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장악 학폭무마 이동관은 자격없다.
 국민 앞에 사죄하고 즉시 사퇴하라!
언론장악 학폭무마 이동관은 자격없다.
 국민 앞에 사죄하고 즉시 사퇴하라!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 승인 2023.08.02 17: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장악 학폭무마 이동관은 자격없다.

국민 앞에 사죄하고 즉시 사퇴하라!

 

이동관 방통위원장 지명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오늘 오전 과천 방통위원장 청문 준비사무실 앞에서 열렸습니다. 

 

오늘 기자회견은 KBS본부를 비롯해, MBC본부와 YTN지부, EBS지부 등 언론노조 현장 조직과 한국기자협회 등  현업인 단체,  민언련 등 시민단체 등이 참여해, 이동관 지명철회와 사퇴를 위해 한목소리를 냈습니다. 

 

참석자들은 이번 이동관 방통위원장 지명은 윤석열 정권의 언론장악 의지를 보여준 것이며, 또한 이는 나아가 민주주의의 위기를 초래할 것이라는 인식을 공유했습니다.  

 

강성원 KBS본부장은 기자회견에서 “이미 국민들로 언론장악과 부역이라는 이름으로 심판을 받았던 과거의 망령들이 다시 언론의 탄압, 공영방송의 해체 그런 것들을 논의하는 자리에 스물 스물 모습을 보이고 있다.”면서 “그 정점에 이동관 씨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이동관이 어제 “공산당의 신문이나 방송을 저희가 언론이라고 이야기하지 않는다”고 말한 것과 관련해, 강 본부장은 “이동관 홍보수석 시절 청와대 홍보수석실이 국정원을 동원해 공영방송 내 언론 장악과 부역에  저항하던 내부 구성원들을 좌편향 인사로 분류하고, 이들에 대해  인사 조치한 것들이 다 드러나지 않았나” 지적하며 “정작 공산당 기관지를 만들려고 했던 자가 누구인가!”라고 따져물었습니다. 그러면서 “과거 이미 국민들로부터 심판받은 언론 장악과 부역 언론을 망친 그 망명들 다시 깨우는 주술의 인사는 당장 멈추라. 그리고 이동관 씨는 당장 사퇴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윤창현 전국언론노조 위원장도 이동관 씨의 출근 첫날 발언과 관련해 “이동관이 공산당 어쩌고 언급한 것은 이 정부가 앞으로 정부를 비판하는 언론과 시민을 어떻게 대하겠다는 것이 아주 극명히 드러난 대목”이라며 “이제 정부를 비판하면 대한민국에서는 공산주의자, 공산당, 좌파, 반국가단체로 불리는 게 더 이상 이상한 아닌 일이 되는 세상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 “국민을 권력이 죽여도, 권력의 폭압 속에 소수자 인권과 국민 기본권이 유린 당해도 어떤 언론도 다뤄주지 않는 세상, 국민이 억울한 일을 당해도 누구에게도 억울함을 호소 할 수 없는 그런 세상, 그게 윤석열과 이동관이 만들고자 하는 세상”이라며 “용납해서도  물러서도 안된다. 여기 있는 언론노동자들은 모든 것을 걸로 싸워나가겠다. 저희가 무너지면 민주주의가 무너지고, 국민들의 삶이 무너진다는 비장한 각오로 싸워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김동훈 한국기자협회장도  이동관을 향해 “15년전 자신이 했던 일을 모두 까먹었나 보다. 정말 새빨간 거짓말을 하고 있다.”면서 “걸핏하면 신문사 편집국장한테 전화해서 기사 빼라 마라 출입기자에게 압력 행사해 이 기사 써라 마라 이것이 언론장악이 아니고 무엇인가!”라고 비판했습니다.   

 

전국언론노조KBS본부는 방송장악기술자 이동관에 대한 지명 철회가 이뤄질 수 있도록 우리 사회 각계 각층과 연대해 끝까지 싸우겠습니다. 또한 언론을 장악하고 공영방송을 파괴하려는 어떠한 시도에 대해서도 결연히 저항하겠습니다.

 

 

 

2023년 8월 2일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기자회견문]

언론장악 학폭무마 이동관은 자격없다. 

