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방송모니터[3월4일] 친박집회 세컨, 80:20을 5:5 둔갑...사드는 '정부 앵무새'
대선방송모니터[3월4일] 친박집회 세컨, 80:20을 5:5 둔갑...사드는 '정부 앵무새'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 승인 2017.03.08 18: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 대선 KBS방송모니터

     

전국언론노조KBS본부는 2017년 대선을 맞아 KBS방송모니터 보고서를 내외부에 공개 배포합니다. 보고서는 신문방송학 박사과정 수료자들로 구성된 외부모니터요원들이 KBS 보도, TV, 라디오 방송을 모니터한 결과를 토대로 집필합니다. 조합의 의견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외부 필진의 의견과 판단을 가능한 한 그대로 전하고자 합니다. 전문성을 갖춘 외부의 시선이 KBS 대선방송의 엄정 중립과 공정성을 확립하는 데 좋은 참고 자료가 되기를 바랍니다.

 

     

34일자 대선보도 외부모니터단 일일보고서 (35일 작성)

     

1. KBS 뉴스 9 테마별 총평

오늘 KBS는 탄핵 찬반 집회의 모습과 헌재의 결정예측에 관한 보도를 5꼭지로 보도하였다. 탄핵 심판 선고가 임박한 토요일 집회의 모습을 보도하였는데, 탄핵 반대측 집회에서 젊은 시민 인터뷰를 내보내어 탄핵 반대가 중장년층만이 아니라는 메시지를 전달한 반면, 대통령 대리인단을 비롯한 친박단체의 헌재와 사법체제를 흔드는 발언, 특검과 헌재 재판관에 대한 위협 등에 대한 보도는 하지 않음으로 탄핵 반대 집회의 문제는 지적하지 않은 편향적인 보도를 하였다. 더욱이 타사는 최순실 일가의 재산 부정축재, 대통령 차명폰 등과 관련한 새로운 소식을 지속적으로 전하였고 더욱이 대통령 측이 헌재에 세월호 관련 제출한 영상과 관련한 논란(혹은 의혹)을 전한 것에 비하면 탄핵과 관련한 집회이외에 대통령 비리 수사에 대한 소식은 언급조차 하지 않는 행태를 보였다. 그러면서 국회의 법안발의와 관련 국회 비판을 통해 국회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자극하였고,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사드 관련 소식에서는 윤병세 외교부 장관의 자사 프로그램 출연, 인터뷰 내용을 그대로 전달함으로써 정부의 입장을 그대로 대변, 전달함에 그치는 모습을 보였다.

     

2. KBS 뉴스9 테마별 주요 아이템

     

<특검 헌재>

헌재 선고 임박…대규모 탄핵 찬반 집회

탄핵 반대 태극기…“기각 아닌 각하”

탄핵 찬성 촛불…“탄핵 인용”

주말 잊은 헌재…막바지 검토 총력

[앵커&리포트] 인용·기각·각하…탄핵심판 경우의 수

     

1) 대통령 탄핵 심판 선고가 임박함에 따라 오늘 탄핵 찬-반집회에 많은 인파가 몰렸으며, 이들의 충돌을 막기 위해 경찰이 차벽으로 둘러쌌다고 하였다. 광장이 경찰 차벽으로 둘로 나뉘었으며, 탄핵반대집회가 먼저 열렸고 절차적 정당성을 결여한 탄핵은 범죄라며 기각이 아닌 각하를 요구하는 주장을 전하고, 이어 탄핵 찬성 집회에서 헌재의 탄핵 인용과 박근혜 대통령 구속수사 주장을 전하였다. 이어진 탄핵 반대 집회 추가 소식에서 김평우 변호사의 인터뷰 내용을 전하고 헌재 공석을 채운 이후 다시 변론을 시작해야하며 고영태 조사등의 주장을 전하였다. 탄핵 찬성 집회 추가 소식에서 탄핵 인용 요구와 더불어 황교안 권한대행의 퇴진, 이 부회장의 구속으로 정경유착이 근절되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는 주장을 보도하였다.

