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성명] 윤석열 정권은 방송장악기술자 이동관의 방통위원장 지명을 당장 철회하라!
[공동성명] 윤석열 정권은 방송장악기술자 이동관의 방통위원장 지명을 당장 철회하라!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 승인 2023.08.01 17: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정권은 방송장악기술자 이동관의 

방통위원장 지명을 당장 철회하라!

 

 

윤석열 정권이 방송통신위원장에 이동관 전 MB 정권 홍보수석을 기어코 지명했다.  

 

이동관이 누구인가! 이동관은 MB정권에서 인수위원회 대변인, 청와대 대변인, 청와대 홍보수석, 그리고 대통령 언론특별보좌관을 지내며 언론계를 사찰하고, 방송사 인사에 개입했으며, 언론인들의 해직을 부추긴 인물이다.  

 

이동관의 부정행위는 이뿐만이 아니다. 최근 보도를 통해 드러난 국정원 직원들의 검찰 진술과 관련 문건에 따르면, 이동관 홍보수석 시절 청와대 홍보수석실은 국정원까지 동원해 비판적 언론인을 좌파로 규정하고 배제하는 등 언론탄압 행위를 자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야말로 언론 장악과 탄압의 상징적인 인물이 바로 이동관이다!

 

그럼에도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방통위원장 지명을 발표하면서 “이동관 후보자는 언론분야에서 쌓은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인간관계, 리더십을 바탕으로 윤석열 정부의 방송통신 분야 국정과제를 추진할 적임자”라고 밝혔다.

 

수많은 결격사유를 모르쇠로 일관하면서까지 이동관 방통위원장 지명을 밀어붙이는 현 정권의 저의는 무엇인가! 잘 하는 것이라곤 방송장악, 언론인 탄압 밖에 없는 이를 적임자라 칭하며 방송의 독립과 공공성을 수호해야 하는 자리에 앉히는 이유가 뭐냐는 말이다! 결국 우리는 윤석열 대통령에게 되물을 수 밖에 없다. 이동관이 방통위원장 적임자라면,  윤석열 정권의 방송통신 분야 국정과제라는 게 방송장악, 언론인 탄압인가!

 

더구나 윤석열 대통령이 서울중앙지검장이던  2017년, 검찰은 국정원의 불법사찰을 수사하면서 국정원이 작성한 문건들이 이동관 홍보수석 시절 집중돼 있는 것을 바탕으로  MB정부의 MBC 장악 배후에 청와대 홍보수석실이 관련돼 있다는 내용의 수사보고서를 작성하기도 했다. 비슷한 혐의를 받는 이정현 전 박근혜 정부 대통령 홍보수석비서관의 경우 KBS 세월호 방송 보도에 개입한 혐의로 징역 1년, 집행유예 2년을 받은 바 있다. 공영방송에 대한 이동관의 개입과 불법적 행위는 이정현 전 홍보수석 보다 더 하면 더 했지, 덜 하지 않다. 같은 잣대라면 윤석열 대통령은 이동관을 방통위원장에 임명할 것이 아니라, 법의 심판을 받도록 해야 하는 것이 옳다. 

 

또한 윤석열 정권은 한상혁 전 위원장의 면직을 재가하면서 주요 사유 중 하나로 ‘공정성 위반’을 거론했다. 그토록 공정성을 강조하는 대통령이 역사가 보여주듯 누구보다 정치적이고 편향적이라고 이미 판명이 된 이동관 씨를 방송통신위원장에 임명하는 것이 말이나 되는가! 결국 윤석열 대통령의 공정의 기준은 그때그때 자신의 이익에 따라 달라지는 것인가! 

 

최근 한국기자협회에서 현직 기자 1,4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온라인 설문조사에 따르면, 참여자 가운데 80%가 이동관의 방통위원장  임명에 반대 의견을 낸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 이유로는 ‘이명박 정부에서 언론 탄압에 앞장선 인물’이라는 점을 가장 많이 꼽았다. 현업 언론인 대부분이 이동관을 언론탄압의 설계자이자 실행자, 방송장악기술자로 기억하고 있는 것이다. 아무리 이동관의 부당행위를 정권과 정치권이 가리려 해도, 역사가 알고 현업 언론인이 알고, 국민들이 안다. 손바닥으로 달을 가릴 순 없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부적격자를 방통위원장에 지명한 것을 국민에게 사죄하고, 이동관 지명을 당장 철회하라. 정권 재창출을 위해 반헌법적 불법 행위를 밥 먹듯 자행한 이동관을 앞세워 방송을 장악하고, 국민들의 눈과 귀를 가리려는 시도를 당장 중단하라.  이러한 경고에도 반성 없이 이동관 방통위원장 임명을 강행한다면 우리 방송노동자들은 방송독립과 언론자유 수호를 위해 윤석열  정권에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책임을 물을 것이다. 

 

역사를 기억하라. 방송을 장악하려 하고, 언론인들을 탄압해 민주주의의 후퇴를 가져온 정권의 말로는 어땠는지 윤석열 정권은 명심하라.

 

 

 

2023년 8월 1일
BBS지부, CBS지부, EBS지부, KBS본부, MBC본부,
OBS지부, SBS본부, YTN지부, 지역민방협의회 

 

 

 


  •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8대 집행부 본부장 박상현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3 KBS누리동 2층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