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망쳐놓고 막장 징계회부? 반드시 심판한다!
KBS망쳐놓고 막장 징계회부? 반드시 심판한다!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 승인 2016.11.11 14: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현직 기자협회장, 노조위원장 무더기로 징계에 회부

 KBS망쳐놓고 막장 징계회부? 반드시 심판한다!

 

 

 최순실 보도 참사에 대한 책임자 사퇴 요구가 거세지고 있는 와중에 사측이 오히려 전, 현직 기자협회장을 징계로 회부하는 도발을 자행하고 나섰다. 사측은 오늘(11/11,) 오전 이영섭 기자협회장(본사)과 노준철 전 전국기자협회장(지역), 이하늬 전 전국기자협회 대구경북지회장을 무더기로 징계에 회부했다. 이미 열흘 전인 지난달 31전국언론노조 KBS본부 성재호 위원장을 징계에 회부한 데 이어 추가로 징계 칼날을 휘두른 것이다.

     

  징계를 하겠다는 사유도 하나같이 기도 안 차는 것들이다. 노준철, 이하늬 기자의 경우 지난 7월 본사 보도 책임자들이 강압적으로 성주 사드 배치 반대 시위와 관련해 '외부세력 개입 확인'을 리포트로 제작하라고 지시한 데 대해 항의하며 발표한 전국기자협회 성명서를 문제 삼았다. 이영섭 기자협회장 역시 전국기자협회 성명서에 앞서 성주 시위 관련 '외부 세력 개입' 뉴스가 방송되기 전과 후 이 보도의 부적절함을 지적하고, 정확한 사실 관계를 정리한 글을 사내 게시판에 올렸다는 게 징계 회부 사유다.    성재호 KBS본부 위원장은 711KBS 임원회의에서 고대영 사장이 '사드 관련 뉴스'에 대한 보도지침성 발언들을 쏟아냈다는 것을 성명을 통해 폭로했다고 징계에 회부했다. 이 두 건은 고대영 사장의 요구로 지난 7월 특별감사가 실시된 바 있다.

     

  그런데 석 달이 넘은 지금에서야 사측이 전, 현직 기자협회장과 노조 위원장을 징계에 회부한 이유는 단 한가지로 추정된다.

  KBS 기자협회는 최근 최순실 보도 참사에 대한 책임을 물어 보도본부장과 통합뉴스룸 국장(구 보도국장)에 대한 사퇴를 촉구해 왔으며 이에 불응하자 협회원을 대상으로 사퇴 촉구 찬반 투표를 실시하고 있다. 또 언론노조 KBS본부는 보도 참사와 부실 경영에 대한 책임을 물으며 사내에서 무기한 농성에 돌입했으며 총파업 찬반투표를 앞두고 있는 상황이다.

     

  바로 이 시점에 맞춰 새노조 위원장과 기자협회장들을 무더기 징계에 회부한 의도는 뻔하지 않은가? 최순실 국정농단에 대한 보도 침묵과 은폐, 뒷북 보도 등으로 인하여 사내 구성원들의 분노와 책임자들의 사퇴 요구가 커지자 이를 징계로 억눌러보고자 하는 얄팍한 술수일 뿐이다. KBS 구성원들에게 '가만히 있으라.'는 협박이다.

     

  지금 대한민국은 박근혜-최순실 두 사람의 국정농단에 대한 분노로 들끓고 있다. 박근혜-최순실의 국정농단에 가담하고 협조한 부역자들에 대한 처벌의 목소리도 어마어마하다. 과연 공영방송 KBS는 떳떳한가? KBS도 공범이다. 취재 지시와 취재팀 구성 요구를 거부하면서 최순실 보도 축소와 은폐를 벌여왔음이 만천하에 드러났다. 2년 전 정윤회 사건이 터졌을 때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이 모든 책임의 핵심에는 고대영 사장 당신이 있음을 알아야 한다.

     

  이 따위 치졸한 징계 협박으로 우리의 의지와 굴기를 꺾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민심이 심상치 않다. 언제 국정농단의 공범들에게 화살이 향할지 모른다. 고대영 사장은 점점 몰락하는 박근혜 정권과 함께 순장의 길을 선택하는 모양새다. 우리 천6백 명 조합원은 당당히 일어나 싸울 것이며, 고대영 사장이 원한다면 분노로 가득찬 민심의 바다에 기꺼이 빠뜨려 주겠다!

 

 

2016. 11. 11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8대 집행부 본부장 박상현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3 KBS누리동 2층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