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방송모니터[2월24일] 김정남 9꼭지 쏟아붓기, 황교안 시계논란 누락
대선방송모니터[2월24일] 김정남 9꼭지 쏟아붓기, 황교안 시계논란 누락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 승인 2017.03.06 15: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 대선 KBS방송모니터

     

전국언론노조KBS본부는 2017년 대선을 맞아 KBS방송모니터 보고서를 내외부에 공개 배포합니다. 보고서는 신문방송학 박사과정 수료자들로 구성된 외부모니터요원들이 KBS 보도, TV, 라디오 방송을 모니터한 결과를 토대로 집필합니다. 조합의 의견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외부 필진의 의견과 판단을 가능한 한 그대로 전하고자 합니다. 전문성을 갖춘 외부의 시선이 KBS 대선방송의 엄정 중립과 공정성을 확립하는 데 좋은 참고 자료가 되기를 바랍니다.

 

     

224일자 대선보도 외부모니터단 일일보고서 (225일 작성)

     

1. KBS 뉴스 9 테마별 총평

     

오늘자 뉴스9에 대한 총평은 북한 관련 소식을 다루는데 조금 더 신중을 기울여야할 필요성을 제기하며 시작하고자 한다. 이미 여러 차례 지적한 바와 같이 뉴스9은 북한관련 위기 조장 보도 및 김정남 암살 소식을 타방송사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양 보도하고 있다. 오늘도 예외는 아니어서 뉴스 시작과 동시 총 9꼭지를 할애해 JTBC, SBS3꼭지씩 보도한 것과 비교해 3배나 많은 소식을 전달했다. 오늘 북한관련 소식은 김정남 피살에 사용된 독극물의 종류가 드러난 것과 트럼프의 북한에 대한 강경발언으로 요약할 수 있으나 뉴스9은 현지인 추가 용의자가 검거된 장소를 찾아 현지인의 반응을 살피거나 외신보도를 인용해 VX의 위험성을 재확인하기, 역시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VX가 소량으로도 얼마나 치명적인 효과를 가져오는가 등 불필요한 보도를 반복했다. 독극물의 맹독성의 정도를 살피는 일과 당연하게 예상되는 사건 현장의 반응을 인터뷰하는 것은 시간 때우기식 보도가 아닌지 의구심을 갖게한다. 사실상 특검 수사가 마무리 단계에 이른 오늘 최종의견서 제출, 이영선 행정관 체포가 갖는 의미, 이정미 대행의 후임 조치와 재판관들의 신변 등 주요현안에 대해 눈을 감고 우리에게서 한 발 떨어진 북한 소식에 열을 올리는 일은 누가봐도 뉴스제작자자로서 부적절한 게이트 키퍼로 일하고 있음을 자임하는 꼴이다.

     

2. KBS 뉴스9 테마별 주요 아이템

     

<특검 헌재>

     

대법원장, 이정미 재판관 후임 다음 주 지명

헌재 "27일 탄핵심판 최종변론 변경 없다"

특검, 이영선 행정관 체포...3월 초 수사 결과 발표

     

1) 313일 임기를 마치는 이정미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의 퇴임을 앞두고 양승태 대법원장은 다음 주 후임자를 지명하기로 밝혔다. 대법원은 후임자 지명이 탄핵심판과 무관하다고 밝혔으나 이를 두고 대통령측과 국회는 설전을 벌였다. 대통령측은 후임 공백이 해결된만큼 최종변론을 미뤄야 한다는 입장이고, 국회는 이를 헌재 결정을 지연시키려는 전략이라고 맞받았다. 헌재법상 대법원장이 헌법재판관 3인을 지명하게 돼 있어 양대법원장이 지명하고, 국회 청문회를 거쳐 대통령이 임명하는 절차를 밟는다.  

