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습기살균제 청문회 중계 누락, 공영방송 자격 없다!
가습기살균제 청문회 중계 누락, 공영방송 자격 없다!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 승인 2016.08.31 16: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습기살균제 청문회 중계 누락, 

공영방송 자격 없다!

어제와 그제 국회 가습기 살균제 국정조사 특위는 옥시 경영진과 김앤장 관련자 등 핵심 증인들을 출석시킨 가운데 청문회를 개최했다. ‘안방의 세월호 사건’이라고도 불리는 가습기 살균제 사건은 무책임한 기업과 정부의 직무유기 속에 신생아를 포함한 수백 명이 무고한 목숨을 잃은 비극이다. 국민적 공분이 높은 사건인 만큼 진상규명을 위한 국회 국정조사 청문회는 시청자들의 알 권리를 위해 생중계하는 것이 공영방송 KBS의 책무다.

그러나 청문회가 열린 이틀 내내 KBS 1TV에서는 청문회 중계 화면을 전혀 찾아볼 수 없었다. 같은 시각 KBS 채널에서는 드라마 재방송 등이 흘러나오고 있었다. 온국민의 관심과 분노가 쏠린 가습기 살균제 사건 청문회를 외면하면서까지 같은 시각에 편성해야만 했는지 따져 묻지 않을 수 없다.

가습기살균제 특위 위원장 생중계 요청에도 불발

조합의 자체 조사 결과 국회 가습기살균제 특위 우원식 위원장이 직접 KBS 방송본부장에게 청문회 생중계를 요청했지만 불발된 것으로 드러났다. 청문회가 열리는 월요일로부터 이틀이 채 남지 않은 토요일 오후 국회로부터 중계 요청이 들어왔고, 이에 중계 실무진으로서는 시간이 촉박해 중계가 불가능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그러나 국회 요청이 올 때까지 손을 놓고 있었다는 사실만으로도 KBS는 책임을 벗기 힘들다. 가습기살균제 청문회는 이미 지난달 개최가 확정됐고 청문회 일주일 전인 지난 22일 청문회 일정까지 최종 확정된 상황이었다.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하면 해당 사안을 취재해 온 보도본부와, 국민적 행사 중계를 책임져온 방송본부 모두 생중계 검토와 대비를 하지 못한 책임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국정조사 청문회 생중계 전례…외면 이유 없어

더구나 KBS는 지난 2013년 국정원 대선 댓글공작 의혹을 조사한 국정원 국정조사 특위의 청문회를 이틀에 걸쳐 생중계하고, 2008년에는 한미 쇠고기협상 국정조사 특위의 청문회를 생중계하는 등 국민적 관심사가 쏠린 국회 청문회를 중계해온 전례가 있다. 이번 가습기살균제 청문회 역시 중계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KBS는 가습기살균제 청문회 이외에도 세월호 특조위 청문회도 손을 놓고 있다. 이미 두 차례 열린 세월호 특조위 청문회도 중계하지 않은 것은 물론, 3차 청문회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지만 생중계를 전혀 계획하지 않고 있다.

백남기 청문회 등 외면하면 정권 비호 의도로 간주

이런 가운데 국회는 다음달 두 건의 굵직한 청문회를 개최하기로 합의해둔 상태다. 청와대 서별관회의 의혹 청문회와 백남기 농민 사건 관련 청문회가 그것이다. 모두 박근혜 정권 들어서 정부가 저지른 탈법과 위법 의혹이 불거진 사건들이다. 

KBS가 이번에도 생중계를 외면한다면, 공영방송으로서의 책무를 내던진 것은 물론 정권을 비호하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간주할 수밖에 없다. 새노조는 KBS가 국민적 의혹이 쏠린 사안에 대한 청문회를 성실하게 생중계함으로써 맡은 책임과 역할에 충실할 것인지 눈을 부릅뜨고 지켜볼 것이다.

2016년 8월 31일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7대 집행부 본부장 강성원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3 KBS누리동 2층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