     

--> 탄핵찬반집회 소식과 관련하여 KBS는 탄핵 찬성 집회에서 인터뷰한 시민으로 먼저 20대 초반으로 보이는 청년의 영상을 내보냈는데 이는 탄핵 반대 측이 중장년층에 국한 된 것이 아니라는 메시지를 주고자 하는 것으로 보였다.

     

타사는 탄핵집회와 관련하여 SBS는 헌재가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더 시민들은 목소리를 높이고, 특히 헌재나 특검에게 위협을 서슴치 않는 탄핵 반대 측에게 우려의 목소리도 보냈다고 보도하였고 JTBC는 촛불집회측이 친박단체의 위협이 임계점을 넘었다고 주장하면서 이에 대해 적극적 수사에 나서지 않는 경찰을 규탄하는 발언도 이어간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하였다.

     

JTBC는 나아가 서울외 지방에서 열리고 있는 촛불집회에 모습과 소식을 전하고 일부 친박단체가 박영수 특검의 자택을 찾아가 집회를 하고 협박성 발언을 하는 등 과격한 행위에 대한 공동고발에 시민들의 참여가 이어졌다고 보도하였다. 또한 김평우 변호사 등 대통령 대리인단과 친박단체가 집회에서 사법기관의 신뢰를 흔드는 발언을 이어갔으며 탄핵 선고일이 가까워지면서 이는 더욱 가속화 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고 보도하였다.

     

그러나 헌재 결정 불복종, 협박등 사법기관의 근간과 신뢰를 흔들고 있는 친박단체들의 헌재나 특검에 대한 위협과 관련하여서 KBS는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2) 헌재 재판관들은 주말에도 막바지 법리 검토에 집중하고 있으며, 헌재 관계자들은 세차례 평의 내용과 재판 기록등을 검토하며 각자 의견을 정리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보도하였다. 최종변론 이후 매일 서면 공방을 벌였단 국회와 대통령측이 오늘 서면의견을 제출하지 않았다고 하였고, 어제 대통령 대리인단이 세월호 참사 당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앞 차량 견인으로 대통령의 방문이 늦어졌다는 해명을 뒷받침하는 영상을 헌재에 제출하였다고 보도 말미에 전하였다

     

--> KBS가 보도 말미에 짧게 전한 대통령측에서 제출한 영상과 관련하여 JTBC는 이 영상이  세월호 참사 당일 대통령이 중대본에 늦게 방문한 이유가 중대본 정문에서 있었던 사고 때문이라고 설명하려는 영상이었으나 영상을 확인해본 바 돌진사고가 아닌 주차된 차량을 옮기는 장면인 것으로 드러났으며 이후 대리인단은 한 나절도 지나지 않아 기자들에게 제출한 영상은 사고부분이 아니라며 문구를 고쳐 다시 제출하겠다는 정정문자를 보냈다고 보도하였다. 네이버 순위에 따르면 채널A에서도 이 영상에 대한 의문을 제시하는 기사가 보도되었고 다음순위에서도 JTBC의 관련보도가 순위가 높은 것으로 이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알 수 있었다.

     

3) 이어 헌재의 선택과 관련하여 기자가 탄핵 인용, 기각, 각하를 각각 설명하였고, 이와 관련한 경우의 수를 예측하는 시간을 가졌다. 대통령 대리인단이 주장하는 탄핵각하와 관련하여 헌재법의 정족수 규정에 따라 재판관 7명이상이 출석으로 사건을 심리한다는 것이 헌재의 입장이며 지난 노무현 대통룡 탄핵 심판때도 국회가 세가지 탄핵 사유를 묶어 표결했지만 당시 헌재가 문제 삼지 않았다고 보도하였다.

     

--> 오늘 KBS는 탄핵찬반 집회와, 헌재관련 소식만을 전하였다.

