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호] 도청 의혹 KBS역사상 최대의 위기
[43호] 도청 의혹 KBS역사상 최대의 위기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 승인 2011.07.07 10: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역사상최대의위기

 

“서울 청계광장에서 범국민대회를 취재하던 KBS 기자 등 취재진 3명이 일부 시위대로부터 집단 폭행을 당했습니다. 소속을 알 수 없는 시위대 15명 정도는 KBS 취재진을 향해 욕설과 함께 폭력을 행사했습니다. KBS 취재진 3명은 인근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지난달 29일 KBS 기사다. 그때 KBS 취재진에게 날아온 폭언은 “수신료 올리려고 도청이나 하고!”였다. ‘도청 의혹’으로 KBS의 취재가 불가능해진 것이다. 동시에 이 사건은 ‘도청 의혹’이 아니라 ‘도청했다’는 단언이 이미 시민들 마음에 새겨졌다는 것을 보여줬다. ‘도청 의혹’을 명료하게 해소하지 않으면 언제든지 폭언과 폭행은 재연될 수 있고, KBS 보도와 프로그램의 신뢰는 근본에서부터 무너진다는 점에서 KBS 역사상 어떤 사건보다 심각하다.

 

‘도청 의혹’ 늪에 빠지면 ‘수신료’ 논의 불가능

 

“수신료 인상 여부를 둘러싼 논란의 대전제가 바로 KBS의 공영성과 공정성 문제라는 점에서 KBS의 연루가 사실일 경우 수신료 인상의 명분은 여지없이 무너지고 마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이번 도청 의혹에 대한 KBS 연루 여부는 반드시 진실이 규명되지 않으면 안된다.”

 

신문의 사설이다. ‘도청 의혹’이 ‘수신료 현실화’와 맞물려 터져 KBS의 30년 염원이 흔들리고 있다. ‘도청 의혹’이 계속되는 한 ‘수신료’의 ‘수’자도 꺼내지 말라는 말들이 세간의 민심이다. 김인규 사장은 8월 임시국회에서 수신료 인상을 다시 추진하겠다고 공언하고 있다. 그러나 그때까지 ‘도청 의혹’에서 KBS가 말끔히 벗어나지 못하고 여전히 ‘의혹의 늪’에서 맴돈다면 수신료 인상을 꺼낼 수나 있겠는가!

 

빨리 의혹을 해소해야 한다

 

사측은 경찰 수사를 지켜보자고 한다. 논란의 중심에 있는 한나라당 한선교 의원은 해외로 출국해 13일에나 귀국한다. 귀국한다고 해도 수사에 제대로 응할지 지금으로선 미지수다. 결국 경찰 수사가 지지부진 끝날 때까지 KBS가 ‘도청 의혹’ 상처를 계속 받자는 말이나 다름없다. KBS가 얼마든지 스스로의 노력으로 의혹을 씻어낼 수 있는데도 지금의 굴욕적 상황을 견디고 감내하고 있는 형국으로 비치고 있다. 아무리 봐도 납득이 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지금 KBS가 할 일은 “KBS는 결코, 어떤 도청도 한 일이 없다!”는 선언이다. 방송을 통해 결백을 밝혀야한다. 좀더 적극적으로 경찰 수사를 요청해서 하루 빨리 의혹에서 벗어나야 한다. 그러나 이상하다. KBS의 해명이 구차하다. “민주당이 주장하는 식의 이른바 도청 행위를 한 적 없다”는 사족이 달려 안팎의 분위기가 흉흉하다. 해명에도 불구하고 KBS가 도청하지 않았다는 믿음이 만들어지지 않고 있다. 그래서 여기저기에서 여전히 “KBS는 진실을 밝혀라”는 목소리가 높다. 사측은 왜 이 같은 명예훼손적 상황을 그대로 두고 보는가!

 

진실은 “KBS가 도청하지 않았다”이거나

아니면 “KBS가 도청했다” 둘 중 하나이다

국회 민주당 당대표실 도청의혹 사건의 파문이 시간이 지나도 전혀 가라앉지 않고 있지만, 정작 외부에서 유력한 용의자로 지목된 우리 KBS의 내부는 이와 관련해 ‘쥐 죽은 듯’ 조용하기만 하다. 사안의 심각성을 고려해볼 때 상식적으로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는 분위기다. 특히 사측의 대응은 이상하리만큼 소극적이고 분명하지 않아 매우 우려스러울 정도다.

