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오늘]"청와대, 추적 60분 반정부 이슈 왜 다루냐"
[미디어오늘]"청와대, 추적 60분 반정부 이슈 왜 다루냐"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 승인 2010.12.14 16: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추적 60분 반정부 이슈 왜 다루냐"

KBS 새노조, 추적60분 불방 외압정황 문건 폭로 …"정보보고일 뿐 불방과 무관

2010년 12월 14일 (화) 14:52:42조현호 기자 ( chh@mediatoday.co.kr)

KBS <추적 60분> '4대강' 편 방송 직전 청와대 정무비서관 등이 <추적60분>이 천안함·4대강 등 반정부적 이슈를 다룬다고 불만을 토로하고, 이같은 방송이 수신료 인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발언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KBS의 이런 보도와 방송에 대한 청와대 실무선의 불만이 청와대 최고위층까지 보고됐다는 이야기도 나왔다. KBS 정치외교부 기자는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 등의 이같은 불만 발언을 지난 3일 윗선에 정보보고했다.

14일 KBS 새 노조(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는 이같은 정보보고 내용을 공개하고, 지난 8일 '4대강'을 다룰 예정이었던 <추적60분>의 석연찮은 불방은 청와대 등의 직간접적인 외압과 이에 굴복한 KBS 경영진과 간부들의 합작품이라고 비판했다. KBS 새노조는 이같은 정보보고가 있었던 3일 보도본부장이 부사장에게 <추적60분-4대강>의 방송 보류 검토를 건의한 사실을 그 유력한 정황 증거로 제시했다.

KBS 새 노조(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가 폭로한 '정치외교부 보고(2010.12.3)' 문건에 따르면 청와대 항목에서 김연광 정무1비서관은 "수신료 좀 분위기가 안좋다. 물가 등 애기 나온다"며 "거기에다 홍보 쪽은 물론이고 김두우 기획관리실장도 KBS가 천안함 추적 60분 이어 경남소송 관련 추적 60분을 하는 등 반정부 이슈를 다룬다, KBS가 왜그러냐고 부정적인 보고(를) 했다. 그런 분위기도 참고해야 할 것 같다"고 말한 것으로 기재돼있다.

KBS 새노조는 문건에서 홍보(수석) 또는 기획관리실장 등이 보고했다고 기재된 것으로 볼 때 최소한 임태희 대통령 비서실장, 나아가 이명박 대통령에게 보고된 것으로 보인다고 추정하고 있다.

이밖에도 문건에서 김 비서관은 한나라당의 예산 단독처리 일자와 계획까지 거론하는 등 청와대가 예산안이 날치기 처리될 것을 사전에 알고 있었으며, 그 배후가 청와대임을 시사했다. 김 비서관은 "국회는 오늘 국방장관 후보자 청문회 하고 오는 6일 예산 처리하면 정리될 것 같다"며 "예산은 야당이 거세게 반대하기 때문에 단독으로 처리해야 할 것 같다"고 말한 것으로 문건에 기재돼 있다.


▲ KBS 새노조가 14일 폭로한 정치외교부 12월3일자 정보보고 사본.

엄경철 언론노조 KBS본부장은 "이같은 정보보고를 받고 <추적60분>불방을 결정했는지 여부는 중요치 않다"며 "여러 채널로 (청와대 등의) 압력이 있었을 것으로 보이고, 그 시점에서 보류를 검토하다 결국 불방 결론을 낸 것"이라고 밝혔다. 엄 본부장은 "(재판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라는) KBS 경영진이 불방의 이유로 제시한 근거는 설득력이 없다. 이 자료는 불방 결정이 바로 '외압'에 의한 것임을 분명하게 보여준다고 본다"고 밝혔다.

KBS 새노조에 따르면 지난 11월 10일 기획안이 제시돼 제작에 들어갔던 <추적60분-4대강>은 이같은 정보보고가 있었던 지난 12월 3일 이전까지는 아무런 문제나 이의 제기 없이 제작이 추진돼 방송을 5일 앞두고 있었으나 3일 돌연 이정봉 보도본부장이 조대현 부사장에게 방송 보류 검토 의견을 제시하면서 제동이 걸린 것으로 알려졌다.

KBS 새노조는 <추적60분> 불방 문제로 지난 13일부터 이튿날 새벽까지 열린 공정방송위원회에서 이 문건을 제시하며, 경영진과 간부들이 청와대 등의 외압 때문에 '4대강' 문제를 다룬 <추적60분>을 불방시킨 것 아니냐고 추궁했다. KBS 경영진 공방위 대표들은 이 내용이 불방의 직접적인 원인이라는 점을 인정하진 않았지만 이 문건의 존재를 부인하지 않았다고 새 노조는 전했다.

성재호 새 노조 공추위 간사는 "사측이 이 문건을 제시했을 때 (허위문서라는 식으로) 존재 자체를 부인하지 않았다"며 "사측은 공방위 초기에 엄경철 위원장이 청와대 외압설을 주장했던 근거를 대라고 하더니 우리가 정회 이후 이 문건을 제시하자 회의 속개에 임했다"고 설명했다.

성 간사는 "통상 이런 보고는 부장과 국장, 본부장까지는 올라간다. 사장까지 갔는지는 알 수 없다"고 덧붙였다.

엄경철 본부장은 "정치세력이 이런 식의 특정 언론 공격을 해서는 안되지만 백보 양보해 할 수 있다고 쳐도 이런 청와대의 주장과 무관하게 독립적으로 판단해야 하는데, 불방 경위를 보면 보고에 영향을 받았다고 밖에 볼 수 없다"며 "이 자료는 그 결정적인 방증자료"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한상덕 KBS의 홍보주간은 "정치외교부에서 올린 정보 보고를 갖고 공식적인 문건인 것처럼 얘기했다는데 이런 정보보고는 모든 취재 부서에서 다 하는 것이고 불방 결정과는 무관하다"고 말했다.


  •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8대 집행부 본부장 박상현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3 KBS누리동 2층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