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60분> 불방, 누가 공영방송을 죽이는가!
·<추적60분> 불방, 누가 공영방송을 죽이는가!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 승인 2010.08.18 14: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적60분> 불방,

누가 공영방송을 죽이는가!

한국 공영방송의 역사에 씻을 수 없는 오점으로 기록될 일들이 MBC와 KBS에서 연이어 벌어졌다. 8월 17일 MBC에서는 정권의 아킬레스건인 ‘4대강’을 다룬 ‘4대강, 수심 6m의 비밀’편이 방송 3시간여 전에 김재철 사장에 의해 ‘불방’되는 충격적인 사태가 발생했다. 그리고 18일 KBS에서는 MB정권의 수준을 여지없이 폭로한 조현오 경찰청장 내정자의 막말 동영상을 다룬 <추적60분>이 사측에 의해 불방되는 경악스러운 일이 자행됐다.

하나같이 공영방송의 존재가치를 부정하는 일대 만행이요, 전대미문의 폭거다. MBC나 KBS나 정권의 낙하산사장들이 하는 짓이 어찌 이리도 같은지 실로 통탄을 금할 수 없다.

MBC 김재철 사장은 “회사의 경영을 책임지는 이사들의 ‘사전시사’ 요구에 제작진이 불응했다”는 이유로 을 ‘방송보류’시켰다. 이 때문에 영포회 소속 청와대 행정관 등으로 구성된 정부의 ‘4대강 비밀팀’을 다룬 을 보기 위해 기다렸던 시청자들은 별다른 사전예고도 없이 라는 프로그램의 방송에 황당함을 감출 수 없었을 것이다. 김재철 사장의 조치는 시청자 알권리를 전면 부정하는 것으로 공영방송에서 결코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더불어 김재철 사장의 행태는 시청자 알권리 충족을 위해 공들여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정부 정책에 대한 정당한 비판기능을 수행하려했던 방송제작자의 역할을 무참히 짓밟은 만행 그 자체이다. 에 대해 국토해양부가 ‘허위사실’이라며 방송금지가처분신청을 제기했지만 법원은 “방송 목적이 공공의 이익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보기 어렵다”며 이를 기각했다.

을 막으려했던 정부의 무모함을 법원이 확인시켜줬음에도 김재철 사장은 오히려 정부보다 한술 더 떠 제작자율성을 짓밟고 을 불방시켜버렸다. 권력으로부터 방송을 지킬 제일선에 선 공영방송 사장이 오히려 권력의 주구가 되어 정당한 정부비판을 가로막은 것이다. 이 과정에서 국장책임제를 보장한 MBC의 단체협약이 휴지조각으로 취급되는 등 공정방송을 지키기 위한 내부의 시스템도 낙하산사장에게 짓밟히고 말았다.

KBS는 또 어떤가.

경찰의 수장으로 내정된 자가 전직 대통령의 비극적인 죽음을 두고 밝혀지지도 않은 ‘차명계좌’를 들먹이며 부관참시나 다름없는 망언을 하고, 천안함 침몰 사망 장병 유족들의 비극을 동물에 비유하는 반인륜적 극언을 서슴지 않았는데, 이를 최초 입수한 <추적60분>은 정작 이를 방송하지 못하는 폭거가 벌어졌다.

<추적60분>을 책임진 시사제작국장은 ‘<추적60분>이 다룰 사안이 아니다’라며 아이템을 보도국으로 넘기는 어처구니 없는 일을 저질렀고, “‘9시뉴스’는 되지만, ‘추적60분’은 안된다”는 해괴한 논리를 내세웠다. 특종이 오히려 망신으로 추락했고, 이미 ‘조현오 막말’은 만천하에 공개됐는데도 <추적60분> 방송은 끝내 불방될 운명에 처하고 말았다.

어제와 오늘, KBS와 MBC 양대 공영방송에서 벌어진 일은 정권에 장악된 방송이 얼마나 심각한 상황에 놓여져 있는지 단적으로 보여준다. 또한 정권에 의해 낙점된 낙하산사장들과 그 수족 노릇을 하는 이른바 ‘간부’들이 정권에 대한 비판은 물론 조금의 불리한 내용조차 용납하지 못하는 관제언론인에 불과함을 다시 한 번 온몸으로 증명했다.

우리는 이번 사태를 겪으며, 37일간 파업을 벌인 MBC나 29일 동안 파업을 한 KBS나 아직 갈 길이 너무나 멀다는 것을 새삼 뼈저리게 확인했다. 공영방송이 존재하려면 스스로 존재가치를 증명해야만 한다. 낙하산 사장, 관제사장들이 무너뜨린 공영방송의 존재가치를 반드시 우리가 다시 되찾을 것이다. KBS와 MBC의 언론노동자들은 과 <추적60분>이 애초 모습대로 방송되는 것을 넘어, 관제방송을 끝장내고 정권에 장악된 공영방송을 반드시 국민의 품으로 돌려놓을 것이다.

<끝>

2010년 8월 18일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8대 집행부 본부장 박상현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3 KBS누리동 2층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