지난 6월 24일 민주당은 처음으로 당대표실 도청 의혹을 제기했으며 이후 나흘 뒤인 28일 조선일보가 언론으로서는 처음 “이해 당사자(KBS 수신료 인상 관련)가 당대표실에 마이크 댄 듯”이라는 제목으로 사실상 도청 행위자로 KBS를 지목하고 나섰다. 다음날 동아일보는 한술 더 떠 “한선교 문건, KBS측이 작성”이라는 제목으로 아예 KBS를 명시적으로 도청 및 문건 전달의 당사자로 지목했다. 이후 도청 의혹 사건에 KBS를 직·간접적으로 지목하고 나서는 기사는 봇물처럼 쏟아졌다. 급기야 야당의 대표까지 나서서 KBS를 범인으로 단정하면서 해명을 요구했다.

 

 

그렇다면 이처럼 쏟아지는 의혹 제기에 대해 사측은 어떻게 대응을 해왔는가? 거의 모든 언론은 물론 야당인 민주당의 대표마저 KBS를 도청 의혹 사건의 범인으로 지목하고 나섰지만 사측이 공식적이고 공개적으로 입장을 밝힌 것은 지난 6월 30일 단 두 차례뿐이다.

 

- 사측 ‘민주당이 주장하는 식의 이른바 도청행위를 한 적은 없다. 법적 대응 하겠다’ 입장 발표

- 사측, ‘귀대기 취재 시인했다는 기사는 오보, 법적 책임 물을 것’ 입장 발표

 

더 큰 문제는 회사의 이 같은 입장 발표에도 불구하고 외부는 물론 KBS 내부 구성원들조차 국회 도청 의혹 사건과 관련한 KBS의 결백이 명쾌하게 입증됐다고 여기지 않는다는 것이다.

 

민주당이 주장하는 식의 도청행위는 없었다?

 

왜냐하면 첫째, 사측이 밝힌 입장 가운데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민주당이 주장하는 식의 도청행위를 한 적은 없다.’라는 문구가 매우 중의적인 의미를 가질 수 있는 모호한 표현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민주당이 주장하는 방식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는 도청을 했다는 것인가? 도대체 이렇게 모호하고 자신 없는 입장 발표가 어디 있는가? 이와 관련해 이번 도청 의혹 논란의 한 가운데 서 있는 보도국 정치부의 이강덕 부장은 ‘정치적 논란에 휩싸여 있는 사안이므로 지금은 그 정도 입장만 밝히는 게 좋고, 가타부타 더 얘기하는 것은 논란만 더 키울 수 있다’고 밝혔다.

 

우리는 어떻게 민주당 최고위원의 발언을 취재했나?

 

둘째, 한선교 의원이 공개한 민주당 비공개 최고위원 회의 내용 가운데 천정배 민주당 최고위원 발언 내용을 우리 정치부도 알고 있었다고 하는데 이를 어떻게 알았느냐는 것이다. 지금까지 회사가 밝힌 것은 사장이 이른바 귀대기(벽치기) 취재 발언을 한 적은 없다고 부인만 했지, 이 내용을 어떻게 알아냈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히 밝히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정말 귀대기를 통해서 알아냈는지, 아니면 당직자나 의원들을 상대로 취재해 알아낸 것인지, 그것도 아니면 도대체 어떤 방법으로 비공개 회의내용을 알아낸 것인지에 대해 외부의 온갖 추측과 억측에도 불구하고 입을 다물고 있다는 것이다.

 

한선교 녹취록과 우리 녹취록을 왜 비교하지 않는가?

 

셋째, 왜 사측은 한선교 의원이 갖고 있는 민주당 비공개회의 녹취록과 우리 정치부가 취재를 통해 작성했다는 녹취록을 왜 서로 비교해 확인해 보지 않느냐는 것이다. 우리가 결백하다면 당연히 두 녹취록은 다를 터인데 왜 이처럼 결백을 입증할 수 있는 유용한 수단을 사용하지 않느냐는 것이다. 이에 대해 이강덕 정치부장은 “정치적 논란 거리이기 때문에 아예 비교, 확인을 해보려 하지 않았다”며 “지금은 한선교 의원조차도 문제의 녹취록을 공개하지 않으려 하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이처럼 도청 의혹 사건에 대한 우리 사측의 대응은 너무나 소극적이며 불분명하며 지나치게 조심스럽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KBS 내부 구성원은 너무 답답하고 불안하다. 덧붙여 노동조합이 일일이 도청 의혹과 관련해 사측의 대응을 문제 삼으며 거론하는 것은 KBS 정치부나 소속 기자들을 의심하고 추궁하려는 것이 아님을 분명히 밝힌다. 이번 사건은 단순한 정치적 논란거리가 아니라 현 KBS 구성원들이 공영방송을 맡아 운영할 자격이 있는 지를 묻는 근본적인 문제 제기로 대충 넘어갈 사안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번 사건이 이도 저도 밝혀지지 않은 채 이른바 미제 사건으로 남거나 혹은 정치적 타협을 통해 묻힌다면 향후 영원히 수신료 현실화의 순간마다 족쇄로 남아 우리를 괴롭힐 것이다. 그 때마다 시청자들은 물을 것이다. “수신료를 인상해 달라고? 참, 그거 도청 사건 어떻게 됐어? KBS 너희가 한 거 아냐?”