     

-> 뉴스9 이정미 후임 인선과 이에 따른 최종변론 연장요구와 관련한 논쟁을 한꼭지로 보도하고, 이어서 헌재의 최종변론을 27일 확정소식과 대통령 대리인단의 주장, 최종의견서 제출관련 소식(국회제출, 대통령측 미제출), 대통령 출석시 헌재 동선 등 검토, 경찰 재판관 경호 등을 간추린 소식처럼 한꼭지에 몰아서 보도하였다. 이는 SBS에서 최종의견서 제출과 관련하여서 국회측의 의견서를 자세히 분석(탄핵사유 6가지 헌법 위반 항목으로 나누어 설명 제출하였고, 특히 미르와 K 스포츠 재단 설립 과정에 대통령 권한 남용했다는 부분과 재단 설립을 통해 영리추구등에 이용할 기회를 갖게 한 것이 박 대통령과 최순실의 뇌물수수라고 지적한 종합준비서면을 제출한 것을 보도)해 보도한 것과 대조적이다. 또한 대통령 측이 최종의견서를 제출하지 않고 대신, 고영태와 최순실에게 물어보려 했던 질문을 서면으로 정리해 제출하고, 일부 대리인들이 국회의 탄핵소추안 의결과정에 하자가 있고 졸속으로 탄핵심판이 진행되고 있다는 내용을 준비하고 있다고 자세히 보도한 것과 비교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2) 헌법재판소는 탄핵심판 최종변론 기일이 변경될 가능성은 없다고 못박았다, 당초 오늘 예정된 최종변론을 대통령측의 의견을 반영해 27일로 미뤘으나 더 이상은 안 된다는 입장이다. 또한 헌재는 대통령측 대리인단이 출석하지 않더라도 최종변론을 예정대로 진행할 것이라 밝혔으며, 양측에 어제까지 최종의견서 제출을 요구한 바 있다. 국회측은 어제 의견서를 제출했으나 대통령측은 최종변론일에 맞춰내겠다며 제출하지 않았다. 헌재는 여전히 대통령측의 출석 가능성을 열어 두고 동선과 대기장소, 법정 내 자리배치 방식 등을 논의하고 있다. 선고를 앞두고 돌발 사태에 대비해 경찰은 재판관 전원에 대한 밀착경호를 시작했다.

     

3) 이영선 청와대 행정관은 청와대에 비선 진료인을 출입시킨 사실과 차명폰 개설 의혹에 대한 조사를 받고 있다.

     

-> KBS가 자세히 다루지 않은 이영선 행정관에 대한 소식을 JTBC에서는 상당히 구체적으로 분석했다. JTBC에 따르면 특검은 보안손님 관리자로서 이영선이 출입한 사람들의 일정을 잘 알고 있고, 김영재를 관내로 안내하고 세월호 참사 당일 대통령을 가장 가깝게 보좌한 사람이기에 청와대가 밝히지 않는 7시간의 비밀을 풀 핵심인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영선의 경우 경선후보 시절부터 박근혜와 함께 있었고 대선전 경호팀, 이후 청와대로 들어간 것으로 보고 이영선은 박근혜와 최순실의 동선을 동시에 아는 사람이라고 설명했다. JTBC2013년 이영선이 최순실과 주고받은 문자를 공개하기도 했고, 최순실의 비서와 같은 느낌이라고 설명. 취임직후 최순실 의상실에 가서 옷을 받아왔는데(핸드폰을 옷으로 닦는 영상 제시) 이는 최순실이 청와대 업무를 지시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영선은 김영재 뿐 아니라 다른 비선 진료진들을 청와대로 데리고 온 장본인이며 이를 뒷받침할 2013년 당시 문자를 공개. 아울러 이영선은 직속 상관인 관저부장의 지시를 받지 않았고, 안봉근, 박근혜의 지시를 받았다고 했는데, 이는 이영선의 업무가 그만큼 비공식적이고 은밀하게 이루어졌는지를 보여준다고 분석하였다. 차명폰 등 재판의 열쇠가 될 사항이 진행 중이며 이영선의 신병을 확보한 만큼 공모관계를 확인해야할 부분이 많은 등 수사가 한창 진행 중인데 특검 기간 연장을 승인하지 않을 경우 황교안에 대한 비판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멘트하였다.

