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방송모니터[12월11일] KBS 보도국은 '북풍'을 소망하는가?
대선방송모니터[12월11일] KBS 보도국은 '북풍'을 소망하는가?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 승인 2012.12.11 17: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선방송 일일 모니터(2012. 12. 11)

 

1. KBS 보도국은 북풍을 소망하는가?

 

항상 대선이나 총선 같은 중요한 선거가 있는 시점이면 북한의 도발적 움직임이 눈에 띄게 나타난다. 이런 경향성을 두고 북한 정권은 남측의 보수 세력을 더 선호(?)한다는 의혹 아닌 의혹을 보내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상상의 소산일 뿐 뚜렷하게 증명된 바는 없다. 문제는 그런 상황을 특정 정치세력에 유리하게 활용하려는 몇몇 언론들의 작태이다. 안보를 담보로 한 지지세력 결집! 우리 현대사에서 결코 낯선 장면이 아니다.

 

최근 북한의 로켓 발사 준비를 둘러싼 KBS 9시 뉴스의 보도 행태를 보면 뭔가 석연치 않은 부분들이 있다. 지난 1123일 북한 로켓 발사 준비가 포착되었다는 정보당국의 보고가 있은 후 KBS 9시 뉴스와 SBS 8시 뉴스는 총 8번을 리포트했다. KBS의 경우 추가적으로 단신 2번이 더 있지만 유의미한 차이는 아니다.

문제는 질적인 측면이다. SBS8번 모두 일반 꼭지로 보도한 반면, KBS8번 중 3번을 심층성 꼭지로 리포트했다. 정확히 [심층 취재] 2, [이슈&뉴스] 1번이다.

 

특히 어제(10/) 9시 뉴스에서는 북한 로켓 관련 리포트를 이슈&뉴스를 통해 심층 보도했는데, 4명의 기자가 나와 무려 610초 동안 작은 꼭지 4개를 리포트했다. 그렇다면 특별히 심도있게 다룰 만한 내용이라도 있었나?

이날 로켓발사 시기를 29일로 1주일 연기한다는 것 외에는 특별한 이슈는 없었다. 4개의 꼭지는 각각 발사 연기 이유, 로켓 개발 의도, 북의 발사장 상황과 발사 의도, 주변국 대응 등을 다루고 있다. 1123일 이후 이미 한차례 이상 다룬 내용들이다. 이런 상황에서 무려 610초짜리 심층 꼭지로 다시 정리한다는 게 이해되지 않는다.

 

 

 

 

 

관련 이슈를 다루는 방식도 매우 선정적이다. 특히 4꼭지 중 2번째는 북한이 로켓을 개발하는 이유를 분석했는데 앵커의 도입 멘트 부분 꼭지 제목이 北 로켓은 美 본토 공격용이었다. 정말 소가 웃을 일이다. 북한이 언제 이렇게 강성대국이 되어있었단 말인가? 지난 4월 북한이 야심차게 쏘아올린 로켓은 발사 135초만에 위성궤도도 진입 못하고 폭발했다. 이번 발사는 지난 번 실패했던 로켓 발사를 다시 시도하는 것이다. KBS 뉴스대로라면 북한이 불과 8개월만에 태평양을 건너 미국을 타격할 만한 능력을 갖췄다는 것인가?

하지만 앵커 멘트 이후 이어지는 리포트를 아무리 봐도 그런 근거는 없다. 로켓에다 핵무기를 설치하면 미국 본토까지 쏘지라는 이영호 前 북한 참모장의 녹취만이 있을 뿐이다. 말 그대로 북한 군부 지도자의 막연한 바람일 뿐이다. 그리고 그것을 근거로 북한 로켓이 미국 본토 공격용이라는 어마어마한(?) 제목을 뽑아낸 것이다.

 

안보의 중요성은 새삼 거론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안보를 빌미로 특정 세력에게 유리한 구도를 조성하려는 시도가 결코 용서받을 수 없다는 사실, 이것 또한 재차 거론할 필요 없다.

 

2. 반복되는 리포트, 누구에게 불리한가?

 

매일 9시뉴스에는 캠프별 대선공약 검증코너가 나간다. 정치외교부가 주로 리포트한다. 어제(10) 9시 뉴스에서는 복지 재원 어떻게 마련이라는 제목으로 리포트가 나갔다. ‘후보들이 주장하는 복지정책을 펼려면 재원 마련이 필요한데 세금 인상 외에 방법이 없다, 그런데 그것이 쉽지 않다라는 내용이었다. 이 리포트에는 다음과 같은 문제가 있다.

