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렬한 , 사장 퇴진만이 답이다!
졸렬한 , 사장 퇴진만이 답이다!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 승인 2017.06.13 18: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장 퇴진 설문조사에 대한 '회사입장'에 대한 반박 성명

졸렬한 <회사 입장>, 사장 퇴진만이 답이다!

     

  KBS노동조합과 전국언론노조KBS본부, 그리고 사내 10개 직능협회가 고대영 퇴진 등의 설문조사 결과를 담은 공동 기자회견을 한 이후 사측이 이른바 <회사 입장>을 냈다. 그런데 참 안타깝다. 사실 관계조차 파악하지 못한 입장일뿐더러 가당치도 않은 말과 주장을 끌어들여 자리를 보전하고자 욕심만이 넘치고 있기 때문이다. 90% 안팎의 직원들이 사장과 이사장 퇴진을 요구한다는 설문 결과에 놀라 혼미한 정신으로 글을 쓴 게 아닐까 싶다. 반박할 가치조차 느껴지지 않는 글이지만 혹여 우리의 침묵이 오해를 불러일으킬까 싶어 글을 올린다.

     

1. ‘본부노조 등의’, ‘그들만의 리그’?

  회사는 이번 설문조사와 퇴진 기자회견을 본부노조 등의’, ‘그들만의 리그등으로 폄하하고 있다. 하지만 KBS노동조합과 언론노조 KBS본부, 사내 10개 협회가 논의를 통해 함께 참여하고 공동으로 진행해 왔음은 기자회견에 참석하거나 보도 자료만 보더라도 쉽게 알 수 있다. 특히 양대 노동조합은 이번 투쟁의 선언과 방식을 전국 중앙·집행위원회를 열어 이미 승인한 바 있다. 아울러 양대 노조와 10개 직능협회는 오는 619() 조합원, 협회원들이 한 자리에 모여 고대영·이인호 퇴진을 위한 KBS 비상대책위원회 발족식을 개최할 것임을 결의하였다. 얕은 잔머리 술수로 우리의 단결을 시험하지 마라.

  아울러 교섭대표노조인 KBS노동조합과 사내 10개 직능협회를 특정 조직의 들러리로 폄하함으로써 명예를 훼손한 것에 대해서는 반드시 관련자들까지 엄중한 책임을 물을 것이다.

     

     

2. 고대영 사장 퇴진 공감이 27% 뿐이라고?

  한 술 더 뜨는 대목이다. 보도 자료를 읽기나 했는지, 아니면 난독증에 빠진 건 아닌지 의심스러울 정도다. 설문은 이렇다.

 

▷ 1번 문항 : 현 상황에서 고대영 사장이 사퇴해야 한다고 생각합니까? ☞ 예 : 88%

▷ 4번 문항 : 고대영 사장과 이인호 이사회의 퇴진과 해체를 위한 방법으로 현 상황에서

어떤 투쟁에 더 공감하십니까?

☞ ➀ 사장·이사장 즉각 퇴진 투쟁 : 27%(26.9)

   ➁ 방송법 개정을 통한 사장과 이사장 교체 투쟁 : 27%(26.7)

   ➂ 둘을 병행하는 투쟁 : 41%(40.7)

   ➃ 사장과 이사장 퇴진 투쟁에 반대 : 6%(5.7)

 

   전혀 어렵지 않다. ➃번 예시를 선택한 5.7%를 뺀 94.3%사장과 이사장의 퇴진 투쟁에 공감하고 있다.

     

     

3. 설문조사가 불법이고 직장윤리를 어겼다고?

  <회사 입장>은 설문조사가 불법이라고 강변한다. 되묻겠다. 무슨 법의 어떤 조항을 어겼는가? 사내 주요 현안에 대한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는 걸 막는 법이라도 있는가?

  직장 윤리를 어겼다고 주장한다. 그 직장 윤리는 무엇을 지칭하는 것인가? 취업규칙인가? 취업규칙에 설문 금지 조항이 있는가? 그도 아니라면 관행적인 불문율을 말하는 것인가. 근거도 없이 법과 윤리를 끌어들이는 견강부회식 비판은 멈추길 바란다. 합당한 논리가 빠진 비판은 졸렬할 뿐이다.

     

     

4. ‘말없는 다수의 뜻을 왜곡했다고?

  민주주의에서 다수의 여론은 중요하다. 동의한다. 그런데 <회사 입장>을 쓴 이는 말없는 다수의 생각을 어떻게 파악했는가? 우리 모르게 비밀 조사라도 실시했단 말인가? 아니면 고대영 사장이 직원들의 마음을 꿰뚫어 보는 독심술이나 관심법이라도 갖고 있는가? 사내 여론을 아전인수식으로 해석하는 것은 오히려 <회사 입장>이다.

     

     

5. 사장의 임기를 무조건 지켜줘야 한다고?

  고대영 사장의 임기를 반드시 지켜주어야 한다고 사측은 주장한다. 정해진 임기를 보장해야 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옳다. 그러나 공영방송 사장과 이사의 임기를 지켜줘야 하는 목적이유이 무엇인가? 방송법이 KBS 사장의 임기를 규정한 이유가 무엇인가? 권력과 자본의 영향으로부터 자유롭고 공영방송을 독립적으로 경영토록하기 위해 임기제라는 법적 장치를 둔 것 아닌가. KBS를 청와대에 헌납하고 자본에 굴종한 고대영 사장의 임기를 지켜주어야 하는가?

  대통령의 임기는 5년이다. 방송법보다 상위법인 헌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박근혜 전 대통령은 임기를 채우지 못했다. 주인인 국민이 중도에 끌어내렸다. 하물며 대통령도 이렇다. 직원의 90%가 퇴진을 요구한다. 국민의 67%가 교체를 원한다. 어쭙잖은 임기 보장론따위로 위기를 모면할 수 있겠는가?

     

 <회사 입장>KBS의 생존을 위해 힘을 하나로 모으자고 호소한다. 그렇다. 우리의 일터 공영방송 KBS의 생존을 위해 우리 모두 하나로 힘을 모으자. KBS 미래와 정상화의 걸림돌이 돼버린 고대영 사장과 이인호 이사장을 모두 함께 몰아내자. <</font>회사 입장>의 글쓴이도, 게시자도 동참해주길 바란다. 그것이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는진정한 애사심이 아니겠는가.

     

2017613

 

고대영·이인호 퇴진을 위한 KBS비상대책위원회

(KBS노동조합, 전국언론노조KBS본부, 경영협회, 기자협회, 방송그래픽협회, 방송기술인협회, 아나운서협회, 전국기자협회, 전국촬영기자협회, 촬영감독협회, 카메라감독협회, PD협회)


  •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8대 집행부 본부장 박상현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3 KBS누리동 2층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