     

특검은 이재용 부회장 구속기간을 다음 달 8일까지 연장했고, 내일 오후 최순실을 불러 국내 재산 관련 조사를 펼칠 예정이다. 만약 수사시간 여장이 불가능해질 경우 특검은 오는 달 3월이나 6일 경 수사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 JTBC는 이재용 부회장의 구속기간 연장에 대해 법원도 조사의 필요성을 인정한 것으로 보고 황 대행이 승인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특검은 발표 때 박대통령의 혐의, 조건부 기소중지 여부에 대해서도 결정해 공개하기로 밝혔다. 또한 특검은 기소중지에 법적 문제가 없다고 말했으나 대통령측은 내란-외환죄가 아니면 재직 중 형사소추츨 금지한 대통령에게 기소중지를 한다는 건 논리에 맞지 않는 일이라고 반박했다.

     

-> KBS는 오늘 낮부터 논란이 되었던 황교안 대행의 시계제작에 대한 뉴스를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그러나 SBSJTBC 등 타사에서는 황대행의 시게논란이 대해 비교적 집중보도했다. 특히 JTBC의 비하인드 뉴스에서는 황교안 대행이 대통령 권한대행이라는 명칭으로 시계를 만들어서 논란이 되었고, 실제 특검 기간 연장 등 권한대행으로서 하는 일에는 정작 진행하지 않는다는 비판이 야당에서 일어나고 있음을 보도했다. 이어 기자는 예전 고건 대통령 권한 대행도 권한대행의 직함을 사용했지만 시계는 만들지 않았다는 것을 덧붙였다.

     

이미 여러차례 황교안 권한대행의 행보를 단독 꼭지로 전달한 KBS가 최근 온 오프라인에서 핫한 황교안 기념시계와 관련한 논란은 보도 하지 않으면서, 황교안 띄워주기의 모습을 그대로 나타내었다고 본다. 특히, SBS는 황 대행의 행보를 영상으로 보도하면서 이것이 대선출마와 관련 보수지지층을 의식하고 있다는 해석을 덧붙임으로써 황 대행의 행보가 단순한 권한대행으로서의 행보가 아니라는 것을 꼬집은 것은 황 대행의 행보를 보도하는데 눈여겨보아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KBS가 보도하더라도 대선용 행보와 권한 대행으로서의 행보는 구분해줘야 한다고 생각함!)

     

-> KBS는 헌재에 대한 경찰의 경호, 최종서면 제출일정과 미제출 등 타사보다 하루 늦게 보도했다. 대통령 측의 탄핵절차의 정당성 등을 다시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을 다시 보도했고, 전체 화면과 자막으로 보도하는 한편 <3월초 결과 보고> 꼭지에서는 대통령은 소추대상이 아닌등의 내용을 전달하며 박근혜 사진(), 오른화면에 해당 내용을 절반의 화면()를 채우는 글씨로 대통령 측의 의사를 적극적으로 제시, 이어 특검의 의견은 자료 영상 화면과 아래에 작은 글씨로 간략하게만 소개해 형평성있게 양측의 입장을 전달하지 않았다.  

     

<정치권>

     

여야 3'개헌 연대' 구축..."대선 전 반대"

     

1) 대선 전 개헌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 문재인 전 대표에 대해 여야 3당의 압박이 높아지고 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사실상 '분권형 대통령제''대선전 개헌'을 당론으로 채택했다. 자유당 정우택의원은 대선 전 개헌 반대 주자는 개혁에 저항하는 수구세력이라고 문 전 대표에 날을 세웠고, 민주당 이종걸 개헌특위원 또한 개혁의 상징인 개헌문제를 외면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문 전 대표는 정치인들끼리 개헌 방향을 정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오만한 태도라며 다시 한번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 비문 진영의 구심점인 김종인전 대표는 개헌을 고리로 한 졔3지대 가능성 타진을 위해 김무성 의원, 정의화 전 국회의장과 2차 회동을 모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 오늘 JTBC는 바른정당이 분권형 대통령제인 개헌안을 당론으로 채택하였고, 이는 유승민의 4년 중임제 개헌안과는 다른 개헌안으로 이에 유승민은 다른 집단과 협상을 하겠다는 것으로 보인다고 인터뷰했다. 또한 국민의당을 1차 연대 대상으로 보이는 것으로 JTBC는 전했다. 이러한 예상은 김종인과 김무성이 빅텐트를 다시 추진할 것이라고도 보여진다 했으나 사실상 조기 대선으로 개헌이 현실화되기 어려울 것으로 내다 보았다.