     

반면, SBS는 최순실 일가의 재산이 2천억 이상이며, 특검이 이 재산에 대한 추징보전을 신청한 것과, 최태민이 나랏돈을 빼돌려 이를 종자돈 삼아 재산을 늘렸다는 의혹이 있었지만 특검의 수사 기간이 짧아 이를 명확히 규명하지 못했다는 단독보도와 국정원이 올 초부터 헌법재판소의 동향정보를 수집, 불법 사찰했다는 주장이 나왔고, 국정원 4급 직원이 전담해 사찰했다고 했다, 탄핵 소추안이 헌재로 넘어간 뒤 재판관들의 의견을 파악해 상부에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원법 3조에 따르면 이는 불법이며, 이 전직 간부는 우병우와 친분있는 고위 간부가 사찰 지시를 한 것이라고 전했다. 국정원은 이를 전면 부인했으나, 기자는 이에 대해 논란이 커질 것으로 보았으며, 야당은 국회 정보위 소집을 요구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조기 대선이 이루어진다면 국정원 댓글 사건 같은 이슈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지난해 12월 국정원의 대법원 사찰에 대한 문건이 문제였던 사건을 다시 조명하면서 이 당시 문건 작성을 했던 담당자가 이번에도 헌재 사찰 업무를 맡았다고 보도하였다.

     

또한 JTBC 역시 최순실 국정농단에 대한 특수본의 수사가 이틀 뒤부터 시작될 것이며, 이번 수사에서는 우병우 전 민정수석의 혐의 밝히기에 주목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하였다. , 박영수 특검은 대통령 최측근의 휴대전화 압수에서 차명폰 수사가 시작되었고 이규철 특검보는 대통령의 차명폰 사용근거가 확실하다고 말하며 그 근거로 통화발신지가 모두 청와대 관저로 찍혔고 이 과정에는 첨단 수사 기법인 트레이서 프로그램이 쓰인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하였다.

     

또한 장시호가 최순실의 것이라며 제출한 태블릿 PC에 대해 최씨는 본인의 것이 아니라고 주장해왔으나 이동통신 대리점 직원의 진술과 최씨 소유인 미승빌딩 관리인 이름으로 PC를 개통하고 회사계좌에서 요금이 나가도록 하는 등 최씨소유임을 뒷받침할 증거가 나왔다고 보도하였다.

     

<정치권>

선고 앞둔 정치권…탄핵·각하·정책

단어·숫자만 슬쩍…꼼수 발의 투성이

공영방송 현실도 모르면서 언론 개혁?

     

1) 여야 정치권도 탄핵 찬반 집회에 대거 합류하였다고 보도하였다. 더불어 민주당과 문재인, 이재명 대선주자들이 광화문 탄핵 찬성 집회에 총출동하였고, 안희정 지사는 대전 집회에 참석, 헌재의 조속한 인용 결정을 요구하는 인터뷰를 내보냈다. 자유한국당 친박계 의원들과 일부 대선주자들은 탄핵 반대 집회에 집결했고, 이인제 고문의 탄핵 무효 인터뷰를 내보냈다. 국민의 당, 바른정당은 찬핵 집회와 거리를 두고 정책행보 및 민심잡기에 주력했다고 보도하였다.

     

2) KBS는 오늘 국회입법과 관련한 소식을 2꼭지 전하였는데, 국회의원 성적이 발의된 법안 건수로 평가되는 반면, 발의된 법안이 단어나 숫자만 바꾸는 등 내용의 변화 없는 이른바 실적올리기 용으로 활용되고 있다고 비판 보도하였다. 이어서 국회의장실에서 최근 실시한 언론개혁과 관련한 여론조사 관련 소식을 전하였는데 공영방송 정상화를 위해서는 지배구조 개선, 즉 사장 선임 방심을 바꿔야 한다는 내용의 여론조사가 문항에서부터 오류가 존재한다고 지적하였다. 공영방송 사장 선임을 정부 여당이 선임하는 것이 아니며 정치권이 차협해 선임한다는 것도 최고 수준의 자율성을 보장해 줘야 하는 공영방송 사장선임에 부적절하다고 보도하였고 나아가 자유 한국당이 야당이 공영방송 사장 선임 방식도 모르냐고 저의가 의심스럽다고 비판하였다고 보도하였다.

     

--> 오늘 KBS는 대선주자들의 탄핵 찬반 집회 참석소식이외 국회의 실적 올리기용 입법안 발의와 공영방송 사장 선임과 관련한 국회의장실 여론조사에 대한 비판 보도를 하였다.

