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KBS 커넥션’, 부역자들은 자수하고 진실을 고백하라!
‘국정원–KBS 커넥션’, 부역자들은 자수하고 진실을 고백하라!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 승인 2017.11.20 13: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 받고’ 기사 누락 이어 ‘반값등록금 시위’ 보도까지 국정원이 통제

‘국정원–KBS 커넥션’,

부역자들은 자수하고 진실을 고백하라!

 

‘돈 받고’ 기사 누락 이어 ‘반값등록금 시위’ 보도까지 국정원이 통제

 

국가정보원과 KBS의 검은 고리가 또 드러났다. 2011년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이 KBS에 ‘반값 등록금 집회’와 관련된 보도를 자제해달라고 요청했고, KBS가 이를 그대로 수용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앞서 고대영 현 KBS 사장이 2009년 보도국장 재직 시, 보도 무마 명목으로 국정원으로부터 200만 원을 받았다는 국정원 내부 문건이 공개된 지 한 달 만에, 또 다시 이명박 정권의 국정원과 KBS의 부당한 유착관계가 드러난 것이다.

 

2011년 6월9일 국정원이 작성한 문건에 따르면, 전날인 6월8일 국정원이 KBS에 “반값 등록금 집회 보도를 자제해 달라”고 요구했고, KBS 보도국 간부는 이에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나타났다. 국정원이 대선 공약 이행을 촉구하는 대학생과 시민들의 목소리를 은폐하기 위해 ‘보도 통제’에 직접 나섰고, 국민이 주인인 공영방송 KBS는 2012년 총선과 대선을 겨냥한 수구 정권의 선거 전략에 따라 국정원과 긴밀히 호흡을 맞췄다는 비난을 피하기 힘들게 됐다.

 

문건에 구체적으로 드러난 KBS의 모습은 더욱 참담하다. 문건에 따르면 KBS 사회부장은 “시위 양상이 합리적인 해결책을 모색하기보다는 일방적인 대정부 비판으로 흐르는 등 문제점이 많다”며 “금일 뉴스에서는 관련 내용을 보도하지 않겠다”고 국정원에게 협조를 확언한 것으로 적시돼 있다. 실제로 6월8일 9시 뉴스에서는 반값 등록금 관련 촛불시위는 보도되지 않았다.

 

박승규 국장은 KBS 구성원들과 역사 앞에 정말 떳떳한가?

 

그렇다면 문건에 등장하는 ‘사회부장’은 누구인가? 당시 학생과 시민들의 시위 등을 담당했던 곳은 사회2부이므로 이 문건에 등장하는 사회부장은 당시 박승규 사회2부장(현 스포츠국장)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 교육부 담당은 문화부 소속으로 사회1부는 이 사안과 직접 관련이 없는 부서이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박승규 국장은 이를 단독 보도한 언론사 기자와 노동조합 집행부의 질문에 대해 “국정원이 어떤 정보를 수집했는지 모르지만, 국정원 관계자한테 공식적으로 그런 얘기를 한 적이 없다.”, “그런 기억이 없다.”고 밝혔다.

 

예상된 답변이었지만, 진실은 곧 밝혀진다. 국가 안보를 담당해야할 국정원이 보도 통제에 나선 것은 국정원법을 위반한 것이며, 국정원과 KBS가 특정 보도를 누락시키려고 공모한 행위는 어떠한 권력도 보도에 개입할 수 없도록 한 방송법을 어긴 범죄다. 따라서 검찰의 즉각적이고 강도 높은 수사가 불가피하다. 국가기관인 국정원이 스스로 작성한 보고서가 근거로 남아있고,관련 업무 담당자도 명확한 사안이다.

 

진실은 빠르게 밝혀질 것이다. 지난 9년간 부정하고 부패한 이명박-박근혜 정권과 손잡고 KBS를 망친 언론 적폐 가담자들은 스스로 자수하고 죄를 고백하라! 자수와 고백만이 그나마 양심적인 KBS 구성원들과 역사 앞에 용서를 구하는 길이다.

 

 

2017년 11월 20일

강한 노조! 정의로운 노조! 연대하는 노조!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8대 집행부 본부장 박상현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3 KBS누리동 2층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