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6호] 어렵다, 어려워!!
[116호] 어렵다, 어려워!!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 승인 2013.08.21 14: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DF파일[2]

 

PDF파일[3]

 

 

'영'브라더스, 숙제는 언제 하시려고?

 

삼각함수, 미적분 풀 생각 말고 집합연산부터 시작해라!

 

시작부터 꼬여도 너무 꼬였다. 정연주 사장 때는 물론이고 김인규 사장 때도 이 정도는 아니었다. 국정원 선거개입과 NLL 보도에 대한 불공정 논란까지 겹쳐져 밖에 나가 수신료의 수자도 꺼내기 힘든 상황이 돼 버렸고, 이사회에서는 수신료를 본격적으로 논의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 지난 14일에는 야권 추천 이사들이 제안한 국장책임제 안건도 이사회에서 최종 부결됐다. 이런 식으로 가다간 설사 이사회와 방통위에서 단독 상정해 국회로 끌고 간다고 해도 통과될 가능성이 별로 없어 보인다.

 

도대체 왜 이렇게 됐을까?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올해 수신료 현실화가 처음부터 너무 성급하게 밀어붙여졌다는 느낌이 들지 않을 수 없다. 새 정부 출범 후 이경재 방통위원장을 비롯한 여권에서 수신료 인상을 강하게 주창하고 나오니 사측에서 부랴부랴 추진에 나섰고, 그러다 보니 제대로 된 사전 정지 작업이 부족해 반발을 키웠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경재 위원장이 진도를 너무 앞서 숙제를 내준 것이 아닌가 하는 의견도 있다.

 

숙제를 내준 사람이 이경재 위원장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길환영 사장이나 이길영 이사장에게 수신료 현실화는 반드시 해야 할 숙제임에는 틀림없다. 길환영 사장은 수신료 안을 이사회에 제출했으니 일단 숙제를 하긴 했다. 그런데 그 숙제가 너무 부실하다. 시청자들에게 명품 프로그램 제작, 콘텐츠 제작역량 강화, 미래 방송기술 투자, 약자 배려, 공영성 강화 등 ‘7대 약속’이란 걸 제시하긴 했는데 이에 대한 구체적 실천 방안은 너무 두루뭉술하고, 가장 핵심적인 내용이 돼야 할, ‘어떻게 공정방송을 실현할 것인가?’라는 문제는 쏙 빠져 있다. 지난 13일 야권 추천 이사주최 토론회에서 누군가 말한 것처럼 “차카게 살겠습니다”라는 수준을 크게 넘지 못하고 있다. 2년 전 1,000원 인상안을 수정해 두 배 가까운 인상안을 왜 제시했는 지에 대해서도 속시원한 설명이 없다.

 

앞에서 쓴 공책을 받아 본격적으로 숙제를 해야 할 사람은 이길영 이사장인데 그는 삼각함수, 미적분은커녕 제 1장 집합연산도 아직 손을 못 대고 있다. 안에서 논의하자고 해놓고 결정적인 순간에 뒤통수를 치는 노련함을 여태까지는 잘 구사했는데 너무 여러 번 써먹어서 그런지 그것도 안 통하는 것 같다. 이러다간 호되게 손바닥 맞게 생겼다. 한편으로는 스탭을 꼬이게 한 부실 숙제를 넘겨준 길환영 사장이 밉기도 하겠다. 멋지게 한 골을 넣어야 하는데 이 나이에 체력도 한계지, 수비수들은 많지, 센터링은 자꾸 엇나가지, 감독은 자꾸 화만 내지.. 참으로 억울하기도 하겠다. 물론 그런다고 책임이 면해지지는 않겠지만.

 

초중고 과정을 정상적으로 이수한 사람들은 안다. 50점 맞는 학생이 90점을 맞으려면 먼저 70점부터 올려야 한다는 것을. 괜히 90점 맞겠다고 어려운 참고서만 사 모으다가는 90점은커녕 반타작도 못하는 수가 있다. 사측 집행부가 마련한 수신료 안부터 무슨 문제점이 없는지 차근차근 검토하고 이제부터라도 설득 작업을 해 나가야 한다. 그게 오히려 지금길이다.

 

 

이경재 위원장은 수신료에서 손을 떼셔야

 

방송법에는 KBS 수신료액 산정 절차에 대해 ‘수신료의 금액은 이사회가 심의·의결한 후 방송통신위원회를 거쳐 국회의 승인을 얻어 확정되고, 공사가 이를 부과·징수한다’고 돼 있다. 규정이 너무 개괄적으로만 돼 있어 수신료 인상을 어렵게 만드는 한 요인이 되는 것도 사실이지만 어쨌든 방송법만 놓고 본다면 수신료 인상 절차의 중심은 KBS 이사회와 국회다. 방통위는 그 역할이 크지 않다. 더군다나 방통위

는 형식적이나마 여야 합의제 기구다. 방통위원장이 개입할 여지가 그리 많지 않다는 얘기다.