     

<북한>

中 도착 리정철…“北 존엄 훼손 위한 모략”

김욱일 뒤늦은 체포영장…‘김정남’ 수사 난항

     

오늘 북한관련 뉴스는 2꼭지로 리정철이 중국 베이징에 도착하여 기자들과 한 인터뷰를 우선 전하였다. 리정철은 말레이 정부가 모두 날조하였고 공화국의 위상과 존엄을 훼손시키는 모략이라고 주장하였다. 취재진의 세부적인 질문에는 답을 하지 않거나 부인하였으며 북한으로 갈 것으로 예상되었지만 공항에는 나타나지 않았고 북한 대사관에 머물고 있다고 예상하였다.

이어 말레이시아 수사 현황과 관련하여 김욱일, 현광성등 북한 대사관에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용의자들에 대한 북한의 치외법권으로 인해 말레이 당국이 신병 확보와 관련하여 진전을 보이지 못하고 있으며 말레이 당국이 강하게 나오고는 있으나 방법이 없어 사실상 김정남 피살 사건 수사가 장기화 할 것이라는 전망을 보도하였다.

     

<사드 및 기타>

잇단 폐점·영업정지…中 정부 ‘모르쇠’

‘中 영유권 보복’…일본의 극복기

외교장관 “사드, 가능한 이른 시기에 배치

유럽 문턱 넘은 ‘K-9 자주포’, 파급 효과 상당

     

1) 베이징내 롯데마트가 최근 잇따라 문을 닫았다는 소식을 전하며 롯데 상품 불매운동으로 피해가 가시화 되고 있으나 중국 정부는 불매운동 자체를 부인하고 있으며 나아가 교육당국이 일선 학교에 반한 감정을 자극하는 교육지침을 내리는 등 보복논란이 있다고 보도하였다.

2) 이어서 센카쿠 열도 중국명 댜오위다오로 일본과 영유권 갈등이 고조되었을 때 일본의 중국의 보복 극복기를 전하였다. 일본은 중국과의 무역분쟁에서 공장이전과 교역 다변화 등 경쟁력 강화의 기회로 삼았고 1년 뒤부터 경제 보복의 충격에서 빠르게 벗어났다고 보도하였다.

     

3)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KBS 일요진단 녹화에서 사드를 가능한 이른 시기에 배치할 것이며 이것은 국가 안보와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자위적 조치라고 밝혔다고 보도하였다. 중국의 사드 보복은 중국의 보호무역 반대 입장과 맞지 않는다고 지적하였고, 이어 김정남 암살이 북한에 상당한 타격을 줄 것으로 분석하였고 미국 국무장관이 한국을 방문 예정으로 이 기간 중 중국 측에 이해를 구하고 대북 압박 공조 방안을 조율할 것으로 관측된다고 보도하였다.

     

--> 사드와 관련하여 SBS는 중국 교육 당국의 반한 교육지침과 관련한 보도를 하나의 꼭지로 보도하였다. 중국의 한 초등학교에서 학년총괄 주임교사가 한국 상품 불매 운동을 강요했다고 중국거주 동포 학부모의 제보를 전했고, 이는 중국내 중앙부처의 지침에 따르지 않으면 할 수 없다는 점에서 반한 교육 지침에 대해 중국 정부의 지시에 따른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사드 보복으로 인한 경제분야 제재로 인해 국내 대기업을 비롯한 자영업자까지 모두 피해를 보고 있지만, 정부는 뾰족한 대처가 없다고 보도하였고 사드 배치 발표 이후 중국은 공공연히 보복의 움직임을 암시했으나 그때마다 정부는 심각한 보복이 없을 것이라는 답변(유일호 경제부장관 영상)과 낙관론만 내놓았던 것을 설명했다. 황교안 국무총리의 지난해 7월 국회 긴급현안에서도 여전히 중국에 대한 대책에 대해서는 낙관적이었다고 화면을 자료를 제시했다. 지금처럼 보복이 심해지자 관계부처 TF를 가동했다고 전했고 이러한 정부의 대처를 문제라고 지적했다.

