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성명] KBS 붕괴와 방송독립 파괴의 미래, 박민은 즉시 사퇴하라
[언론노조성명] KBS 붕괴와 방송독립 파괴의 미래, 박민은 즉시 사퇴하라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 승인 2023.11.08 14: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붕괴와 방송독립 파괴의 미래, 박민은 즉시 사퇴하라

 

 

어제(7일) 국회에서 박민 KBS 사장 후보자 청문회가 열렸다. ‘노영방송 KBS’, ‘수신료 분리고지는 국민의 선택’이라느니 하는 대통령실을 장악한 극우 뉴라이트의 인식을 복사해 붙인 듯 한 박민의 헛소리들은 익히 예상된 답변이다.

 

용산발 낙하산을 타고 공영방송 사장 자리에 앉으려는 무자격자를 결사 옹위하려는 국민의힘의 논리는 빈약하다 못해 천박하다. 어제 청문회에서 나온 여당의 질의는 ‘민주노총 언론노조가 장악한 공영방송 - 보도의 편향성 - 제작 자율성을 앞세운 방송 장악’이라는 몇 년째 반복하고 있는 허위사실의 조악한 조합이다.

 

박민 역시 KBS가 “노영방송”이라는 노조혐오에 찌든 여당발 허위사실을 반복적으로 주장하며, ‘젊은 방송인들의 제작 자율성이 과도해 문제를 일으켰다’는 궤변까지 늘어놨다. 방송제작현장에 대한 무지와 천박한 이해도 문제지만, 정치권을 비롯한 외부의 간섭으로부터 독립성을 보장하고자 만든 편성규약과 상위법인 방송법의 취지를 정면으로 부정하는 것이다. KBS 사장이 되겠다는 자가 앞으로 대놓고 위법과 월권을 저질러서라도 방송에 개입해 땡윤극우방송으로 KBS를 몰고 가겠다는 선언이 아니고 무엇이란 말인가.

 

국민의힘과 박민 후보자에게 정중히 알려 드린다. 방송법 제51조(집행기관의 직무등) 제1항에는 “사장은 공사를 대표하고, 공사의 업무를 총괄하며, 경영성과에 대해 책임을 진다”고 적시되어 있다.

 

KBS 사장은 KBS의 업무를 총괄해야 한다. 그런데 박민 후보는 이 ‘총괄’의 뜻을 보도 개입으로 이해하고 있다. 그는 “정확하게 확인이 안 된다면 보도를 유보”해야 하고 보도본부장에게 사실 여부 확인을 지시하겠다고 답변했다. 세월호 참사 당시 대통령 '심기 경호'를 위해 박민의 말대로 보도 통제를 일삼다가 시민들의 분노에 떠밀려 옷을 벗은 KBS 전 사장, 길환영이라는 자가 있었다. 대통령과는 술잔을 기울이고, 언론장악 집행관 이동관을 ‘형’이라는 부르는 자가 KBS 사장이 돼 보도에 개입해 ‘감 놔라, 대추 놔라’ 하는 게 게이트 키핑인가. 그것은 명백한 윤석열 정권의 보도검열이다. 이런 인식을 가진 자에게 어떻게 공영방송 업무의 총괄을 맡길 수 있는가.

 

설혹 눈꼽만큼의 선의를 인정한다 해도 자신이 몸담았던 신문사에서 편견과 혐오, 극우적 시각에 찌든 정치선동 칼럼을 쏟아내고, 온갖 문제적 오보를 양산했던 책임자였던 박민이 게이트 키핑을 운운할 자격이나 되는가. 지나가는 소가 웃을 일이다.

 

KBS 사장은 KBS의 경영성과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그러나 박민 후보는 수신료 재원 감소에 대한 어떤 대책도 내놓지 못했고, 구조조정을 언급하며 구성원들에 대한 협박부터 시작했다. 심지어 방송법에 대한 이해도 없이 자산 활용이라는 엉뚱한 답변을 쏟아냈다.

 

국민의힘의 ‘언론노조 장악’ 타령과 박민 후보의 어처구니 없는 답변으로 끝난 어제의 청문회는 공영방송의 정치적 독립이 왜 중요한지 다시 한 번 확인시켜주었다.

 

언론노조, 언론현업단체, 시민단체의 강력한 요구에도 국민의힘은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혁에 대한 어떤 대안도 내놓지 않았다. 현행법이 자신들에게 가장 유리하며, 따라서 박민 후보와 같은 대통령의 아바타를 공영방송 수장으로 세울 수 있다는 기득권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의도일 뿐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박민 후보에게 요구한다. 윤석열 정권이 KBS 장악을 위해 취한 위헌적이며 위법적인 조치들을 바로 잡기는커녕 더 가속화하고 싶다면 KBS 사장이 아니라, 용산으로 가라. 방송자율성 파괴, 언론자유 농단, KBS 몰락 주범으로 역사에 기록되기 싫다면 지금 당장 사퇴하라.

 

 

 2023년 11월 8일

전국언론노동조합 

 

 


  •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8대 집행부 본부장 박상현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3 KBS누리동 2층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