     

     

<북한>

     

말레이 경찰 "김정남 시신서 신경작용제 VX 검출"

VX 반입 경로 추적...독살 연루 현지인 체포

"암살 여성 용의자 구토"...VX 노출 증상

VX, UN 분류 대량살상 무기...북 배후 결정적 증거

'사린가스 100'VX..."치사량 겨우 한 방울"

[앵커&리포트]"북 화학무기 5천 톤...생화학 테러 위협"

해외언론 비상한 관심..."VX, 군에서나 제조"

"김정남 유족 직접 찾아와야"...김한솔 말레이 가나?

현지인 추가 검거된 장소는?

     

1) 말레이시아 경찰은 김정남 시신에서 화학무기로 분류되는 VX 성분이 검출됐다고 공식 발표했다. 현재까지 알려진 신경작용재 가운데 독성이 가장 강한 물질로 알려진 VX는 아주 적은 양으로도 짧은 시간에 사망에 이르게 할 수 있다. 경찰은 이러한 이유 때문에 여성 용의자들이 범행 직후 손을 씻으러 화장실로 간 것으로 보고 있으며 극 소량의 샘플이 검출됐기 때문에 다른 샘플도 계속 분석 중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VX 반입 경로를 찾는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는 한편, 현지인 남성 한 명을 추가로 체포하고 집에서 다량의 화학물질을 확보했다. VX는 생산과 비축이 금지된 물질이기 때문에 시중에서는 구하기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말레이 경찰은 사건 직후 북으로 도주한 나머지 용의자가 들여온 것에 무게를 두고 수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경찰은 오늘 체포된 남성의 집에서 화학물질과, 장갑, 신발이 발견돼 사건 관련성을 조사 중이다.

     

2) 말레이 경찰은 김정남에게 독극물 공격을 한 여성 용의자들 중 한 명이 구토 등 VX 노출증상을 보였다고 밝혔다. 더불어 범행직후 독성을 빠르게 제거했기 때문에 경미한 증상만 보였을 수 있다는 설명을 덧붙이고 이들이 해독제를 준비했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나아가 말레이 경찰 당국은 VX의 독성으로 미루어 보아 범행 현장인 공항과 시신이 옮겨진 병원에 독성이 남아있을 가능성이 있어 이를 조사할 방침이다.

     

3) 김정남 시신확인과 관련해 말레이 경찰은 유족의 직접 확인을 재차 강조했다. 이에 따라 김한솔의 말레이 방문 시기와 방법이 관심사로 떠올랐다. 현지언론과 영국 텔레그램은 김한솔이 오늘 25일이나 26일쯤 말레이시아에 도착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또한 외부 김한솔과 유족이 말레이 방문 시 노출이 많은 일반항공편보다는 자가용 비행기를 이용할 것으로 관측했다.

     

4) 트럼프는 김정은을 만나기에도 이미 너무 늦었다고 밝히며 북한에 매우 화가 나 있다는 불편한 심경을 드러냈다. 북한을 전 세계의 크고 위험한 문제라고 지적하며 사실상 북미 회담을 일축했다. 나아가 북한에 대한 비난 수위가 점차 높아지고 이에 대한 대책 또한 외교, 경제, 군사 압박 등으로 구체적이다.