 

그런데 이경재 위원장은 요즘 “KBS 수신료 인상이 내 철학”이니 “KBS 2TV 광고 축소로 종편에 가는 수입은 2∼3%에 불과하다”느니 하면서 수신료 인상의 필요성을 주창하고 계신다.

 

 

 

 

여당 의원들조차 방통위원장이 너무 나댄다고 탐탁찮아 한다고 한다. 내부에서도 오히려 도움이 안되니 그만 좀 했으면 하는 분위기다. 최근 들어서도 KBS 야권 추천 이사들이 요구하고 있는 국장 책임제 등에 대해 “그 의도가 의심된다”는 등의 발언을 계속하자 야권 추천 이사들이 지난 7일 이에 대한 항의 공개서한 채택을 요구하기도 했다. (여권 추천 이사들의 반대로 채택되지 못함) 수신료에 대한 그의 철학이 뭔지는 모르겠지만 돌출적으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봤자 반감만 더 커질 뿐이다. 이경재 위원장은 수신료 문제에선 이제 그만 손을 떼고 KBS의 독립성과 공정성을 증진시킬 방안이 무엇인지에 대해 깊이 고민하시길 바란다.

 

----------------------------------------------------------------------------------------------

 

2008년 ‘KBS 정상화 비대위’ 공동대표는

 

이준안, 오진규, 박승춘, 박갑진

 

지난 노보 115호(8월 8일)에 실린 ‘거룩한(?) 계보’ 기사의 표에서 고대영 전 본부장과 변석찬 전 라디오센터장이 ‘KBS 정상화 비대위 공동대표’로, 오진규 전 심의실장이 ‘미래심의위원’으로, 김동주 전 총국장이 ‘수요회’로, 박갑진 전 본부장이 ‘PD협회 정상화 추

진위/미래심의위원’으로 잘못 표기돼 이를 바로잡는다.

고대영은 ‘수요회’, 김동주는 ‘미래심의위원’, 변석찬은 ‘PD협회 정상화 추진위’로 알려져 있다.

 

노보가 나간 후 ‘정상화 비대위’에 대해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2008년 정연주 사장이 축출되기 전 ‘00를 생각하는 모임’ 등 17개 단체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 정연주 사장의 퇴진을 요구했는데, 8월 12일 이들 17개 단체의 대표들이 모여 ‘KBS 정상화를 위한 사원 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한다. 이들은 같은 날 낸 성명서에서 ‘1. 현 방송독립 투쟁에서 정연주 사장 추종 세력들은 배제되어야 한다 2. 향후 투쟁 과정에서 모든 폭력과 불법 수단을 배제한다 3. 현 KBS 사태와 관련해 일체의 외부 세력 개입을 반대한다 4. 현 박승규 노조가 주장하는 언론노조 탈퇴에 전폭적인 지지를 보낸다 5. KBS의 조속한 정상화를 원한다’ 는 다섯 가지 원칙을 주장했다.

 

이준안(국제팀. 김인규 사장 때 법무실장, 현재 보도국 취재주간), 오진규(심의팀. 김인규 사장 때 심의실장, 현재 퇴직 후 KBS 아트비전 재직), 박승춘(라디오제작기술팀. 퇴직), 박갑진(광고팀. 김인규 사장 때 시청자본부장, 현재 KBS 비즈니스 사장)이 공동대표를 맡았다.

 

이 단체는 8월 21일 특보를 한 장 발간해 사원행동에 저주를 퍼부었고, 그 이후 이들 공동대표들과, 정연주 사장 퇴진에 앞장섰던 사람들이 대부분 크고 작은 보직을 맡으며 활동을 중단했다. 이들이 생각한 KBS의 ‘정상화’는 자신들의 보직 획득이 아니었을까?

 

 

 

(지면안내)

 

2면 : '영'브라더스, 숙제는 언제 하시려고? / '정상화비대위'공동대표는 이준안,오진규,박승춘,박갑진

 

3면 : 언론인공정보도실천 결의대회

 

4면 : 스마트추진단, 과연 얼마나 스마트한가? / 법은 멀고 주먹은 가깝다?

 

5면 : 연속기획-위기의 KBS 제 1편 <유료방송 특혜-KBS 플랫폼 정책 제언>

 

6면 : KBS뉴스의 10년 전과 오늘

 

7면 : 지역지부탐방 - 대전충남지부

 

8면 : 현상윤 조합원 인터뷰 / 박정희재단 이사장이 된 손병두 전 이사장

 

 

 

 


  •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7대 집행부 본부장 강성원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3 KBS누리동 2층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