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6호] 민주당의 닭짓
[86호] 민주당의 닭짓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 승인 2012.07.12 13: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DF파일[1]

 

 

민주당의 닭짓

 

자리 챙겨주기식 이사 추천이 낳은 참극

 

 

현재 방송통신위원회에서 KBS 이사와 MBC 방문진 이사 후보를 공개모집중이다.

지난 4년간 MB정권과 한나라당(새누리당)이 앉힌 KBS 이사들은 언론장악의 홍위병 역할을 해 왔고, 마땅히 단죄되어야 한다.

하지만 우리는 야당 이사들에게도 그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

공영방송 이사뿐만 아니라 몇몇 방송통신위원회와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위원들이 보인 그동안의 행태를 보면 한심하기까지 하다. 자리 챙겨주기로 정체성이 모호한 사람을 그 중요한 자리에 추천한 민주당의 닭짓이 낳은 참사다. 이번 KBS 이사 선임 때 똑같은 일을 반복한다면 그것은 역사에 죄를 짓는 일이다.

 

 

김금수 KBS 이사장 자진사퇴, 정연주 사장 축출, 그리고 정권의 KBS 장악

 

2008년 촛불시위가 발생하자 MB정권은 YTN에 이어 KBS를 장악하기 위해 정연주 사장에게 갖은 누명을 씌워 마침내 경찰력을 동원해 축출한다.

그런데 이 KBS 장악 공작에 마침표를 찍은 것은 야당측 김금수 이사장의 자진사퇴였다. 최시중 방통위원장은 끈질기게 김금수 이사장의 사퇴를 종용했고, 마침내 김 이사장은 이에 굴복해버렸다. 김금수 이사장의 석연치 않은 자진사퇴에 이어 신태섭 이사마저 누명을 쓰고 쫓겨나며 여야의 수는 역전이 됐고, 결국 정연주 사장의 해임으로 이어져 KBSMB정권의 언론장악에 맥없이 무너지게 된다.

 

 

박근혜 캠프로 도망간 이병기 방통위원

 

20083월 민주당의 추천으로 이병기 서울대 전기공학부 교수가 방통위 위원이 됐다.

하지만 그는 정연주 KBS 사장 해임, YTN 사태, 종편 출범 과정에서 거수기 역할을 해왔다는 비난을 받았다. 마침내 종편심사위원장을 맡아 종편 출범의 산파역할을 하는가 하면, 심지어는 박근혜 의원의 대선 싱크탱크인 국가미래연구원에 합류를 했다. 그를 추천한 사람은 당시 손학규 대표. 손대표는 결국 이 사태에 대해 송구스럽다고 사과를 했지만 결과적으로 MB정권의 트로이 목마를 들여놓은 셈이 됐다.

 

 

노동운동 탄압 언론사주를 방송통신심의위원으로

 

지난해 민주당은 언론노동자와 시민사회의 반대를 무릎쓰고 김택곤 전 전주방송사장의 방통심의위 위원 추천을 강행했다. 그는 노조 부위원장을 해고하고 단협을 파기하는가 하면 각종 인사파동으로 끝없이 분란을 불러일으켰던 사람이다. 이런 사람을 방통심의위원으로 추천한 민주당의 정신상태가 어떤지 궁금해진다.

 

 

KBS에 야당 이사들이 있는가?

 

20099월 출범한 현 이사회의 야권 추천 이사들은 모두 4. 임기 초반엔 목소리를 좀 내는 듯 했지만 어느 땐가부터 존재감이 사라졌다.

지난 해 스페셜> ‘항일음악가 정율성편이 수차례나 불방되는 사태가 벌어졌다. 손병두 이사장, 황근 이사 등 몇몇 여권 추천 이사들이 직을 걸며 반대해 벌어진 어처구니없는 일이었다. 그런데 야권 추천 이사들이 적극적으로 나섰다는 얘길 못 들어봤다. 지난해 9월 조합원 신임투표에서 88%의 불신임을 얻었고, 김인규사장 취임 이후 G20 3,300분 방송, 이승만, 백선엽 다큐 등 각종 불공정, 편파방송의 책임자인 길환영 콘텐츠 본부장이 부사장으로 임명될 때 이사회에서 야당이사 4명 중 3명이 찬성을 해줘 10:1로 통과가 된 것으로 알려졌다. (‘미디어스’ 201199일 보도 참고)

또한 올해 95일간의 새노조 파업기간 중 이에 대한 공식적 입장 표명 한번 없이 침묵으로 일관했다. ‘야당 추천 이사들 어디 갔지?’ 하는 비난의 목소리가 안 나올 수 없다.

왜 이렇게 됐을까? 떡고물 부스러기에 순치되며 비판의식이 무뎌진 것일까? 임기 말이기도 하지만 근원적인 문제가 있다. 애초부터 잘못 추천, 선임한 것이다.

 

 

KBS 이사 제대로 뽑아야.

 

현 야권 이사에 대한 실질적 추천권을 가진 야당, 특히 민주통합당이 다시는 이런 행태를 반복해서 안 된다. 연줄을 동원한 나눠 먹기식의 안이한 이사 추천 및 선임은 결코 있어서는 안 될 죄악이다. 언론노조와 시민사회가 ‘KBS 이사추천위원회를 구성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7대 집행부 본부장 강성원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3 KBS누리동 2층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