 

 

 

●● 어이없는 심야토론 편성

 

6월 25일 국회 상임위에서 수신료 관련 논란이 뜨거운 와중에 KBS 사측은 ‘수신료 인상, 선결 조건은?’이라는 심야토론을 기획했다. 국회에서 수신료 관련 논의가 지지부진한 것을 프로그램으로 벌충하려는 전략이었다. 심야토론 직전 ‘친일파 백선엽 다큐’가 방송이 됐다. 수신료 관련 토론은 ‘친일파 다큐’에 대한 논란으로 시작했다. 시작부터 한 수 접고 들어가는 게임이었다.

심야토론은 사장 청문회를 방불케 했다. 하지만 김인규 사장은 “사장은 방송에 관여하지 않는다”, “사장은 인사에 관여하지 않는다”는 말도 안 되는 빤한 거짓말로 일관했다. 현 KBS 상황에 대해서 모르던 시청자들도 ‘KBS가 제대로 방송을 못하고 있구나’라고 생각할 정도였다. 급기야 사회자는 토론 패널들의 동의도 정확하게 구하지 않고 토론 시간을 무한정 연장했다. 일정이 늘어지자 여당과 야당 의원들 모두 불만을 토로했다. 시청자들은 즉흥적인 편성 변경에 항의했다. 다음날 주요 일간지들은 ‘KBS가 전파를 사유화했다’는 기사와 사설을 쏟아냈다.

 

‘수신료 인상’이라는 구호를 내걸고 앞뒤 가리지 않고 덤비는 사측의 드라이브는 국민들에게 오히려 수신료에 대한 거부감을 줬다. ‘도청 의혹’이 불거진 것은 이 같은 막무가내 밀어붙이기가 빚은 부작용의 종결판이다.

 

 

●● 근무시간 정당 항의 방문을 사측 간부들이 독려

 

수신료와 관련해 기업별 노조인 KBS노조가 민주당에 항의방문을 가는 과정에서 일부 간부들이 문자메시지로 항의 방문을 독려한 사실도 ‘심야토론’에서 불거졌다. KBS가 근무시간에 직원들을 특정 정당으로 항의 방문을 보낸 것이다. 누구의 지시였는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 수신료 스티커·컬러링 내부 반발만 불러

 

지난 2월에는 직원들 차에 허락도 받지 않고 ‘수신료 인상’ 스티커를 붙여 큰 반발을 불러왔다. 직원들 핸드폰의 컬러링도 역시 허락 없이 ‘수신료 인상’ 멘트로 변경해 직원들의 심기를 건드렸다. 물론 정작 사장의 관용차에는 스티커를 붙이지 않았고, 핸드폰 컬러링도 바꾸지 않았다.

 

●● 모든 직원을 로비스트로 만드는 사측

 

보도국 편집회의에서는 “아는 국회의원 있으면 전화해서 수신료 인상을 설득하라”라는 지시가 매일같이 내려왔다. 보도국뿐만 아니라 다른 본부에서도 마찬가지 지시가 내려졌다. 상부의 눈치를 봐야 하는 중간 간부들은 ‘나는 왜 아는 국회의원이 하나도 없을까’라고 푸념했다. 모든 직원들을 로비스트로 만들자는 것이다.

 

“날치기라도 좋다. 수신료만 인상해 달라.”라고 공공연히 말하는 간부들이 있다. 수신료 인상을 위해 ‘다른 출입처 기자들’까지 국회로 파견을 보내서 민주당을 압박하는 것은 ‘정당

한 취재 활동’이라고 주장한다. 결국 ‘도청 의혹’이라는 KBS의 근본을 뒤흔드는 사태는 김인규 사장을 비롯한 경영진의 막무가내식 수신료 드라이브에 그 뿌리가 있다.

 

 

수신료 합의처리가 무산된 6월 30일 김인규 사장께서 전 직원에게 코비스 메일을 보내셨습니다. 메일의 본문이야 굳이 열어보지 않아도 알만한 내용이지만 6월 하순 열흘 동안 ‘수신료인상’을 둘러싸고 벌어진 ‘막장드라마’가 ‘시즌 1’을 접는 상황이라 열어봤습니다.

 

사장께서는 메일을 통해 수신료 인상안이 처리되지 않은 이유로 합의를 파기한 야당의 반대, 사원들의 안이한 판단, 일부 내부 사원들의 반대의 목소리를 들고 있습니다. 그럴듯한가요? 그러나 그 가운데 무엇도 ‘KBS수신료 인상안’이 여야 정치판은 물론 시민사회 진영에서 몰매를 맞는 이유를 설명하지 못합니다. 합의처리를 약속했던 야당은 왜 손바닥 뒤집듯 합의를 파기하고, 날치기도 불사할 태도를 보이던 여당은 왜 발을 뺐는지 설명하지 못합니다. 누구 탓을 할 상황이 아님이 분명한데도 책임 전가의 냄새가 피어납니다.

