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성명] “공영방송 영구 장악” 타령에 ‘정정·반론’ 쐐기
[언론노조성명] “공영방송 영구 장악” 타령에 ‘정정·반론’ 쐐기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 승인 2023.07.13 11: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영방송 영구 장악” 타령에 ‘정정·반론’ 쐐기

 

 

언론중재위, 뉴데일리 기사에 ‘정정 및 반론’ 조정 

 

▴ 2023년 4월 3일 자 뉴데일리 정정 및 반론 조정 대상 기사.

 

공정언론국민연대를 비롯한 34개 단체가 되풀이하는 “언론노조의 공영방송 영구 장악” 주장에 ‘정정·반론’ 쐐기가 박혔다.

 

지난 11일 언론중재위원회 서울제1중재부는 “민주당이 공영방송 이사 3분의 2 이상을 ‘친민주당’과 ‘친언론노조’ 추천 인사로 구성될 수 있게 하는 방송법 개악안을 날치기했고, 이는 민주노총 산하 언론노조가 공영방송을 영구적으로 장악하려는 것”이라고 보도한 2023년 4월 3일 자 뉴데일리 기사 일부를 정정하고, 언론노조 쪽 반론도 들어 주라고 조정했다. 뉴데일리는 이달 18일 오후 6시까지 ‘[알립니다]’로 표시한 ‘정정 및 반론’ 보도를 홈페이지 사회면 상단에 48시간 동안 고정 게재하고, 그 뒤로도 계속 검색되도록 데이터베이스에 보관해야 한다. 관련 기사 아래에도 ‘정정 및 반론 보도’를 이어 붙여 게재하고 인터넷에서 계속 검색되게 해야 한다.

 

뉴데일리가 지난 4월 3일 자 기사 <34개 언론시민단체 뭉쳤다··· “‘민주당 방송장악법’ 반대” 연대 시위>에서 잘못 적시한 공영방송 ‘이사’는 국회에 계류하는 방송법 개정안 속 ‘운영위원’을 뜻하는데 언론노조에는 위원 추천권이 아예 없다. 따라서 “더불어민주당이 발의한 방송법 개정안에는 언론노조가 공영방송 운영위원을 추천하도록 한 내용이 없는 것으로 확인돼 이를 바로잡는다”고 정정 보도할 까닭이 됐다.

 

뉴데일리는 이처럼 진실하지 않은 내용을 바탕으로 삼아 “언론노조가 공영방송을 영구 장악하려는 것”이라고 적시했기에 반론 보도도 내야 한다. “전국언론노동조합 측은 ‘국민의힘과 정의당을 포함한 거의 모든 정치 세력에게 공영방송 지배구조에 정치권력 입김이 닿지 않게 할 방송법 개정을 요구했을 뿐 공영방송을 영구 장악할 뜻이 전혀 없다’고 알려 왔다”는 반론이다.

 

뉴데일리 쪽에선 “(지난 4월 3일 34개 언론시민단체가 피켓 시위를 시작하는) 현장에 언론노조 관계자가 없어 반론을 듣지 못했다”며 “취재 현장에 언론노조가 있었다면 공정 보도를 했을 것”이라고 강변했다. 또 “기사에 문제가 있다면 (언론사 말고) 발언 당사자에게 문제를 삼아야 한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언론중재위 서울제1중재부는 그러나 “사실을 확인하고 (당사자) 반론을 들어야 할 책임이 언론사에 있는 것”이라고 뉴데일리 쪽에 알렸다. 뉴데일리 쪽 방청인(편집국장)이 “공영방송 운영위원 3분의 2 추천권이 언론노조에 없는 걸 몰랐다”고 말한 것을 두고도 “그래서 확인한 뒤 보도해야 한다”고 짚었다. 

 

 ▴ 2023년 7월 11일 언론중재위 서울제1중재부 조정 합의 결과. 재판상 ‘화해’와 같은 효력이 있다.

 

 

사실 확인과 반론 보장 없이 일방으로 헐뜯어

 

뉴데일리는 지난 2022년 4월 14일 <[박한명 칼럼] 새 정부 미디어 혁신의 본질 ‘언론노조 바로 보기’>라는 제목으로 “언론노조가 공영방송 장악 주역으로서 방송 편성에 개입하고 경영에 참여했으며, 방송법과 헌법을 정면으로 위반하고 있다”고 적시했다가 언론중재위 서울제6중재부 조정으로 반론 보도 책임을 졌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공영방송을 장악하고 방송 편성에 개입하거나 경영에 참여한 바 없으며, 방송법과 헌법을 위반한 사실이 없다’고 알려 왔다”는 반론이었다.

 

2022년 5월 24일 자 사회면 기사 <“공영방송·언론노조 상시 감시”··· ‘국민언론감시연대’ 출범>에서도 “언론노조가 특정 정당과 협약을 맺고 이들의 선거 승리를 위해 기여했으며 선거가 끝난 뒤엔 주요 공공 기관·기구에 직접 참여해 정권의 대변인 역할을 해 왔다”고 적시했다가 언론중재위 서울제3중재부 조정으로 정정에 가까운 반론 보도 책임을 졌다. “언론노조는 ‘정책 협약 정당을 특정하지 않았고, 조약을 맺은 정당의 선거를 돕거나 주요 공공 기관·기구에 직접 참여한 바 없으며, 해당 정권의 대변인 노릇을 한 적도 없다’고 밝혀 왔다”는 반론과 함께 “아울러 국민언론감시연대와 이 발표문을 그대로 인용한 뉴데일리 측에 강한 유감을 표해 왔다”는 문구까지 게재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지난 4월 9일 <박영환 전 KBS 앵커 등 언론인들, 방송법 개정안 반대 시위 동참>이라는 제목으로 “더불어민주당이 공영방송 이사 3분의 2 이상을 친민주당과 민주노총 언론노조 추천 인사로 구성될 수 있게 하는 방송법 개악안을 강행 의결하려는데, 이는 사실 친민주당 친언론노조 세력이 다수 이사를 추천하도록 설계해 민주노총 언론노조가 공영방송을 영구 장악하려는 꼼수에 불과하다”고 적시한 파이낸스투데이 기사를 두고도 언론중재위 조정을 신청했다. 지난 11일 오후 1차 조정 기일이었으나 파이낸스투데이 측은 참석하지 않았다. 2차 조정은 오는 8월 8일 열릴 예정이다.

 

 

 

2022년 7월 13일

전국언론노동조합

 

 


  •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8대 집행부 본부장 박상현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3 KBS누리동 2층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