     

JTBC 역시 중국 여행사 어플에는 한국 관광 상품이 모두 사라자고 검색이 되지 않는다고 보도했고 부지를 제공한 롯데물건의 불매운동이 확산되고 있다고 밝혔다. Sns를 중심으로 반한감정을 담은 사진과 글이 퍼지고 있으며 중국 내 교미들은 이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고 했다. 이어서 우리 정부의 대응책은 없는지 살펴보았는데, WTO제소가 가능하지만 쉽지 않으며, 외교부는 중국과 대화를 하겠다고 하고 있지만 사드배치를 쿠바 미사일 사태로 인식하고 있는 듯한 극단적 태도를 취하고 있는 중국 정부와의 대화 역시 쉽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하였다. 정부의 경제 파트에서도 해결방법이 보이지 않으며, 정치권에서는 사드배치 찬반 입장이 팽팽히 대결중이라고 보도하였다.

     

이에 반해 KBS는 중국의 보복조치에 대한 비판보도와, 윤병세 외교부 장관의 인터뷰를 통해 외교부의 중국 정부에 대한 실망이라는 내용을 전하였다. 실질적인 피해가 가시화 되고 반한교육지침등 확대되고 있는 와중에 정부의 대처방안이 없다는 비판의 목소리는 없으며, JTBC 보도와 같이 외교적, 산업적, 정치적 등 다방면에서의 대처법에 대한 논의 없이 단순히, 일본의 사례를 들어 위기를 성공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 미국 국무장관의 방한으로 중국과 협상을 할 것을 기대한다라는 소극적이고 의존적인 방안을 보도한 것은 뚜렷한 대응책없는 정부의 대응을 반복하고 있다고 보인다.

     

3. 타사와 주요 아이템 비교

 

    

KBS

JTBC

SBS

TV조선

아이템

헌재 선고 임박…대규모 탄핵 찬반 집회

탄핵 반대 태극기…기각 아닌 각하

탄핵 찬성 촛불…탄핵 인용

선고 앞둔 정치권…탄핵·각하·정책

주말 잊은 헌재…막바지 검토 총력

[앵커&리포트] 인용·기각·각하…탄핵심판 경우의 수

잇단 폐점·영업정지…中 정부 모르쇠

中 영유권 보복…일본의 극복기

외교장관 사드, 가능한 이른 시기에 배치

中 도착 리정철…北 존엄 훼손 위한 모략

김욱일 뒤늦은 체포영장…김정남수사 난항

유럽 문턱 넘은 ‘K-9 자주포’, 파급 효과 상당

단어·숫자만 슬쩍…꼼수 발의 투성이

공영방송 현실도 모르면서 언론 개혁?

"탄핵 인용은 역사적 소임"선고 전 대규모 촛불집회

19차 촛불집회, 광화문 광장 시민 집결지금 상황은?

"도 넘는 위협 중단하라"친박단체 고발 나선 시민들

"탄핵 재판, 가치없는 쓰레기"멈추지 않는 친박단체

헌재에 '허위자료' 제출한 대통령 측한나절 만에 번복

[단독] "우병우-롯데 수사팀장 지난해 수시 통화했다"

K스포츠 재단 '롯데 70억 반환', 절묘한 타이밍배경은?

"밤이나 낮이나 청와대 관저"발신지 잡아낸 첨단수사

장시호 제출 태블릿, 최씨 회사 계좌서 매달 요금 나가

부산·광주·대구전국 곳곳 '탄핵 인용 촉구' 촛불 행진

"헌재 선고일, 광화문 광장서 다시 촛불 든다"집회 예고

문재인 '호남' 안희정 '비문'당내 세불리기 경쟁 치열

[비하인드 뉴스] 새누리당 살아날까탄기국 창당 준비

'예고된 중국의 보복'반한감정 확산되자 교민들 불안

"메르스 때보다 타격 크다"면세점 매출 4조 감소 예상

눈 뜨고 당하는 사드 보복우리 정부의 대응책은 없나?

     

    

특검 최순실 일가 재산 총 2천억 이상”... 환수 가능할까

[단독] 급속도로 불어난 재산... 최태민이 빼돌린 나랏돈?

