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편'불방 외압 실체,청와대는 사과하라/외압관련 정보 보고
'4대강 편'불방 외압 실체,청와대는 사과하라/외압관련 정보 보고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 승인 2010.12.14 15: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대강 편’ 불방 외압 실체, 청와대는 사과하라!

지난 12월 8일 방송예정이었던 <추적60분 ‘4대강 편’> 불방 사태의 외압 실체가 드러났다. 외압의 배후는 우려했던 대로 ‘청와대’였음이 문건을 통해 드러났다. KBS 정치외교부가 지난 12월 3일 작성한 보고서에 따르면 청와대 정무 1비서관은 ‘수신료 분위기가 안좋다’ ‘KBS가 추적 60분에서 천안함에 이어 경남도 소송-4대강 편-관련 방송을 하는 등 반정부적인 이슈를 다룬다’며, ‘KBS가 왜 그러냐고 부정적인 보고를 했다’고 KBS 기자에게 전했다. '홍보 쪽은 물론 언론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기획관리실장도 이 같은 보고를 했다'며 이런 분위기를 참고하라고 기자에게 충고까지 했다.

이 같은 내용은 곧바로 정치부장을 통해 사측 간부들에게 전해졌다.

이 시점에서 사측은 곧바로 추적 60분에 대한 불방 검토에 착수했다. 사측은 보고 문건과 불방과는 전혀 관련이 없다고 주장하지만, 지난 3일 방송 내용도 전혀 모르는 보도본부장이 갑작스럽게 부사장에게 ‘추적60분 4대강 편’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이번 불방 사태가 시작된 것만 보아도 충분히 알 수 있다. 사측은 더 이상 말도 안 되는 변명으로 이번 사태를 호도하려 하지 말라! 당장 청와대 외압의 실체를 낱낱이 고백하고 관련 책임자들은 스스로 물러나라! 또한 김인규 사장은 ‘추적 60분’ 불방 사태에 대해 시청자에게 사과하고, 즉각 ‘4대강 편’을 방송하겠다고 약속하라!

사실 이 같은 사태는 대통령 특보 출신 인물이 사장으로 오면서부터 충분히 우려됐던 일이다. 김인규 사장 취임 이후 지난 1년 동안 KBS는 공영방송은 커녕 언론사라고 부르기 힘들만큼 친정부적인 편향 보도와 방송을 일삼아왔다. 얼마 전 예산안 날치기 사태에 대해서도 철저히 여당 편향적이고 본질을 흐리는 ‘물타기식’ 보도를 일삼다 야당 의원들이 KBS를 찾아와 항의하는 사태까지 벌어졌다. 이것이 김인규 사장이 1년 동안 망쳐놓은 공영방송 KBS의 모습이다.

마지막으로 현 정권에도 경고한다. 수신료 인상을 거론하면서 *방송 보도를 막으려는 치졸한 작태를 당장 집어 치워라! 청와대 기획관리실이 언론사에 대한 ‘보도 지침’을 만드는 곳이냐!

도대체 KBS 기자가 참고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당장 밝혀라! 방송 제작과 편성에 관여하면서 정권의 입맛대로 KBS를 길들이고자 한다면 먼저 우리 언론노조 KBS본부 1천여 조합원의 강고한 대오부터 넘어야 할 것임을 각오하라!

2010년 12월 14일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첨부파일[0]

목록


  •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8대 집행부 본부장 박상현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3 KBS누리동 2층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