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현업·시민단체, 한 목소리로 ‘이동관 지명 철회’ 촉구
언론현업·시민단체, 한 목소리로 ‘이동관 지명 철회’ 촉구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 승인 2023.07.31 14: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현업·시민단체, 한 목소리로 ‘이동관 지명 철회’ 촉구

 

 

전국언론노조와 KBS본부, 한국기자협회 등 15개 언론현업·시민단체는 오늘(31일)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이동관 씨 방송통신위원장 후보 지명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윤창현 언론노조위원장은 윤석열 정권이 “헌정 질서 따위 방통위의 합의적 기구의 위상 이런 것 다 내 팽개치고 내 마음대로 국민이 반대하든 말든 언론인이 반대하든 말든 내 마음대로 하겠다는 폭력을 실현하고” 있다며 “언론 자유의 숭고한 가치에 도전했던 권력은 모두 처참한 말로”를 맞은 이전 정권과 다르지 않을 것이라며 이미 시작된 전쟁에서 한 치도 물러서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김동훈 한국기자협회장은 이동관 씨가 쌓았다는 풍부한 경험은 “MB 정권 시절에 쌓은 다름 아닌 언론 장악 풍부한 경험”이고, 다양한 인적 네트워크로는 “언론사 간부들하고 기자들한테 걸핏하면 전화해서 기사 빼라 마라 이 기사 쓰지 마라 이런 짓거리”를 했으며, 방송분야 국정과제 추진 적임자라는 말은 “방송 장악을 추진할 적임자이며 방송 장악 기술자임을 말하는 것”이라고 꼬집었습니다.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이부영 위원장은 이동관 씨를 향해 “동아투위 사람들을 내쫓을 때 사주들 생각하고 똑같은 생각을 지금부터 하고 우리 언론계를 이렇게 멍들이고 있어요”라며 당장 사퇴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이완기 새언론포럼 회장은 이동관 씨가 “공영방송의 생태계를 복원하겠다는 건 소가 웃을 일”이라며 “BBC 인터내셔널, NHK 국제방송을 언급했지만 정작 지금 수신료 분리징수로 혼란에 빠져버린 국민의 문제에 대해서는 아무런 언급도 없었”다고 비판했습니다.

 

언론개혁시민연대 김동찬 정책위원장도 이동관 씨 지명은 “언론 폭력 가해자의 복귀이자 국가 폭력의 귀환”이라며 “언제든 폭력의 피해자가 될 수 있는 모든 언론인과 우리 시민들의 문제”로 “언론의 자유, 방송의 독립, 민주주의의 문제”라고 지적했습니다. 

 

 

이동관 씨의 방통위원장 후보 지명은 언론환경의 시계를 15년 전으로 되돌리겠다는 것입니다. MB식 언론장악 시즌2를 만들겠다는 정권의 시도에 맞서 전국언론노조와 KBS본부는 투쟁을 벌여나갈 것입니다. 조합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응원, 참여를 당부드립니다.!!

 

 

 

2023년 7월 31일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기자회견문]

방송장악 언론탄압 사령관 이동관 지명,

역사는 윤석열 정권의 참패로 귀결될 것이다

 

- 이동관 방통위원장 후보 지명에 대한 현업 언론인들과 시민단체들의 입장

지난 28일, 윤석열 대통령은 결국 이동관 대외협력특별보좌관을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후보로 지명했다. 이동관은 이명박 정권에서 인수위원회 대변인, 청와대 대변인, 청와대 홍보수석, 그리고 대통령 언론특별보좌관을 지내며 언론계를 사찰하고, 방송사 인사에 개입하였으며, 언론인들의 해직을 부추겼고, 보수 종편을 날치기로 탄생시킨 장본인이다. 최근에는 이동관 수석 시절, 청와대 홍보수석실에서 국정원을 언론탄압에 동원했다는 사실이 국정원 직원들의 검찰 진술과 관련 문건을 통해 확인된 바 있다. 군부독재 시절에나 횡행하던 방식의 언론탄압을 통해 헌정질서를 무너뜨린 장본인이 바로 이동관이다.  

 

아들의 학폭 가해 사건 때에도 청와대 권력 핵심의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교육현장에 부당한 압력을 행사했던 사실들이 드러나고 있다. 공사를 막론하고 도덕성이라고는 한 치도 찾아볼 수 없는 인물이라는 뜻이다. 정순신 낙마 사건으로 국민적 질타를 받았던 윤석열 정권이 그보다 더한 악질적 폭력과 갑질로 점철된 이동관을 끝까지 밀고 가겠다는 것은 결국 국민과 싸워서라도 언론, 방송을 손아귀에 넣겠다는 독재 선언에 다름 아니다. 

 

윤석열 정권은 이동관을 지명하면서 그가 “언론 분야에서 쌓은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인간관계, 네트워킹, 리더십”을 가진 적임자라고 강변했으나, 그가 언론 정책 분야에서 쌓은 경험은 언론 탄압과 장악을 통한 헌정질서 파괴, 권력 남용 경험들뿐이며, 특히 방송통신 분야에서는 극단적 편향성을 띈 극우 유튜브와 종편에 출연한 것 말고는 아무런 정책 전문성을 찾을 수 없는 문외한이다. 매체와 성향을 막론하고 현직 기자 80%, 압도적 다수의 국민들은 이동관에 대해 부적격이라고 일찌기 결론을 내렸다. 윤석열 정권이 말하는 공영방송 정상화, 미디어 생태계 복원이란 이동관을 앞세운 대대적인 언론 탄압과 헌정질서 파괴임이 너무나도 분명하기 때문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들으라. 

방송통신위원회를 방송장악위원회로 만들어서라도 한국 사회의 담론을 장악하겠다는 가당찮은 시도는 이미 만천하에 그 속내가 드러났다. 언론 탄압과 언론 장악에 관한 정권의 그 어떤 시도도 언론인들과 시민들의 거센 저항에 부딪혀 관철되지 못할 것이다. 몸부림을 치면 칠 수록 더 깊은 수렁으로 빠지게 될 것이다. 지금이라도 언론 탄압 기술자 이동관의 지명을 철회하라. 

 

오늘날 한국 사회가 누리고 있는 언론과 표현의 자유는 수많은 이들의 피와 희생으로 얻어낸 결과물이다. 5년짜리 권력이 함부로 짓밟을 수도, 짓밟힐 수도 없는 민주주의의 핵심가치이다. 이를 증명하듯 숱한 탄압과 공격 속에서도 한국 사회의 언론과 표현의 자유는 느리게 나마 확장과 진보의 길을 걸어왔다. 항상 언론과 표현의 자유를 수호한 쪽의 힘이 더 셌다는 뜻이다. 이동관 지명으로 언론 탄압에 본격적으로 나서겠다는 윤석열 정권의 의지는 결국 무참한 패배로 막을 내릴 것임을 역사가 증명하고 있다. 우리 현업 언론인들과 시민사회는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혐오와 편향, 통제와 폭력으로 점철된 윤석열 정권의 언론탄압에 맞설 것이다. 

 

2023년 7월 31일

80년해직언론인협의회,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민주언론시민연합, 방송기자연합회, 새언론포럼, 언론개혁시민연대, 자유언론실천재단, 전국언론노동조합, 조선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한국기자협회,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한국방송촬영인협회, 한국여성민우회, 한국영상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8대 집행부 본부장 박상현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3 KBS누리동 2층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