선고 전 마지막 집회될까... “탄핵 인용돼야 진정한 봄 온다

성조기 들고 군가 부르며... 반대 측 탄핵 각하해야주장

청와대, 헌재, 총리관저 향해 행진... 촛불 들고 모인 시민들

주말에도 재판관 대부분 출근... 사실상 작은 평의계속

[단독] “탄핵 관련 내용 보고”... 국정원, 헌재 불법 사찰 의혹

선생님이 한국 물건 사지 말라고...” 반한 교육의혹

보복 없을 거라던 정부... 뾰족한 수 없어 中에 당하기만

리정철 공화국 존엄 훼손하려는 모략”... 감시 속 이동

中 정부, 여행금지 이어 反한국교육 지침... 겉으로는 모르쇠

유커가 사라졌다...관광호텔 절반이상 텅텅

고개 드는 반중 정서... 중국산도 타격 불가피

여야 중국 비난 한 목소리사드는 제각각

천만민심 모으자” ‘탄핵 반대집회 총력전

태극기 집회, 대형 전광판 앞세워 총력전

박근혜 가고 봄이 와라대규모 촛불집회

박 대통령 침묵속 찬반 집회 예의주시

헌재, 사실상 마지막 주말 법리검토 집중

헌재 심판 전 마지막 주말... 정치권, 탄핵 찬반 집회 총출동

안철수 집회 불참하고 부산행... 유승민 안보 행보

탄핵반대단체, ‘새누리당창당준비위 결성...“당명 확보

[단독] 안희정, 박영선 영입 초읽기... 기동민, 이철희 합류

친재벌’ ‘핀트 안맞는다토론회 신경전 말말말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 특수본 지휘 적절성 논란

[이슈진단] “특검 냉장고 연 이재용... 대통령 질문지만 50

말레이 부총리 인내심에도 한계 있다”... 北 리정철 말레이 모략

말레이, 6일부터 북한 비자 심사... 북 외화벌이 타격 예상

[더하기 뉴스] 천정배, 'MC정배랩 도전... 셀프 디스로 인지도 견인 전략

    

 

     

<MBC>

     

美 국무장관 한··일 순방, 사드 돌파구 되나

거세지는 사드 보복, 반한 감정까지…교민 사회 긴장

[집중취재] 韓 여행금지령에 뚝 끊긴 '유커', 썰렁한 명동

일본·타이완도 겪었다, 中 경제보복 해법은?

촛불 집회 막판 총력, "탄핵 조기 인용" 촉구

탄핵 찬성집회 참가자, MBC취재진 폭행

태극기 집회 "절차 위법, 탄핵 기각 아닌 각하하라"

집회로 간 정치권, 탄핵 찬반 세 결집 총력전

", 정치 목적 살인 자행"…공포 통치 맹비난

北추방 리정철, 수사당국 맹비난…말레이 강력 경고

도로 위 흉기난동, 테이저건 제압…범행동기 묵묵부답

해빙기 산행 '아차'하면 '꽈당', 사고 대처는?

[현장M출동] 두 쪽 난 가락시장, '가락몰' 입주 두고 대립

노점과의 전쟁, 대형 화분에 '실명제' 도입까지

냉파, 가용비, 탕진잼…불황이 만든 신조어들

강북에도 10억대 아파트 등장, '11·3' 약효 끝났나

[뉴스플러스] 속출하는 예방접종 부작용, 보상은?

[뉴스플러스] 부작용 감수하고라도 '예방접종' 해야 하는 이유

요란해야 잘 산다? 중국, 난장판 피로연 유행 논란

공 굴리는 꿀벌, 고정 관념 깼다 "효율적 행동 가능"

     

     

     

4. 네이버, 다음 뉴스

     

네이버 <많이 본 뉴스, 정치> 22시35분

     

1. [단독] “탄핵 관련 내용 보고”... 국정원, 헌재 불법 사찰 의혹 (SBS)

2. [단독] 급속도로 불어난 재산... 최태민이 빼돌린 나랏돈? (SBS)

3. 어둠은 빛을 이길 수 없다 (뉴시스)

4. [채널A단독] 세월호 지각 핑계... 엉뚱한 영상 제출 (채널A)

5. 특검 최순실 일가 재산 총 2천억 이상”... 환수 가능할까 (SBS)

6. 중국 반 한국 교육 지침까지 지시... 반한 감정 확산 (MBN)

