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4호-2면] KBS 미래는? 정책중집 통해 지혜 모은다!
[224호-2면] KBS 미래는? 정책중집 통해 지혜 모은다!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 승인 2018.11.27 16: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정책중집회의 제안배경 

  이명박 정부 출범이후 KBS는 부끄러움을 버렸다. 국민이 아닌 정권의 편을 스스로 자임했으며 서민과 노동자들의 주장은 외면 했고 자본의 주장에는 관대했다. KBS가 선택한 결과는 참혹했다. 시청자들은 하나 둘 JTBC 라는 종편으로 눈을 돌렸다. 신뢰도와 영향력은 내리막길을 향했지만 어느 누구도 책임지지 않았다. KBS가 중장년층과 노년층의 채널이 됐다는 것은 너도 알고 나도 아는 상식이었지만 책임져야 할 사람들은 괘념치 않았다. 

  하염없이 추락하는 KBS를 비롯한 지상파의 경쟁력을 목도하면서 우리는 언론노동자로서 한없는 자괴감과 무력감을 느껴야했다. “다시 KBS! 국민의 방송으로!” 라는 구호를 외치며 우리 는 142일간 파업을 굳건히 지켜냈다. 국민의 방송으로 거듭나겠다는 다짐이었다. 고대영 체제를 무너뜨리고 새로운 지도체제를 바꿔냈다. 

  하지만 8개월이 지난 지금 우리는 어떤 성과를 보고 있는가? 개혁은 지지부진하고 무엇 하나 기대한 만큼의 이렇다 할 결과물은 보이지 않는다. 경영진의 능력과 의지를 탓하자는 것이 아니다. 정말 이러다가는 서서히 지상파 공영방송 KBS 의 존재가치가 사라져 가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이 우리 주위를 감싸고 있 다. 우리가 열심히 하면 그래도 상황이 좋아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는 접자. 

  정책중집을 제안하는 이유다. 더 이상 사측에만 맡길 수 없다. KBS 새 역사를 만들어낸 조합의 동력을 결집시키고자 한다. 동지들의 집단적 지혜를 모으고자 한다. 그것이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 될 것이다. KBS의 미래가 될 것이다. 

2. 양승동 사장 시즌1 평가 

  KBS본부는 이번 정책중집을 통해 양승동 사장 연임이후 노·사 관계의 새로운 판을 짤 것이다. 이를 위해 양승동 시즌1 에 대한 냉철한 분석이 필요하다. 최근 본부노조가 실시한 양승동 사장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자. 현 양승동 사장 시즌 1에 대해 합격점을 주고는 있지만 그 점수는 경고의 의미를 담고 있다. 현 경영진을 바라보는 조합원들의 시각이 그리 믿음직스럽지 못하 다는 것을 알 것이다. 

  지난번 본부노조 설문조사 결과에서 지적된 장기전략 부재, 근로시간 단축시행에 대한 준비부족, 조직혁신 부족, 더디고 치밀하지 못한 개혁으로 인한 개혁의 당위성과 명분퇴색, 콘텐츠경쟁력 확보시급, 지역 문제에 대한 정책부재는 당장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이다. 하지만 현재의 사측이 이 문제들에 대해 개선점을 찾고 있는지 솔루션을 갖고 있는지 도무지 알 길이 없다. “기다려달라.어느부서에서하고있는것으로안다.자료조사를하 고 있다. 잘 할 것이다.” 사측의 답변들이다. 도대체 언제까지 기다려야 하는 것인가 

3. 정책중집에서 노동조합은 어떤 논의를 하나  

  처음으로 개최되는 이번 정책중집은 노동조합의 당면한 현안과 더불어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투쟁방향을 설정하는 중요한 의결절차이며 토론의 장이 될 것이다. 곧 단행될 조직개편에서 부터, 악화되는 경영환경에 따른 동의 없는 구조조정 시도저지, 보도 신뢰도와 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통한 KBS의 신뢰도와 영향력 증대, 재원안정을 위한 성장 동력 확보문제 등이 논의될 것이다. 

  집행부, 중앙위원, 지부장 등 모든 직종을 망라한 KBS 성장엔진들이 모여서 지혜를 짜낼 것이다. 양승동 사장 연임확정 이후 투쟁방향이 결정될 것이다. 투쟁 전략과 구체적인 투쟁방침 설정을 위한 토대가 만들어질 것이다. 이번 정책중집의 목표다. 

 

  구체적인 논의주제들은 아래와 같다. 

▷양승동사장 시즌1에 대한 전반적 평가

▷ 방송법 개정 추진상황과 향후 대응 투쟁방향

▷ 2019년 환경변화에 따른 노동조합의 실무적 대응방안 

- 조직개편과 구조조정 시도 대응 방안

- 교섭대표노조 변경과 단협 개정 방향 및 전략

- 2018년 임금협상 진행상황 공유 및 투쟁전략

- 근로시간 단축과 사측의 유연근로제(탄력근로제 등) 확대 시도에 따른 대응방안

- 교섭대표 노조 달성후 과반노조 달성을 위한 실천계획 수립 

 

4. 정책중집회의 논의 및 의결 결과를 어떻게 반영할 것인가

  KBS본부는 이번 정책중집에서 논의되고 의결된 사항들을 기본으로 내년도 노동조합 활동에 행동 준거로 삼을 것이다. 의결된 사항들은 시기별 달성목표를 구분하여 조합원들에게 보고할 것이다. 추진 과정에서 조합원 동지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할 것 이다. 승리를 위해!

 

  •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7대 집행부 본부장 강성원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3 KBS누리동 2층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