회를 실시한다. 이번 면직 절차는 여러모로 석연치 않다. 우선 방통위원장에 대한 면직 절차가 진행되는 것 자체가 현행법에 배치된다. 검찰은 5월 2일자로 한 위원장을 불구속 기소했고, 그 직후에 ‘형사 사건으로 기소된 자’는 임용권자가 직위를 부여하지 아니할 수 있다는 「국가공무원법」의 '직위해제' 조항을 근거로 정부・여당이 한 위원장에 대한 면직을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이 흘러나왔다. 그러나 방통위는 합의제 독립 기구로서, 방통위원은 「방송통신위원회의 설치 및운영에관한법률」에따라신분을보장받는데이신분보장조항은 면직 조건을 규정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방통위원을 면직할 수 있는 조건은 형사재판의 경우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았을 때이다. 형사재판의 시작인 검찰 기소로 면직 절차를 시작하는 것 자체가 부당한 것이다. 검찰 기소 자체에도 문제가 많다. 검찰은 한 위원장의 주도로 TV조선 재승인과 관련한 평가점수를 누설・조작하는 일이 벌어졌다며 그를 기소했다. 그러나 이에 앞서 법원은 검찰이 주장한 혐의에 다툼의 여지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기각했고, 검찰의 공소장에도 한 위원장이 점수를 수정하라고 직접 지시한 정황은 뚜렷하지 않다. 따라서 이번 사태는 그 배경에 정치적인 의도가 있는 무리한 조처라고 볼 수 밖에 없다. 

 

누가 보아도 억지스러운 ‘면직’ 기도는 점차 속도를 내고 있는 윤석열 정권의 공영방송 장악 기도의 일환이다. 방통위는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 이사를 해임하고 한국방송공사 KBS의 이사 해임을 대통령에게 건의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다. 이미 감사원의 표적 감사와 수신료 분리징수 이슈로 공영방송 흔들기에 열을 올려왔던 윤석열 정권이 한 위원장을 끌어내리고 방통위를 여권 다수 구조로 바꾸어내고 나면, KBS와 MBC의 사장과 이사들을 차례로 해임하고 입맛에 맞는 인사들로 채우리라는 것이 불보듯 뻔한 일이다. 그리고 이러한 인사 개입을 통해 공영방송 보도와 편성에 대한 독립성 침해가 이루어질 것이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은 한국 언론 자유의 역사에 깊은 상처를 남기고, 언론인들로 하여금 처절한 싸움을 하게 만들었던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기를 떠올리게 만든다. 

 

방통위는 권력에 의한 여론 통제의 우려를 늘 경계해야 할 합의제 독립기구의 위상에 걸맞게 독립성을 최우선 가치로 운영되어야 한다. 방통위법 제1조는 ‘방송의 자유와 공공성 및 공익성을 높이고 방송통신위원회의 독립적 운영을 보장'하는 것을 해당 법의 목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또한 제3조 2항은 방송의 독립성 보장을 위하여 국무총리의 행정감독권이 일반적 행정업무에만 미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번 한 위원장 면직 기도와 방통위에 대한 겁박은 방송과 언론의 독립성에 대한 정치적인 탄압이자 미디어 공론장을 정부・여당의 통제 하에 복속시키고자 하는 권위주의・전체주의적 행태라고 밖에 볼 수 없다. 

 

윤석열 대통령과 집권 여당에 경고한다.
속내가 뻔히 들여다 보이는 공영방송 장악・미디어 공론장 장악 시도를 멈추라. 과거 보수 정권이 자행한 언론 장악 시도들은 오늘날까지도 한국 민주주의와 저널리즘 역사에 큰 상흔으로 남아있다. 방통위 장악을 시작으로 공영방송 인사와 보도에 대한 개입과 통제의 수순으로 이어질 낡은 작태를 중단하라. 우리 언론 현업인들은 언론의 자유라는 헌법적 가치를 훼손하고, 오만과 불통으로 방송장악을 획책하려는 윤석열 정권과 정부 여당의 시도를 결코 앉아서 지켜보지는 않을 것이다. 

 

 

2023년 5월 23일
방송기자연합회,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한국영상기자협회

 

 


  •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7대 집행부 본부장 강성원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3 KBS누리동 2층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