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KBS 총파업 첫날 방송 차질 잇따라
[보도자료] KBS 총파업 첫날 방송 차질 잇따라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 승인 2016.12.08 17: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총파업 첫날 방송 차질 잇따라

 

KBS 양대 노동조합(전국언론노조KBS본부/KBS노동조합)가 8일 오전 06시 공정방송 쟁취와 보도참사, 독선경영 심판을 위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이에 따라 송출기본근무자 등을 제외한 전국 KBS 구성원 3,782명이 양대 노조의 총파업 투쟁 지침에 따라 총파업에 순차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파업 돌입에 따라 TV 뉴스와 라디오 등 주요 생방송 프로그램에서는 앵커나 진행자가 방송을 중단해 차질이 잇따르고 있다. 1TV의 경우 930뉴스의 전주리 아나운서, 오전 5시 뉴스의 김선근 아나운서가 파업에 참여함에 따라 간부 아나운서 등이 대체 투입돼 방송을 때웠다.

2TV에서는 오전 7시 ‘생방송 아침이 좋다’의 진행자인 한상헌 아나운서, 이지연 아나운서가 파업에 참여했다. 이에 따라 간부 아나운서 등이 두 아나운서의 빈 자리를 대신했다. 오전 8시 아침뉴스타임은 앵커인 정다은 아나운서와 연예수첩 코너 출연자인 강승화 아나운서가 파업에 참여함에 따라 간부 아나운서가 뉴스 진행을 대신하고 연예수첩 코너를 대독했다. ‘친절한뉴스’ 등 기자 출연코너를 맡은 기자들도 전원 파업에 참여해 비노조원인 기자 등이 대신 출연했다. 라디오 프로그램에서는 클래식FM(1FM) 의 오전 7시 프로그램인 ‘출발 FM과 함께’의 진행자인 박지현 아나운서가 파업에 참여해 간부 아나운서가 대체 투입됐다.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방송도 진행자들이 파업에 참여함에 따라 사전 녹화로 대체됐다. 1TV 아침마당은 평소와 달리 생방송 대신 녹화물을 방영했다. 쿨FM(2FM)의 인기 라디오 프로그램인 ‘황정민의 FM대행진’의 진행자인 황정민 아나운서도 파업에 참여해 역시 사전 녹음으로 방송을 메웠다.

KBS 양대 노동조합은 오늘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KBS본관 계단에서 조합원 2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파업 출정식을 열고 박근혜 최순실 보도참사 등에 대한 고대영 KBS사장의 대국민 사과와 방송장악 철폐를 위한 방송법 개정을 촉구할 예정이다. 이어 전국언론노조KBS본부(이하 KBS 새노조) 소속 조합원들은 오후 3시 반 여의도 새누리당사 앞으로 이동해 ‘박근혜 즉각 퇴진! 언론장악 분쇄!’ 언론노조 총력투쟁 결의대회에 참석한다. 저녁 7시에는 국회 앞에서 열리는 탄핵 촉구 국민촛불문화제에도 동참한다.

파업 이틀째인 9일에는 양대 노조가 오전 11시 소속 조합별로 파업 집회를 가진 뒤 오후에는 국회 앞에서 시민들과 함께 탄핵 가결을 촉구하는 집회에 참석한다.(끝)

 

 

2016년 12월 8일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7대 집행부 본부장 강성원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3 KBS누리동 2층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