국민 앞에 사죄하고 즉시 사퇴하라!

 

 

- 이동관 방통위원장 후보 자진 사퇴를 촉구하는 현업 언론인들과 시민단체들의 입장 

 

요샛말로 ‘이동관은 이동관으로 반박 가능하다’. 어제 청문 준비 사무실로 첫 출근한 이동관의 일성을 들어보자. 그는 언론탄압 전력에 대한 비판을 두고 ‘언론은 장악될 수도 없고 장악해서도 안 되는 영역이다'라고 반박했다. 

 

청와대 대변인 시절 이동관은 그의 농지법 위반 의혹과 관련된 국민일보 기사를 무마하기 위해, 국민일보 편집국장과 사회부장에게 기사를 내보내지 말아달라는 내용의 전화를 걸었다. 언론장악이 별게 아니다. 권력자가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언론을 조종하고 보도에 개입하는 것이 언론장악이다. 청와대 대변인이 신문사 간부에게 전화를 걸어 자신에게 해가 될 기사를 무마했다면 그것이 언론장악이다. 

 

또 이동관은 어제 ‘공산당 기관지’와 같이 ‘주장'을 실어나르는 신문과 방송은 언론이라고 볼 수 없다고 말했다. 옳은 이야기다. 그러나 우습게도 10여년 전 이동관이 했던 일들은 신문과 방송을 정권의 기관지로 만드는 일이었다. 

 

청와대 홍보수석 시절에 그가 국정원을 동원해 방송사 장악을 시도한 전력이 최근 문건으로 공개되고 있다. 2017년 검찰이 작성한 ‘MBC 방송장악 관련 청와대 홍보수석실 관련성 검토’ 수사보고서는 국정원이 작성한  ‘MBC 정상화 전략 및 추진방안’ 보고서의 실질적 작성 지시자를 청와대 홍보수석실로 추정하고 있다. 국정원 보고서에는 간부진 인적쇄신, 편파프로 퇴출, 노조 무력화 등의 내용이 담겼다고 한다. 이동관이 수장으로 있던 홍보수석실이 방송사 인사에 개입하고, 편성권을 침해하며, 심지어 언론인들의 노동조합을 무력화하여 보도를 통제하려 했다는 뜻이다. 이것이 MBC를 정권에 복속시켜 기관지 노릇을 하게 만들고, 이명박 정권을 독재 정권으로 탈바꿈시키겠다는 이동관의 괴벨스적 충정이 아니었다면 무엇이었단 말인가.  

 

결국 이동관은 이명박 정권 때의 이동관에서 한 치도 달라지지 않았다. 반성하지도 않는다. 자신이 한 일을 언론탄압이라 인정할 정도의 객관적・도덕적 이성도 남아있지 않다. 결국 지금 이 시점에도 그는 반헌법적인 언론탄압 행태를 최일선에서 진두지휘했고, 한 줌의 권력만 쥐어지면 이를 남용하여 자신의 비위나 자녀의 학폭 등을 무마하는데 혈안이 됐던 인물,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  

 

오늘 모인 언론 현업인들과 시민사회단체들은 이동관에게 경고와 충고를 보낸다. 방송통신위원장은 당신같은 반헌법적・비도덕적 인물이 탐낼만한 자리가 아니다. 과욕은 언제나 비참한 말로를 부른다고 했던가. 언론장악 경력 덕에 언론인의 8할이 임명에 반대하고, 학폭무마로 국민들의 공분을 사고 있는 당신이, 방통위원장으로서 얼마나 버틸 수 있겠는가. 지금이라도 언론인과 국민들에게 과오를 고백하고 사과하라. 그리고 스스로 자리에서 물러나라. 그러한 결단이 없다면 우리 현업인들과 시민사회는 법적 조치를 포함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이동관 퇴진 운동에 나설 것이다. 

 

 

 

2023년 8월 2일

미디어기독연대, 민주언론시민연합, 방송기자연합회, 새언론포럼, 언론개혁시민연대, 자유언론실천재단, 전국언론노동조합, 표현의자유와언론탄압공대위, 한국기자협회,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한국방송촬영인협회, 한국여성민우회, 한국영상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8대 집행부 본부장 박상현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3 KBS누리동 2층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