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3차] 이완구 총리 관련 해설 보도 건 등
[253차] 이완구 총리 관련 해설 보도 건 등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 승인 2015.06.09 16: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53차 공정방송추진위원회 결과 보고서>

 

□ 일시·장소: 2015. 4. 30 (목) 오후 15:00, 제1회의실(본관 3층)

 

□ 공방위원

  • : 안경순 KBS 노조 부위원장, 남범수 KBS노조 노사국장, 홍석우 KBS노조 공정방송실장, 정홍규 KBS본부 공추위 간사, 최건일 KBS본부 편집국장,
  • : 금동수 부사장, 권순우 편성본부장, 강선규 보도본부장, 이응진 TV본부장, 송종문 디지털뉴스국장,

 

□ 안건

이완구 총리 관련 해설 보도 건

세월호 관련 보도 건

성완종 리스트 보도 건

시사프로그램 신설 건

 

 

1. 이완구 총리 관련 해설 보도 건

 

노측, “해설 수정 요구는 제작자율성 훼손 행위”

해설위원실장 “수정 요구는 처음, 해설 내용은 의견 모은 것”

보도본부장 “의견 개진은 게이트키핑 차원, 문제 없어”

 

노측은 지난 17일 방송된 <뉴스광장> ‘뉴스해설’과 관련해 방송 전날 ‘이 총리 결단해야’라는 제목으로 녹화까지 끝났음에도 불구하고 보도본부장의 수정 요구로 ‘국정혼란 우려된다’는 제목으로 다른 해설위원이 재녹화를 해 방송에 나간 것은 명백한 제작자율성 훼손 행위이자 3일 뒤 총리가 사의를 표명한 것을 고려할 때 결과적으로도 잘못된 판단이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강선규 보도본부장은 ‘검찰에서 최소한의 수사결과가 나오지 않고 의혹 제기만 있는 상황에서 총리가 나가라고 해설하는 것은 객관적으로나 공정성 문제에서 논란의 소지가 있고 시기적으로 다소 빨랐다고 판단했고, 그 당시 판단은 맞았다고 본다’고 밝혔다.

노측은 또한 당시 총리 사퇴 요구가 있었던 건 수사 결과와 별개로 총리가 3천만 원 수수 의혹과 관련한 해명 과정에서 잇따른 거짓말을 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국정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도덕성과 정당성을 상실했기 때문이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고, 이에 대해서도 강 본부장은 ‘총리의 도덕성에 대한 의혹 제기는 있었지만 객관적인 근거가 필요했으며, 거짓말만 갖고 나가라고 하기에는 부족했다’라고 답했다.

이번 파문과 관련해 사측 위원으로 참여한 윤준호 해설위원실장은 본부장의 해설 내용에 대한 수정 요구는 ‘제가 해설위원실장을 맡고 나서는 처음이다’라고 밝혔고, 문제가 된 해설이 나가기 전날 해설위원실 회의에서 ‘주변 정황과 관련된 설명에서 총리의 거짓말이 드러났고, 적어도 현직 총리가 대한민국 역사상 처음으로 검찰 수사를 받는 것은 없어야 한다는 점에서 총리의 위상이나 명예를 위해 결단해야 하는 것 아닌가 하는 의견이 모아졌다’고 밝혀 당초 해설의 제목이나 내용이 해설 위원의 개인 의견이 아니라 해설위원실 전체의 의견 수렴 과정을 거친 결과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 본부장은 ‘보도본부 총 책임자이자 마지막 게이트 키핑자로서 해설에 대한 의견 개진은 권한이자 의무로 그 부분이 뭐가 잘못됐냐?’라는 입장을 고수하며 이번 파문과 관련한 최소한의 유감 표명마저 거부했다.

 

2. 세월호 관련 보도 건

 

노측, “세월호 1주기 집회 보도, 최소한의 기계적 균형도 잃어”

사측, “질서 유지 위한 경찰력 동원 문제 삼을 수 없어”

 

