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관 특보 방통위 위원장 내정을 당장 철회하라
이동관 특보 방통위 위원장 내정을 당장 철회하라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 승인 2023.06.27 17: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동관 특보 방통위 위원장 내정을 당장 철회하라

 

 

이명박 정권 당시 이동관 홍보수석이 KBS 내부 인사에 개입한 정황이 새롭게 드러났다. 

 

경향신문은 오늘 국정원이 지난 2010년 6월 3일 <KBS 조직개편 이후 인적쇄신 추진방안>이라는 이름의 문건을 작성해 청와대 홍보수석실에 보고했다고 보도했다.  

 

 

해당 문건의 우상단에는 ‘홍보수석실 요청사항’, 하단 배포대상에는 ‘홍보수석’이라고 명시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문건이 보고될 당시 이명박 정권 홍보수석은 현재 방통위 위원장 내정설이 돌고 있는 이동관 씨다. 

 

핵심은 당시 KBS 내부 조직 개편을 앞두고 간부급 인사가 예정된 상황에서 청와대가 이에 개입하기 위해 부적격 간부 파악에 나섰고, 부적격 간부를 규정하는 기준이 굉장히 자의적이고 정치적이었다는 점이다.

 

해당 문건에서 국정원은 정권에 비판적 보도를 해온 인사를 부적격 인사로 나열하고, 실제 이 가운데 일부는 프로그램에서 하차를 당했다고 경향신문은 전했다.  

 

 

이동관 특보가 공영방송에 개입하려 했다는 의혹이 불거진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앞서 2010년 MBC의 지방선거 관련 보도에 영향을 미치려했던 정황이 국회에서 폭로된 바가 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단순히 방송과 통신을 관할하는 행정기구가 아니다. 방송의 자유와 공공성 및 공익성을 보장하는 것을 설립목표로 삼고,방송의 독립성 보장을 위해 필요한 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핵심기구다. 

 

그 수장인 방통위 위원장은 누구보다 방송의 자유와 독립성을 금과옥조로 여기고, 이를 수호하기 위해 제일선에 나서야 할 사람이다. 

 

그런 자리에 이처럼 정권의 비판적인 목소리를 낸 사람을 부적격 인사로 낙인찍어 갈라치기하고 배제하는 데 혈안이 된 인물을 앉히는 게 과연 말이 되는가! 

 

 

대통령실은 법원이 한상혁 전 방통위원장의 집행정지 가처분을 기각한 것과 관련해 “방송통신위원회가 조속히 언론 자유와 보도의 중립성, 공정성을 수호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이 말하는 언론자유와 보도의 중립은 무엇인가! 정권의 정책에 적극 호응하고 홍보에 나서는 것이 언론자유이고 보도의 중립이라고 생각하는 건 아닌가. 그렇지 않고서야 공영방송 탄압 선봉에 서있던 이동관 씨를 방통위원장에 임명하는 것인가! 

 

윤석열 정권은 언론 자유와 방송 독립성을 보장할 뜻이 있다면 지금 당장이라도 이동관 특보의 방송통신위원장 내정을 철회하라!

 

 

 

2023년 6월 27일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8대 집행부 본부장 박상현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3 KBS누리동 2층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