     

<그 밖의 아이템>

     

'꼬집고 때리고...' 도 어린이집 아동 학대

두 살배기 아이 시신 수색...뼛조각 3개 발견

아동학대 10년 새 3배 상승...대책 실효성 있나?

[집중진단]소득, 지출 동시 감소...금융위기 이후 처음

[집중진단]서민 삶 더 팍팍...줄던 빈부격차 다시 벌어져

1점만 깎여도 '덜덜'...고객 만족도에 떠는 AS 기사들

앞차 꽁무니에 '바짝'...대형차량 더 위험!

학생 간 성폭력 급증...초등학생 피해 최다

요술 장미, 기능성 난...화훼농가 '신종품 활로'

세탁부터 말벗까지...찾아가는 '행복 빨래방'

[간추린 뉴스]"4월 위기설 가능성" 희박

"신부님 고마워요"...꿈 키우는 '톤즈 청년'

3. 타사와 주요 아이템 비교

 

    

KBS

JTBC

SBS

TV조선

아이템

말레이 경찰 "김정남 시신서 신경작용제 VX 검출"

VX 반입 경로 추적...독살 연루 현지인 체포

"암살 여성 용의자 구토"...VX 노출 증상

VX, UN 분류 대량살상 무기...북 배후 결정적 증거

'사린가스 100'VX..."치사량 겨우 한 방울"

[앵커&리포트]"북 화학무기 5천 톤...생화학 테러 위협"

해외언론 비상한 관심..."VX, 군에서나 제조"

"김정남 유족 직접 찾아와야"...김한솔 말레이 가나?

현지인 추가 검거된 장소는?

대법원장, 이정미 재판관 후임 다음 주 지명

헌재 "27일 탄핵심판 최종변론 변경 없다"

특검, 이영선 행정관 체포...3월 초 수사 결과 발표

여야 3'개헌 연대' 구축..."대선 전 반대"

    

후임 지명 소동에도 “27일 최종변론흔들림 없는 헌재

대법원 이정미 후임 지정, 탄핵심판 영향 줄 의사 없다

국회 소추위, 288쪽 최종서면 제출...“박 대통령 거짓말

대리인단, 헌재 일정 거부, 무시’... 최종서면도 미제출

최종변론서 극한 대립우려... ‘막말 변론막을 방법은?

박사모 게시판에 잇단 위협 글’... 재판관 8명 밀착 경호

특검, ‘대통령-최순실 연결고리이영선 전격체포 조사

특검, ‘세월호 7시간 키맨이영선에 집중... 막판 승부수

비선진료, 차명폰등 의혹 핵심 이영선, 무슨 역할했나?

특검, 대통령 임기 끝난 뒤 기소 가능검토... 청와대 반발

강남에서 광화문까지 ‘12일 행진’... 내일 대규모 촛불

말레이 김정남 얼굴서 VX 검출”... 입지 좁아진 북한

[단독] “김정남 암살 여성 용의자, 손 떨며 이상 증세

공공장소서 치명적인 독가스 사용”... 격양된 말레이시아

답보 상태 지지율 올려라”... 예비주자들 숨가쁜 행보

바른정당, ‘개헌 당론채택... 국민의당과 연대 시동?

트럼프 김정은과 대화, 늦었다”... ‘햄버거 협상무산?

[비하인드 뉴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시계논란

이정미 후임 인선 빌미 "변론 더 하자""예정대로"

대통령 측 "탄핵심판 졸속" 반발…종합서면 미제출

"이정미 사라져야" 게시글…재판관 전원 '개인경호'

박 대통령 끝내 불출석한다면…미리 보는 최종변론

조사 도중 체포된 이영선…미용사도 비공개 소환

'불소추 특권' 대통령의 무기…'조건부 기소중지' 의미

"대통령 놀이 중단"…구설 오른 '권한대행 기념시계'

안희정 상승세 '주춤'"선의 발언" 후 민심 변화는?