노측은 세월호 1주기와 관련해 무엇보다 진상규명을 위해 가장 걸림돌이 되고 있는 세월호 특별범 시행령과 관련해 논란이 계속됐음에도 불구하고 KBS 뉴스는 이를 보도하는데 소극적이었다고 지적했다. 또한 4월 16일과 18일 세월호 1주기 추모제와 추모 집회 관련 보도 시 유족이나 집회 참가자 측의 입장을 전달하기 보다는 집회 과정에서의 충돌과 과격 시위 장면을 부각하는 보도였다고 비판했다. 특히 18일 집회 당시 경찰이 설치한 차벽과 관련해 위헌 논란이 일었음에도 불구하고 <뉴스9>에서는 이를 전혀 다루지 않았고, 오히려 단 한 명의 집회 참가자의 돌발적인 태극기 소각을 부각시키는 등 세월호 1주기 집회 관련 보도가 최소한의 기계적 균형마저 잃은 보도였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사측은 세월호 1주기와 관련해 KBS가 타사에 비해 양적으로 2배 가까이 보도를 많이 했을 정도로 보도에 충실했으며 시행령과 관련한 유족 측의 반발 등 입장을 사안별로 충실히 보도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박승규 취재주간은 세월호 1주기 집회와 관련해 ‘집회 자체가 과격한 단체가 참여해 집회 차체가 과격성을 보였던 만큼 질서 유지를 위한 경찰력 동원을 우리가 뭐라고 할 수 없다’고 밝혔고, 강선규 보도본부장 또한 ‘차벽과 관련해 경찰 입장에서는 집회가 불법으로 번질 개연성에 대비하는 측면에서 설치했다고 주장할 수 있는 만큼 적극적으로 문제 삼기가 어려웠다’고 밝혔다.

 

3. 성완종 리스트 보도 건

 

노측은 경향신문의 고 성완종 회장과의 인터뷰로 촉발된 성완종 리스트 건은 지난 대선과정에서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으로 불거지면서 정권의 정당성마저 타격을 받을 수 있는 중대 사안으로 사안이 커졌지만, 이런 사안의 중요성에 비해 우리 보도는 상대적으로 소극적이었다는 지적했다. 사건이 불거진 직후 태스크포스팀을 꾸려 적극적인 대응을 하자는 기자협회의 제안을 거부했고, 이후 보도 또한 검찰발 몇몇 단독 보도 이외에는 금픔 수수 의혹을 받고 있는 핵심 관계자들에 대한 적극적인 취재가 이뤄지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특히 3천만 원 수수 의혹을 받고 있는 이완구 전 총리 관련 보도에서 타사가 이 전 총리의 금품 수수 정황을 뒷받침하거나 이와 관련한 이 전 총리의 해명이 거짓말임을 입증하는 잇따른 단독 보도를 하는데도 우리 뉴스는 3천만 원 수수 여부를 진실게임으로 몰고가는 등 본질과 벗어난 물타기 보도를 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사측은 성완종 리스트 건과 관련해 정치부와 경제부에서 인력을 충원받아 사실상 TF를 구성했고, 검찰 수사를 빼내는 5건의 단독보도를 했다며 소극적으로 보도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또한 이번 사안과 관련해 취재부서 간 유기적인 협조가 되지 않아 결과적으로 일부 부실한 보도가 있었다는 노측의 지적에 대해서는 노측의 의견을 참고하겠다고 답했다.

 

4. 시사프로그램 신설 건

 

노측 “기제국 내 시사프로그램 신설 무산은 약속 위반”

사측 “앞으로 시사프로그램 기획안 적극 발굴, 편성 노력”

 

노측은 기획제작국 내 제작실무자들의 시사프로그램 신설 요구 건과 관련해 편성본부장이 지난해 12월 공정방송위원회에서 올 1월 개편 직후 제안공모를 실시할 때 시사프로그램 영역을 두겠으며 3월 개편 때 시사프로그램 편성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으며, 전임 기획제작국장 또한 이 같은 약속에 따라 시사프로그램 신설을 추진했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신임 기획제작국장이 제작진과의 아무런 협의나 사전 통보 없이 기제국에서 시사프로그램을 제작하기 어렵다는 결정을 내린 것은 중대한 약속 위반이라는 점을 지적했다.

이에 대해 사측은 지난 3월 상반기 TV프로그램 제안 공모 시 시사프로그램 영역에서 기획제작국에서 낸 제안과 교양국에서 낸 제안이 동시에 접수됐으며, 공정한 절차를 통해 교양국에서 낸 시사프로그램 제안이 최종적으로 채택됐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신재국 기획제작국장은 ‘시사 영역이 공영방송 KBS가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고 꼭 해야 하는 영역이라고 생각하며 앞으로 시사 프로그램 기획안을 적극적으로 받고 발굴해, 정말 좋고 경쟁력 있는 기획안이면 편성과 협의해 시사프로그램이 편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알림>

이번 공방위에서는 이밖에 KBS공영노동조합이 제안한 ‘뿌리깊은 미래 건’이 안건으로 논의됐습니다. 안건 논의에 앞서 KBS본부는 현재 단체협약에서 조합원 자격제한 대상인 1직급 직원이 위원장을 맡고 있는 공영노조의 조합원이 제작실무자를 대표하는 공방위 노측 위원을 맡을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KBS노동조합은 교섭대표노조로서 공정 대표 의무에 따라 안건 상정 및 공영노조의 공방위 위원 참석을 허용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고, 이에 따라 KBS본부는 이와 관련한 유감의 입장을 밝히고 해당 안건 논의에 불참했음을 알려 드립니다.

 


  •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8대 집행부 본부장 박상현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3 KBS누리동 2층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