7. [단독] “우병우 롯데 수사팀장 지난해 수시 통화했다” (JTBC)

8. “밤이나 낮이나 청와대 관저”... 발신지 잡아낸 첨단수사 (JTBC)

9. 주말에도 재판관 대부분 출근... 사실상 작은 평의계속 (SBS)

10. [앵커&리포트] 인용, 기각, 각하... 탄핵심판 경우의 수 (KBS)

     

네이버 <댓글 많은 뉴스, 정치> 22시40분 (언론사, 댓글수)

     

1. [채널A단독] 세월호 지각 핑계... 엉뚱한 영상 제출 (채널A, 2,348)

2. 어둠은 빛을 이길 수 없다 (뉴시스, 2,218)

3. [단독] “탄핵 관련 내용 보고”... 국정원, 헌재 불법 사찰 의혹 (SBS, 811)

4. 특검 최순실 일가 재산 총 2천억 이상”... 환수 가능할까 (SBS, 640)

5. 중국 반 한국 교육 지침까지 지시... 반한 감정 확산 (MBN, 633)

6. 안희정 文 비전과 리더십으로는 새 대한민국 어렵다직격 (연합뉴스, 311)

7. 틸러슨 한중 방문, 中 사드보복 폭주 제동 걸까 (연합뉴스, 308)

8. 유승민 탄핵 99.9% 인용될 것”... 남경필 이럴 때일수록 국론 모아야” (머니투데이, 302)

9. 손학규 “2012년에 文 대신 후보됐으면 대선 승리했을 것” (뉴시스, 298)

10. 태극기집회 참석한 親朴 야당특검 수사발표 지연은 여론 형성용” (뉴스1, 298)

     

다음 <많이 본 뉴스> (23시 19분)

※ 분야가 섞여있어 정치 뉴스 10건을 작성, 숫자는 전체 중 랭크된 순위

     

헌재에 허위자료제출한 대통령 측..한나절 만에 번복 JTBC

밤이나 낮이나 청와대 관저”..발신지 잡아낸 첨단수사 JTBC

도 넘는 위협 중단하라”.. 치박단체 고발 나선 시민들 JTBC

100, 자유총연맹이 민심을 두려워하지 않는 이유 경향신문

[단독]“탄핵관련 내용 보고”.. 국정원, 헌재 불법 사찰 의.. SBS

7. [단독] 급속도로 불어난 재산..최태민이 빼돌린 나랏돈? SBS

8. [탄핵 촛불집회] 전국 105만 시민 탄핵 선고날 다시 모이.. 아시아경제

9. [영상] ‘노란 리본은 위험물, ‘야구방망이는 괜찮다? KBS

10. 3.1태극기집회교인 동원 비난 여론 확산 노컷뉴스

18. 박영수 왜 그렇게 CJ를 미워했는지 물어보고 싶었다중앙일보

     

다음 <댓글 많이 단 뉴스> (23시 20분)

※ 분야가 섞여있어 정치 뉴스 10건을 작성, 숫자는 전체 중 랭크된 순위

     

헌재에 허위자료제출한 대통령 측..한나절 만에 번복 JTBC 1491

[탄핵 촛불집회] 전국 105만 시민 탄핵 선고날 다시 모이.. 아시아경제1022

 [영상] ‘노란 리본은 위험물, ‘야구방망이는 괜찮다? KBS 730

[단독]“탄핵관련 내용 보고”.. 국정원, 헌재 불법 사찰 의.. SBS 679

 3.1태극기집회교인 동원 비난 여론 확산 노컷뉴스 640

안희정 문재인은 리더십 부족”.. “대연정이 해법” MBN 633

100, 자유총연맹이 민심을 두려워하지 않는 이유 경향신문 527

밤이나 낮이나 청와대 관저”..발신지 잡아낸 첨단수사 JTBC 411

도 넘는 위협 중단하라”.. 친박단체 고발 나선 시민들 JTBC 406

11. 탄핵선고 임박..광장 열기 최고조 인용” vs “각하연합뉴스 267

     

2017년 3월 5일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8대 집행부 본부장 박상현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3 KBS누리동 2층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