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에 맞는 KBS 이사 선임제도 안착시키자    
시대에 맞는 KBS 이사 선임제도 안착시키자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 승인 2020.02.20 1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대에 맞는 KBS 이사 선임제도 안착시키자 

  

   방송통신위원회가 서정욱 변호사를 추천하여 청와대의 임명 절차를 앞두고 있습니다. 종편에서 그가 쏟아낸 극우적 언사를 되풀이하기에도 민망한 수준입니다. 그 대신 새로운 KBS 이사 선임 제도의 필요성을 재강조합니다.

  

   ‘여야 추천 7대 4’, ‘야당 몫’ 운운하며 정치적 균형을 찾는 건 시대착오적입니다. 현재 여야 정당 모두 공영방송 이사, 나아가 사장 선임에 관여할 자격이 부족합니다. 현재 국회가 민생, 사회적 약자 보호를 도외시한 채 국민의 신뢰를 받지 못하고 있는 사실에 공감하실 것입니다.

  

   각 정당은 공영방송의 공적 책무보다 정략적 이익에 투철하게 활동할 사람을 KBS 이사로 투입합니다. 그렇게 입성한 KBS 이사는 조금이라도 공영방송을 자신의 정치 진영에 이익에 부합하도록 애씁니다. 진영 논리를 떠나 국민과 KBS를 생각하는 ‘배반의 미학’을 보여주는 이사는 드물었습니다. 목소리 크고 정치적 색채가 강렬한 사람이 정당의 후보로 선호받습니다. 올해 3번이나 방통위에서 받은 ‘정당 몫’ 이사 후보들이 보여주는 근본적인 한계입니다. 

  

   시대에 맞는 KBS 이사 선임제도가 절실합니다. 환경, 교육, 노동, 문화 등 각 시민단체는 두터운 인재 풀을 보유할 만큼 성숙했습니다. 국민 의식은 공영방송 이사, 사장 선임에 참여할 만큼 성장했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가 탈법적인 관행에서 벗어나 법을 준수하며 KBS 이사를 추천할 때가 되었습니다.

  

   정권이 바뀌어도 흔들림 없는 공영방송 KBS는 우리 구성원 모두의 염원입니다. 정권이 바뀔 때마다 KBS가 사회 통합보다 갈등의 진앙지가 되고 내부 구성원은 상처받고 흔들립니다. 시대에 맞는 이사, 사장 선임 제도로써 KBS의 정치적 독립성을 한 단계 높일 수 있도록, KBS 모든 구성원의 힘과 지혜를 모아가길 기대합니다. 

  

2020년 2월 20일
실천하는 교섭대표!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 ※ 아래 전국언론노조 성명서를 공유합니다. ------------------------------------------------------------

 

  

[논평] ‘억지’로 시작해 ‘억지’로 끝난 KBS 보궐이사 추천
- 대통령은 부적격자 임명 거부해야

  

   방송통신위원회가 오늘 서정욱 변호사를 KBS 보궐이사에 추천하기로 의결했다. 이제 대통령의 임명 절차만 남았다. ‘막말러 경연대회’로 전락한 이번 KBS 보궐이사 추천 과정에 대해 언론노조와 KBS구성원들, 시민사회는 여러 차례 우려를 표명한 바 있다. 하마평에 오른 인사들의 자질이 국민 눈높이에 부합하지 않고, ‘정당 추천’은 위법한 관행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헌-이동욱-서정욱 순으로 진행된 자유한국당의 억지 추천은 계속됐고 억지로 통과됐다. 이 과정에서 방통위가 통상적인 이사 선임과 같이 공모와 시민참여검증에 나서라는 정당한 요구는 묵살됐다. 

  

   심각한 것은 이 억지 상황에 대한 방통위의 인식 수준이다. 방통위는 오늘 회의에 앞서 “법 어디에도 정당 추천이라고 명시된 대목은 없다”며 “KBS 이사는 방통위원 추천을 거쳐 임명하도록 되어 있다”고 강조한 후 해당 안건을 비공개에 부쳤다고 한다. 미디어오늘 보도에 따르면 방통위 관계자는 “언론 등에서 정당 추천이란 표현을 쓰다 보니 이 표현이 굳어진 것 같은데 법상 KBS이사는 방통위 추천을 거쳐 임명하도록 되어 있다. 김석진 부위원장이 추천해서 논의를 거친 것으로 직접 ‘자유한국당 추천이다’라고 말할 수는 없다”고 했단다. 자유한국당에 버금가는 억지 주장이다. 

  

   서정욱 변호사를 추천한 김석진 방통위 부위원장은 자유한국당 추천으로 임명됐다. 심지어 국회 과방위 소속 박대출 자유한국당 의원은 지난 11일 성명을 통해 "방통위가 또 다시 폭거를 저질렀다. ‘야권 몫’인 KBS 보궐이사 후보를 연거푸 퇴짜 놓았다"고 비난하기도 했다. 이헌-이동욱-서정욱 씨를 자유한국당이 추천한 것은 삼척동자도 다 아는 사실이다. 그런데 방통위는 부위원장이 추천했으니 자유한국당 추천이 아니라고 한다. 관행을 거스르지 못했다고, 정치적으로 이렇게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하는 편이 나을 뻔했다. 

  

   위법한 관행을 스스로 바로잡지 못하는 방통위의 억지 결정과 자유한국당의 집요한 공영방송 개입 시도에 대해 대통령은 결단해야 한다. 선거를 앞두고 야당과 각 세우는 일이 바람직하지 않다거나, 그간 대통령이 방통위의 추천을 거부한 적이 없다는 해명은 예상 답안이다. 그러나 어려울 때일수록 국민과의 약속을 지켜야 한다. ‘방송의 정치적 독립’이 폐기 처분된 약속이 아니길 바란다. 

  

2020년 2월 19일
전국언론노동조합

 

 


  •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8대 집행부 본부장 박상현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3 KBS누리동 2층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