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청의혹사태에 관한 KBS 2000년 이후 입사 기자들 성명서
도청의혹사태에 관한 KBS 2000년 이후 입사 기자들 성명서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 승인 2011.07.21 20: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 늘 2000년 이후 입사한 KBS 기자들이 최근 도청의혹 사태에 관한 입장을 발표했습니다. 언론노조 KBS본부를 비롯해 사내에서는 김인규 사장이 이 사태에 대한 입장을 직접 밝힐 것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터져나오고 있지만 김인규 사장은 여전히 침묵하고 있습니다. 앞서 본 노조가 실시하는 도청의혹 관련 조합원 대상 설문조사도 사측은 별다른 근거 없이 제재를 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김인규 사장이 KBS를 생각하는 마음이 조금이라도 남아 있다면 더이상 숨어있지 말고 명확히 입장을 밝혀야 할 것입니다. 아래는 2000년 이후 입사 기자들의 성명서입니다.

<김인규 사장-고대영 보도본부장, 모든 것을 걸어라!>

민주당 대표실 도청 의혹 사건이 터져나온 지 벌써 한 달이 돼 간다. 그동안 KBS에는 긴 침묵만이 흘렀다. 부끄럽고 참담하기 짝이 없다. 김인규 사장을 비롯한 KBS 수뇌부 어느 누구도 명쾌한 해명을 내놓지 않고 있다.

도청 의혹 사건에 대해 지금까지 KBS가 내 놓은 해명은 참으로 옹색함을 넘어 어처구니 없을 정도다. “민주당이 주장하는 방식의 도청은 없었다” “제3자의 도움이 있었음을 부득 불 확인하지만 취재원 보호를 위해 밝히지는 않겠다” 또한 애 매모호한 해명의 주체 역시 경영진은 보도본부로, 보도본부는 정치외교부로 떠넘기고 있다. 취재원의 말 한마디, 한마디의 의미를 읽어내는 훈련을 받은 우리가 봤을 때 이건 정말 말장난에 불과하다. 정녕 KBS 수뇌부는 세상 속 여론을 모른단 말인가? 이런 해명으론 의혹 해소는커녕 불신만 키울 뿐이다. 언제까지 ‘언론자유나 취재원 보호’ 운운하며 사무실 뒤에 숨어 있을 셈인가?

지금 KBS에 대한 여론은 그야말로 그 어떤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참담하다. 한달 가까운 침묵과 애매모호한 해명으로 일관하는 사이, 공영방송 KBS는 처절하게 무너졌다. 그 피해는 고스란히 일선 취재 기자들의 몫이다. 당장 취재현장에서 “KBS 너희들이 그렇지 뭐, 영혼 없는 기자들아 딴 데 가서 취재하라” 이런 식의 조롱과 비아냥이 들려오고 있다. 심지어 취재현장에서 쫓겨나는 경우도 있다.

사정이 이런데도 회사는 경찰 수사 결과를 지켜보겠다는 입장만을 되풀이 하고 있다. 만약 첨예한 사건이 일어났을 때 팩트 확인 없이 경찰이나 검찰의 수사 결과를 기다리겠다는 말을 하는 후배가 있다면, 제대로 된 선배라면 “네가 기자냐? 팩트 확인해!”라며 일갈을 했을 것이다. 그게 정도(正道)다.

더구나 사회의 부조리와 비리를 파헤쳐 고발하는 것이 본연의 임무인 언론사가 정작 자신의 문제는 수사기관의 입에만 의존하겠다는 굴욕적인 작태를 지금 KBS 수뇌부들이 몸소 보여주고 있다. 소인배들이나 할 짓이다.

우리 기자들은 더 이상 이런 불편한 침묵과 굴욕을 참지 못하겠다. 김인규 사장, 그리고 KBS 기자 조직을 책임지는 고대영 보도본부장은 자신들의 직책을 걸고 다음 물음에 떳떳이 답하기를 요구한다.

1. KBS 구성원 중 민주당 대표실을 도청한 사람이 있는가?

2. KBS 구성원 중 민주당 대표실 회의녹취 내용을 한나라당에 건네준 사람이 있는가?

3. 또 민주당 대표실 회의 녹취록 작성에 결정적 도움을 준 제3자가 있다면 누구인지 명백하게

밝혀라.

우리 기자들은 이 질문에 대해 없으면 “없다”, 있으면 “조직의 수장으로서 즉시 책임지겠다”라는 분명한 답변을 원한다. 다시 한번 요구한다. 이 3가지 답변에 김인규 사장과 고대영 보도본부장은 직을 포함한 모든 것을 걸어라! 그래야만 KBS가 살 수 있다.

- 2011년 7월 21일-

2000년 이후 KBS 입사 기자들 (가나다순)

강 규엽,강수헌,강재훈,강정훈,고순정,고은희,고진현,공웅조,곽선정,구경하,국현호,권태일,기현정,김가림,김경래,김경진,김기중,김기현,김 나나,김대원,김도영,김동욱,김명주,김문영,김민경,김민아,김민철,김상민,김석,김선영,김성주,김성현,김승조,김시원,김연주,김영은,김영 인,김용덕,김웅,김재노,김정은,김종수,김준범,김지선,김진화,김진희,김태석,김태현,김해정,김현태,노윤정,류란,류석민,류성호,박경호, 박대기,박미영,박상현,박상훈,박선우,박수현,박예원,박장훈,박중석,박현,박효인,박희봉,백미선,범기영,변성준,변진석,서재희,손은혜,송 명훈,송명희,송민석,송수진,송현준,송형국,신봉승,신지원,심각현,심인보,안다영,양민효,양성모,엄기숙,연봉석,오광택,오수호,우동윤,유 동엽,유승용,유용두,유지향,윤나경,윤영란,윤지연,윤진,은준수,이경진,이광열,이만영,이소정,이수정,이수진,이승준,이승준,이이슬,이재 교,이재석,이재섭,이정민,이정은,이정화,이종영,이종완,이중근,이진석,이진성,이진연,이철호,이하늬,이호을,이효연,임명규,임재성,임종 빈,임주영,임태호,임현식,장성길,정성호,정수영,정아연,정연욱,정영훈,정윤섭,정창화,정현숙,정홍규,조경모,조승연,조정인,조지현,조태 흠,지형철,진정은,차정인,천춘환,최경원,최광호,최대수,최만용,최세진,최지영,최형원,최혜진,한규석,한승연,한주연,허솔지,홍석우,황재 락,황현규,황현택


  •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8대 집행부 본부장 박상현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3 KBS누리동 2층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