 

첫째, 각 후보별 복지 정책이 갖는 의미가 무엇인지에 초점을 두지 않고 재원 마련 대책이라는 부가적 요소에 초점을 두고 있다. 재원 대책이 없으면 정책이 추진될 수 없기 때문에 이런 취재가 더욱 의미가 있다고 주장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것은 주객이 전도된 주장이다. 대부분의 유권자들이 후보별 복지 정책의 주된 내용이 무엇인지 그 윤곽도 제대로 알지 못한다. 각 정책의 내용이 무엇인지, 그런 정책을 펼치려는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하는 게 우선해야 한다. 정책의 내용에 많은 국민들이 공감한다면 재원 대책은 사회적 합의를 통해 어떤 방식으로든 마련 가능하다.

 

둘째, 특정 후보에게 불리한 프레임이 반복해서 설정되고 있다.

우선 어제 나간 리포트를 보면서 마치 재방송을 보는 것 같은 착각에 잠시 빠졌다. 거의 같은 내용의 리포트가 지난 39시 뉴스에서도 동일한 대선공약 검증코너를 통해 방송되었다. 세금 제도 개선, 증세를 꼭지의 제목으로 한 리포트다. 일부 내용을 소개하면,

 

여야 대선 후보 모두 자신이 대통령이 되면 일자리를 더 많이 만들고 복지를 대폭 늘리겠다고 합니다.

이런 공약을 지키기 위해 박근혜 후보는 5년 동안 135조원이, 문재인 후보는 192조원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매년 박후보는 27조원, 문후보는 38조원 이상의 추가 재원을 마련해야 한다는 얘깁니다.

 

다음은 어제(10) 9시 뉴스 리포트다.

 

박근혜 후보는 135조 원을, 문재인 후보는 197조 원을 조달해 2017년에는 복지지출을 GDP 대비 각각 11, 12% 대까지 올리겠다는 계획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가계와 기업, 국가가 짊어지고 있는 부채는 무려 3천조 원으로 GDP의 2.3배나 됩니다.

빚을 내지 않고 복지 재원을 마련하려면 결국 세금을 더 걷을 수 밖에 없습니다.

 

세부 리포트의 내용도 큰 차이가 없다. 적절한 재원 마련 대책이 문제라는 뉘앙스로 결론을 내리는 것도 거의 똑같다. 심지어 일부 영상 처리도 동일하다.

 

언뜻 보면 양 후보를 모두 비판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자세히 보면 문재인 후보가 보다 불리할 수밖에 없는 프레임이다. 내용이 아닌 프레임인 것이다. 선거 기간에는 언급 자체가 불경’(?)하게 들리는 세금 인상 프레임’.

 

우선 박근혜 후보 측은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탈세, 체납 등을 해결해서 재원을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문재인 후보 측의 주된 재원 마련 대책은 부자 감세 철회와 대기업에 대한 법인세 인상이라고 전한다. 다시 말해 문후보는 세금을 올리겠다는 얘기다. 리포트에서도 이 부분을 명확히 보여주고 있다.

 

선거 기간에 세금 인상을 논하는 것은 매우 민감한 문제다. 솔직히 아예 해서는 안되는 이슈로 다들 생각한다. 그것이 아무리 정당성이 있어도 관련 캠프는 매우 조심스럽게 언급을 하거나 아니면 아예 피해간다. 부자 등 일부 계층에 대한 증세라고 한정지어도 많은 유권자들은 과민한 반응을 보이는 게 세금 인상 이슈다.

 

KBS 뉴스는 그 민감한 이슈를 내용상 거의 차이가 나지 않는 2개의 리포트를 통해 반복 전하고 있다. 마치 공정하게 있는 사실을 있는 그대로 보도하는 느낌으로.

혹시 이상의 지적에 문제가 있다고 느끼면 어제(10)와 지난 3일의 대선공약 검증보도를 다시 한 번 차분히 봐주기 바란다. 우리도 우리만의 착각이기를 바란다.

 

 

 

 

 

 


  •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8대 집행부 본부장 박상현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3 KBS누리동 2층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