"김정남 시신에서 VX 검출"…신빙성 잃은 北의 주장

영화 '더 록'에 나온 독가스…극미량만으로도 사망

北 언급하며 '매우' 사용…"김정은과 만남? 늦었다"

북한, 김정남에 독가스 공격... 공항 방사성 물질 비상

김정남 죽인 VX, 어떤 물질?... 사린가스보다 독성 100배 강해

VX 어떻게 유입했나... 체포 말레이인 주변서 독극물 발견

여성 암살 용의자들, VX 손에 바르고 멀쩡... 소량이거나 농도 낮아서?

, 생화학 무기, 핵보다 더 무서워

말레이시아 북한은 깡패국가”... 외교 제재 검토

트럼프, 김정은에 매우 화났다”... 대북 초강력 경고

中 김정남 암살 맞불 보도’... 中 국방부 안보 위해 필요한 조치

남한 언론 탓하는 뻔뻔한 北 대사관 정정보도하라우화풀이

[단독] 김정남 암살 이후 최초 北 통화... 보위부, 전파 방해 총력전

김한솔, DNA 대조 위해 직접 출국?... , 김정남 둘째 부인가족 위협설

흐엉 한국인 남친많아... 남한기획설의도

취임 4주년 맞는 박 대통령, 하야설 불끄기 부심

헌재 “27일 최종 변론에 변동 없어... 증인 신문 모두 끝나

대법원 탄핵심판 변론 종결 후 이정미 후임 지명

내일 광화문광장 촛불 vs 태극기 세 대결... 정치권도 총집결

벌써 불붙은 촛불 vs 태극기’... 내일 거대 집회

특검, 신변보호 요청... 수사결과 3월 초 발표

최순실-장시호-김 팀장의 삼각 노려보기

덴마크 교민 정유라, 살도 찌고 행복해 보였다

특검, 이영선 체포...“비협조적 태도구속영장 청구 가능성

[판 포커스] 이영선, 4개의 얼굴

상승세 꺾인 안희정... 호남서 떠오른 문재인

삼성, 2최순실 사태 막는다... 10억이상 기부 이사회 의결

[더하기 뉴스] ‘통풍김정남, 손목엔 염주?

[윤정호 앵커칼럼] 불금을 가족과 함께

[긴급 대담] 탄핵 정국 진단... 안상수 vs 박범계

    

 

     

<MBC>

     

암살 독극물은 금지 화학무기 'VX', 입수 경로 추적

VX, 사린가스보다 100배 강한 신경계 파괴 독극물

북한은 생화학무기 강국 "25, 최대 5천 톤 보유"

"김정남 DNA 정보, 한국대사관이 확보했을 것"

말레이 정부 연일 강경발언 "北 외교관계 재검토"

中 김정남 피살 사건 '작심' 보도, 대북 경고?

트럼프 "北 미사일 도발 화나" 중국 역할도 거론

"이정미 후임 재판관 곧 지명, 최종변론 예정대로"

찬반 집회 속 헌재 '긴장 고조', 재판관 밀착 경호

특검, 이영선 조사 중 체포…"3월 초 수사결과 발표"

'특검 연장' 압박, '황교안 권한대행 시계' 비난

     

     

4. 네이버, 다음 뉴스

     

네이버 <많이 본 뉴스, 정치> 2215

     

1. 박 대통령 끝내 불출석한다면... 미리보는 최종변론 (SBS)

2. 후임 지명 소동에도 “27일 최종변론흔들림 없는 헌재 (JTBC)

3. 말레이부총리 여긴 범죄 은신처아냐... 北관계 재검토”... 단교시사 (연합뉴스)

4. “공공장소서 치명적인 독가스 사용”... 격양된 말레이시아 (JTBC)

5. [김정남 피살] 금지 무기까지... , 9년 만에 또 테러지원국 되나 (경향신문)

6. 탄핵 공방 와중에... 돌연 뛰어든 양승태 대법원장 (한겨레)

7. [단독] “김정남 암살 여성 용의자, 손떨며 이상 증세” (JTBC)

8. 정부 김정남 피살 'VX' 사용에 경악... 국제사회와 강력 대응” (뉴스1)

