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D-30 총선보도 감시 본격 돌입한다!!”
[보도자료] “D-30 총선보도 감시 본격 돌입한다!!”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 승인 2016.03.14 17: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분석] 법안 처리를 둘러싼 KBS뉴스의 노골적인 정부·여당 편들기

“D-30 총선보도 감시 본격 돌입한다!!”

‘총선 보도 감시단’ ‘KBS보도 댓글 필리버스터’, ‘KBS 보도 토론회’ 등 운영

 

 

전국언론노조 KBS본부는 4.13 국회의원 선거를 한달 앞두고 KBS의 총선 보도가 공정하고 투명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다양한 감시와 견제 활동을 펼치며, 국민 스스로 KBS 보도에 대한 올바른 평가와 판단을 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합니다.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연일 다양한 보도와 정보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민에게 공정하게 제공되어야할 선거 정보가 한쪽으로 기울거나 혼탁해지고 있다는 우려가 많습니다. 특히 공영방송사인 KBS가 선거 보도의 정치적 중립을 지키지 않고 편파보도나 치우친 정보를 제공한다면 이는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동시에 부정선거에 해당될 만큼 중요한 범죄에 해당됩니다. 이는 선거의 공정성을 파괴하는 행위이며 언론의 역할과 자격을 부정하는 것입니다. 민주주의의 꽃이자 축제인 선거에서 언론이 공정해야만 선거도 공정할 수 있습니다.

 

선거방송은 선거 운동 보도나 선거 관련 기획 방송을 비롯한 모든 선거 관련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선거 방송은 곧 KBS가 시청자로부터 공정항 방송 혹은 신뢰받는 방송으로 평가받을 수 있는 중요한 시금석이 됩니다. 따라서 KBS인은 KBS의 모든 선거방송이 공정성의 원칙에 따라 기획, 제작, 방송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함은 당연하고도 기본적인 일입니다. 선거 방송에서 가장 중요한 원칙은 공정성입니다. 그러나 공정성을 프로그램 내용 차원에서 구현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는 개별 취재 과정에서 후보자에게 균등한 기회를 주고 각 후보자를 불편부당하게 대하는 것에서부터 연속 기획물에서 각 후보자에게 균등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복잡한 판단을 필요로 합니다. 어떤 형식도 공정성의 완전한 담보장치가 될 수는 없습니다. 오로지 취재 보도 편집자들의 양식과 이성적인 판단만이 프로그램의 공정성을 담보할 수 있습니다. 선거 방송에 관계하는, 선거 관련 보도를 하는 제작자와 기자들은 공정성의 원칙을 투명하고 일관되게 보도와 프로그램에 적용해야 합니다. 이에 전국언론노조 KBS본부는 공정한 총선 보도를 위해 다음과 같은 활동을 전개합니다.

 

‘4.13 KBS 총선보도 감시단’ 발족

총선을 앞두고 KBS의 선거 관련 보도와 방송이 공정한 내용과 객관적인 관점으로 나갈 수 있도록 추동하기 위해 ‘총선보도 감시단’을 운영합니다. ‘총선보도감시연대’ 등을 중심으로 한 모니터 자료를 바탕으로 KBS 보도 행태와 내용을 사내 인트라넷에 게시하고, 보도 관련 당사자 (취재기자, 데스크, 국장, 본부장, 사장) 등에게 보냅니다. 또한 우려스러운 내용이나 보도 정보가 발견될 시 성명과 다양한 활동 등을 통해 각 언론과 국민께 알리고자 합니다.

 

‘KBS보도 댓글 필리버스터’ 운영

지난 국회 필리버스터가 국민들에게 많은 관심을 불러 일으켰고, 무제한으로 자신의 주장을 펼칠 수 있다는 장점에 착안하여, ‘총선 보도 감시 댓글 필리버스터(가칭)’ 게시판을 SNS를 통해 운영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 공간에 ‘KBS 총선보도 감시 댓글 필리버스터’를 마련해 시청자와 국민이 KBS총선 보도 및 언론 보도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비판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KBS 보도 토론회’ 개최

KBS기자 내부 사회의 불공정 보도 행위나 압력 등에 대해 기자 스스로가 제시하고 돌아보며 바르고 공정한 보도를 위한 대안 제시와 기틀 마련의 기회를 삼고자 합니다. 내부 기자들이 참여하는 ‘KBS 보도 관련 토론회’를 총선을 앞두고 기획하고자 합니다.

 

언론이 공정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올바른 선거문화와 유권자의 참여를 유도해야 합니다. ‘전국언론노조 KBS본부’는 KBS 총선 보도의 왜곡을 철저히 감시하고, 이를 유권자에게 알려나갈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관심 부탁드립니다.

 

2016년 3월 14일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7대 집행부 본부장 강성원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3 KBS누리동 2층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