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장악 만행을 강력히 규탄한다!
MBC 장악 만행을 강력히 규탄한다!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 승인 2010.02.08 12: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C 장악 만행을 강력히 규탄한다!

MBC를 장악하기 위한 이명박 정권의 도발이 마침내 임계지점을 넘어섰다. MBC 장악을 위한 정권의 충실한 하수인 친이명박 성향의 방송문화진흥회 이사들은 끝내 공석중인 MBC 편성, 제작, 보도 본부장에 정권의 입맛에 맞는 인물을 임명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엄기영 사장은 이에 맞서 “방문진의 존재 의미에 깊은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다”며 사퇴하겠다는 뜻을 밝혔고, MBC노동조합은 낙하산 사장을 저지하기 위한 총파업 찬반투표에 들어갈 것이라 천명했다.

MBC에 닥친 이 엄중한 상황을 보며 우리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는 두 번 다시 겪고 싶지 않은 악몽을 다시 꾸는 것 같아 몸서리칠 지경이다. 불법으로 KBS를 장악하고 특보 출신을 낙하산 사장에 앉히더니, 이제 MBC도 KBS와 같은 전철을 밟게 해 만신창이로 만들려 하기 때문이다. 기어이 공영방송 MBC마저도 ‘정권의 나팔수’로 만들어야 만족하겠다는 것인가.

지금 KBS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들이 MBC에서도 일어난다는 것은 상상만으로도 끔찍하다. 그나마 비판언론의 명맥을 근근이 이어가던 프로그램을 갈아엎고, 언론인으로서 최소한의 상식과 양심을 지키고자 했던 이들을 숙청의 칼날로 쳐 내고, 마침내 ‘땡이뉴스’와 정권홍보방송이 활개 치게 되는 일이 KBS에 이어 MBC에서도 벌어지게 된다면, 이는 MBC 구성원들뿐만 아니라 모든 시청자, 나아가 한국 사회 전체에 돌이키기 힘든 불행이다.

방문진의 친이명박 이사들과 이명박 정권은 오늘의 만행에 대한 심판을 반드시 받을 것이다. 수렴청정만으로는 정권의 꼭두각시 노릇을 제대로 하기 힘들어, 직접 MBC를 통치하려 하고 있지만, 결코 뜻대로 되지는 않을 것이다. 방문진 설립 목적과 존재 이유를 내팽개치고, 어처구니없게도 MBC 이사를 직접 임명하고 기어이 사장을 쫓아내겠다는 방문진의 만행은 결코 성공할 수 없다. 이명박 정권이 KBS를 손아귀에 쥐기 위해 저질렀던 온갖 불법이 모두 심판받고 있는 것처럼 말이다.

물론 불법이 확인됐다고 정의가 곧바로 실현되지 못한 KBS처럼, 일단 저지르고 보자는 심사인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결코 쉽지 않을 것이다. 시대의 퇴행을 이미 온몸으로 겪고 있는 우리 KBS본부 조합원들은 지금 MBC에 벌어지는 일들이 얼마나 엄중한 지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MBC마저 정권의 전리품으로 전락해서는 안 된다. 결단코 막아야 한다. 공영방송의 원칙과 기본을 다시 세우기 위해 일어선 우리 ‘새희망, 새노조’ 언론노조 KBS본부는 정권의 MBC 장악에 맞서 싸우는 언론노조 MBC본부 조합원과 연대해 끝까지 함께 싸울 것이다.

2010년 2월 8일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첨부파일[0]



  •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8대 집행부 본부장 박상현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3 KBS누리동 2층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