 

살기 힘들고 권력에 대한 불신이 쌓여가는 마당에 KBS를 ‘권력의 하수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주머니에서 KBS가 돈을 가져간다니 여론은 들끓습니다. ‘단 돈 1000원’에 말입니다. 물론 준조세성격의 수신료를 올린다고 하면 좋아하는 사람이 얼마나 되겠습니까? 그래도 시민들이 ‘올릴만하다. 인상해도 낼만하다’라는 자기 합리화가 가능한 수준의 방송이 돼야 ‘수신료 인상’에 암묵적인 동의라도 하지 않을까요?

 

김사장께서 사장으로 거론될 때 KBS의 일부 사우들은 ‘김인규 유능론’과 ‘훌륭한 선배론’으로 사장취임을 옹호하고 나섰습니다. 불행하게도 ‘유능’하고 ‘훌륭’한 선배와는 거리가 있어 보이는 게 현실입니다. 유능한 리더와 훌륭한 선배는 책임을 회피하지 않습니다. ‘수신료 인상’이라는 절대 명제에 반대하는 사람은 최소한 KBS에 없을 겁니다. 30년 동안 제자리걸음인 수신료 인상에 대해 안이한 판단을 가진 사람도 없습니다. 다만 대통령도 재벌도 비정규직도 똑같이 내는 2500원의 염치를 생각하고 이런 방식의 ‘수신료 인상 시도’에 대한 회의와 고민이 있을 뿐입니다.

 

사장께서는 ‘전 사원이 하나로 똘똘 뭉쳐 수신료 인상이라는 험한 파도를 헤쳐 나가자’고 하십니다. 1970년대 이 땅을 쓸고 다니던 구시대적 ‘궐기대회’가 연상됩니다. KBS의 존재와 수신료는 상당부분 사회적 타협의 산물입니다. 수신료 인상이 내부 구성원이 일치단결로 외친다고 해결될 일도 아니고 단결력 테스트의 장도 아닙니다. 수신료 인상의 사회적 의미를 인정받아야하고 목적의 정당성을 확보해야 가능한 일입니다.

 

지난 6월은 잊지 못할 6월입니다. 수신료 인상의 험난한 과정과 좌절, 정치적 계산과 여론의 현실을 그대로 보여주었습니다. 그 사이 KBS는 ‘친일파 백선엽’을 ‘전쟁영웅’으로 미화했고 ‘심야토론’을 통해 사실을 왜곡했습니다. 수신료 인상이 좌절된 자리에는 ‘도청의혹’만이 무성합니다.

이제 사장께서는 “수신료 인상이 KBS의 미래를 위해 포기할 수 없는 과제”이니 “다시 힘을 모으자”고 말합니다. 틀린 말이 아닙니다. 수신료 인상은 중요한 과제고 필요하면 힘을 모아야 합니다. 그러나 먼저 무엇이 문제이고 어떤 노력을 위해 힘을 모아야할지 솔직하고 분명하게 밝혀야 합니다. 이미 그 답을 알고 있지 않습니까?

 

===========================================================================

1면 도청의혹 KBS역사상최대의위기

2면 <도청의혹>사측은 왜 소.극.적으로 대응하는가?

3면 무엇이 도.청.의.혹을 불렀는가!

“사장님, ‘수신료 실패’의 진짜 이유를 알아야 합니다”

4면 수신료 무산-‘김인규 식 접근법’은 실패할 수밖에 없었다

<위원장 편지>주술(呪術)을 깨야 합니다

5면 [공정방송추진위원회주간보고서]최대 독립운동 단체 ‘광복회’도

백선엽 다큐 반대

6면 50억 미술관, 1200만 원 나무…, 김동주 제주총국장 수신료 펑펑

파업 1주년 기념 신영복 선생 특별 강연

새노조 새사무실 언제나 열려있습니다

7면 괴물방송...종합편성채널을 해부한다-5

- 종편 직접 광고 영업, 미디어 공공성 파괴 행위

8면 <하종강의 노동과 꿈(10)> 쌍용차, 한진중공업, 김진숙을 지켜야 하는 이유

新 여의도18 : - KBS 임원회의는 봉숭아 학당?

- J국장 방에는 사람들이 끊이지 않는다는데...

- 사장과 친한 B씨 ‘성희롱 구설수’ 징계는커녕 승진까지

 

PDF파일[9]

PDF파일[10]


  •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8대 집행부 본부장 박상현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3 KBS누리동 2층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