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방통심의위, 천안함의 진실이 두려운가?"
[미디어스]"방통심의위, 천안함의 진실이 두려운가?"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 승인 2011.01.11 10: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통심의위, 천안함의 진실이 두려운가?"
언론시민사회단체 "방통심의위, 혈세 축내지 말고 해체하라"
2011년 01월 10일 (월) 15:49:52 곽상아 기자 nell@mediaus.co.kr

언론시민사회단체들은 KBS <추적60분> 천안함편 중징계 결정을 내린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대해 "국민 혈세를 축내지 말고 당장 자리에서 물러나라"고 촉구했다.민주언론시민연합, 전국언론노동조합, 참여연대, 한국PD연합회, 한국기자협회, 한국진보연대는 10일 오후, 서울 목동 방송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 정권 아래 방통심의위는 정권 비판 보도와 시사프로를 '심의'라는 이름으로 탄압하고, 국민의 알 권리를 틀어막는 언론통제기관 노릇을 하고 있다"며 "방통심의위는 해체하는 게 낫다"고 지적했다.

▲ 민주언론시민연합, 전국언론노동조합, 참여연대, 한국PD연합회, 한국기자협회, 한국진보연대는 10일 오후, 서울 목동 방송회관에서 '방통심의위의 추적60분 중징계 규탄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곽상아

이들은 방통심의위가 <추적60분> 천안함편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문젯삼은 것과 관련해 "정략적 의도에 따른 '트집잡기'"라며 "방통심의위가 독립적 심의기구가 되기를 포기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시사프로가 이 정도의 의문을 전달하고 심층취재를 하지 못한다면 존재할 이유가 없다"며 "오직 정부 발표앵무새처럼 반복하고 정부에 불리한 주장이나 비판적 목소리는 외면하라는 말과 무엇이 다른가?"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황대준 KBS PD협회장은 "이번 결정은 대한민국 모든 PD들을 사상검증하겠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PD들은 분노하고 있다. 이제 방통심의위가 심의를 받아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태호 참여연대 협동사무처장은 "천안함 사건에 대해 국방부가 공식적으로 말을 바꾼 것만 해도 20번이 넘는다. 설계도, 흡착물질 등 결정적 증거도 모두 흔들리고 있다"며 "하지만 이 정부의 공직자들이 '국민기만' '국회 능욕'을 이유로 징계됐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없다. 많은 과학자와 시민들이 의심하는 부분을 과학적으로 입증하고, 국방부의 자백을 받아냈다는 이유로 징계가 이뤄졌는데 이 상황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겠느냐"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그는 "이라크전쟁 때 미국의 NBC 방송이 아부그라이브 교도소의 수감자 학대 모습을 방송했다고 해서, 징계를 받았다는 얘기를 들어본 적이 없다"며 "이번 일은 민주적 시민의 자존심이자 헌법의 존엄성과도 관계있는 문제다. '방통심의위'라는 이름으로 버젓이 행해지고 있는 일들을 그냥 놔둘 순 없다"고 지적했다.

엄경철 KBS 새 노조 위원장은 "방송을 내보내기도 힘들었는데, 권력은 방송이 나간 이후에도 칼날을 들이대고 있다. 진실이 두렵지 않다면 비판 저널리즘을 허용해야 할 것"이라며 "제작진들은 이에 굴하지 않고 사회적 쟁점들을 다룰 것"이라고 밝혔다.



  •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7대 집행부 본부장 강성원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3 KBS누리동 2층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