9. 특검, 25일 최순실 소환조사... 국내 은닉재산 추궁 (뉴스1)

10. [채널A단독] 흐엉, 범행 전 SNS내 결정 맞을까?” (채널A)

     

네이버 <댓글 많은 뉴스, 정치> 2220(언론사, 댓글수)

     

1. “이정미 권한대행 판결전에 살해예고... 경찰 내사 착수 (뉴스1, 2,563)

2. 黃권한대행, 특검연장 질문에 노인 복지관 왔다대답 피해 (연합뉴스, 1,439)

3. 이재용 구속 내달 8일까지 연장... 특검 끝장수사의지 (연합뉴스, 1,341)

4. 후임 지명 소동에도 “27일 최종변론흔들림 없는 헌재 (JTBC, 1,215)

5. 정부 김정남 피살 'VX' 사용에 경악... 국제사회와 강력 대응” (뉴스1, 1,030)

6. [국회 소추위원 인터뷰] “朴 뭐가 두려워 출석 안 하나... 인격 모욕 질문 안해” (뉴시스, 1,026)

7. 특검, 25일 최순실 소환조사... 국내 은닉재산 추궁 (뉴스1, 1,017)

8. 청와대 난색, 정치권 비판에 힘 잃은 질서있는 퇴진론’ (뉴스1, 906)

9. 말레이부총리 여긴 범죄 은신처아냐... 北관계 재검토”... 단교시사 (연합뉴스, 880)

10. ‘이정미 재판관 살해하겠다게시글 논란... 경찰 내사착수 (연합뉴스, 630)

다음 <많이 본 뉴스> (23:05 순위)

     

1. [단독] "김정남 암살 여성 용의자, 손 떨며 이상 증세" JTBC

5. 태극기 집회 탄기국, 하태경 의원 상대로 50억대 손해배상 소송 뉴스1

6. "이정미 사라져야" 게시글..재판관 전원 '개인경호' SBS

7. 대법원장은 왜 '지금' 이정미 재판관 후임을 지명하나? 머니투데이

9. 후임 지명 소동에도 "27일 최종변론" 흔들림 없는 헌재 JTBC

11. 박 대통령 끝내 불출석한다면..미리 보는 최종변론 SBS

16. 강남에서 광화문까지 '12일 행진'..내일 대규모 촛불 JTBC

17. 정운찬-박지원, 감정싸움 고조.."불쾌" vs "이름도 안나와" 뉴스1

23. 영화 '더 록'에 나온 독가스..극미량만으로도 사망 SBS

24. 호남서 몸낮춘 안희정.."'선의' 발언으로 아내에 하룻저녁 깨져"(종합) 연합뉴스

     

다음 <댓글 많이 단 뉴스> (23:08 순위)

     

1. 태극기 집회 탄기국, 하태경 의원 상대로 50억대 손해배상 소송 뉴스1 596

3. "이정미 사라져야" 게시글..재판관 전원 '개인경호' SBS 560

4. 후임 지명 소동에도 "27일 최종변론" 흔들림 없는 헌재 JTBC 449

5. 강남에서 광화문까지 '12일 행진'..내일 대규모 촛불 JTBC 385

6. 박영수 특검 주소 내걸고 '벽돌로 뒤통수' 위협까지 미디어오늘 262

7. 호남서 몸낮춘 안희정.."'선의' 발언으로 아내에 하룻저녁 깨져"(종합) 연합뉴스 242

8. 대법원장은 왜 '지금' 이정미 재판관 후임을 지명하나? 머니투데이 226

9. [단독] "김정남 암살 여성 용의자, 손 떨며 이상 증세" JTBC 216

10. 박 대통령 끝내 불출석한다면..미리 보는 최종변론 SBS  214

11. 뉴욕타임스 "탄핵 반대 집회, 마치 '광신도' 같아" 프레시안 197

     

     

     

     

2017년 2월 24일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8대 집행부 본부장 박상현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3 KBS누리동 2층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