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기술구역] 기계로 산다는것
[제작기술구역] 기계로 산다는것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 승인 2017.11.23 12: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일리언 커버넌트라는 영화 보셨는지요?
영화에 두명의 기계인간이 등장합니다.?
월터와 데이빗
월터는 인간을 절대 해치지 않고 보호하고 돕도록 프로그래밍된 기계인간이고 데이빗은 비슷하게 창조되었으나 자의식이 인간 이상으로 발달한
기계인간입니다.
데이빗이 인간을 멸종시키고 새로운 세상을 만들려하고 이에 맞서 월터는 인간을 끝까지 지켜내려합니다.
물론 현 상황과 반대의 이야기입니다만 인간을 고대영사장으로 치환한다면 지금 우리 투쟁상황과 같은 맥락이 되는군요.
?
엔지니어로서의 자의식에 대해 말하고 싶습니다.
엔지니어가 언론인이냐 아니냐의 해묵은 논쟁이 아니라 공영방송사 직원으로서의 역할, 사명에 대한 우리 엔지니어의 자의식은 무엇일까요?
여러 사장들께서 잘못된 신념으로 정권의 시녀가 되어 방송을 망치고 이제 KBS가 수구세력의 몰락과 궤를 같이 하고 있는 즈음에 방송기술
엔지니어는 어떤 자의식을 갖고 있습니까?
특히 오랫동안 KBS의 녹을 먹고 후배들을 앞에서 이끌고 계시는 리더인 선배 보직간부님들께 여쭙습니다.
사장이 어떤 사람이건말건 방송이 망가지건말건 그저 내 일만 하는 것이 여러분의 역할이고 사명을 다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여러분은 KBS 관련기사에 붙은 수많은 조롱성 항의성 댓글에 아무런 감정을 느끼지 않으시나요?
내가 낸 수신료 돌려줘라, KBS 그냥 문닫아라, 배가 불러서 데모질하냐, 니들 말고 볼 방송 많다...
이런 댓글은 기자 피디 아나운서들만 부끄러워해야 하는 것인가요?
자의식이 없는 저 기계인간 월터처럼 고대영 사장을 맹목적으로 지켜주고 있는 여러분이 참으로 안스럽습니다.
직접 호위한적도 없는데 뭘 지켜줬다고 하냐고요?
여러분께서지금 그 자리에 그대로 앉아있는 자체가 이미 호위하고 계신 겁니다.
?
우리 새노조 제작기술 조합원들은 소망합니다.
부장급 이상 방송기술 보직간부 단 한분이라도 저 데이빗처럼 KBS인으로서의 자의식을 보여주시기를..
그래서 마음의 상처를 갖고 석달째 투쟁하고 있는 후배 동료 엔지니어들에게 작은 치유가 될수 있기를...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제작기술구역
강두형 강성락 강진효 고혜미 곽송학 권형철 김경환 김기태 김병수 김성태 김성현김소명 김승하 김승호 김영광 김영신 김영진 김운식 김재국 김재상 김정태 김정훈김지훈 김창길 김형주 김호기 김효창 노순창 문명석 문창환 박기용 박상재 박은하 박정용 박창준 박철배 박철호 박혜현 배수연 백효미 변예린 변철호 송기중 송재익송호경 송희원 신경훈 신권율 신현섭 신현욱 심미섭 안병철 양정화 양현창 오재혁오제호 왕성장 용순문 우덕준 우종윤 유영준 윤민준 이건호 이경원 이규헌 이덕재이병철 이상재 이상준 이석진 이성수 이승민 이승호 이정훈 이주희 이현주 장건호장지철 전대균 정다운 정종문 정진효 정태민 정혜원 조기은 조승완 조현규 조형준차상현 차설희 채항석 최규형 최대희 최동림 최일호 최재영 최종철 최지현 최창환최해지 최효섭 한미루 한원석 한홍기 현행국 홍석명 홍인기 황인주 


  •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8대 집행부 본부장 박상현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3 KBS누리동 2층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