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방송모니터[4월15일] 세월호 3주기 추모 침묵, 안철수 부인 의혹 또 침묵
대선방송모니터[4월15일] 세월호 3주기 추모 침묵, 안철수 부인 의혹 또 침묵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 승인 2017.04.17 16: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 대선 KBS방송모니터

     

전국언론노조 KBS본부는 2017년 대선을 맞아 KBS방송모니터 보고서를 내외부에 공개 배포합니다. 보고서는 신문방송학 박사과정 수료자들로 구성된 외부모니터요원들이 KBS 보도, TV, 라디오 방송을 모니터한 결과를 토대로 집필합니다. 조합의 의견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외부 필진의 의견과 판단을 가능한 한 그대로 전하고자 합니다. 전문성을 갖춘 외부의 시선이 KBS 대선방송의 엄정 중립과 공정성을 확립하는 데 좋은 참고 자료가 되기를 바랍니다.

 

     

415일자 대선보도 외부모니터단 일일보고서 (416일 작성) 

     

1. KBS 뉴스 9 테마별 총평

오늘자 KBS 보도는 첫 뉴스부터 총 8꼭지(SBS 6꼭지, JTBC 4꼭지)에 걸쳐 북한의 열병식 소식과 그에 관한 미국과 중국의 상황을 전하였는데, 10분간 북한의 열병식과 미사일의 모습이 영상으로 반복 전달했다. 특히 미국이 투하한 강력한 폭탄 폭발영상까지 별도 꼭지로 소개하는 등 타사에 비해 북한 관련 소식에 많은 꼭지수를 할애해 공포분위기와 긴장감을 조성했다.

정치권 관련 소식에서는 여전히 후보별 정책분석 없이 받아쓰기식 보도가 이어졌으며 문-안 후보간 특혜 의혹에 대한 검증 공방에 대한 관심에도 불구하고 관련 보도는 없었다. 반면, 텍스트마이닝기법이라는 방식을 통해 후보검증을 하는 시도를 하였지만, 기존의 후보들의 주장을 반복 확인해주는 선에서 그쳤다. 또한 세월호 3주기를 앞두고 열린 기념행사에 관한 보도를 타사 SBS 2꼭지, JTBC 2꼭지, TV조선 1꼭지, MBC 1꼭지로 모두 전달한 반면, KBS는 다루지 않아 세월호에 대한 국민적 추모 정서를 외면하는 것으로 보였다.

     

2. KBS 뉴스9 테마별 주요 아이템

     

<박근혜 검찰>

고영태 구속…박 전 대통령 17일 기소

     

1) 최순실 게이트를 폭로했던 고영태씨가 세관장 인사에 개입해 뒷돈을 받은 혐의로 구속되었고 검찰은 오는 17일 박 전대통령을 기소하고 롯데와 SK등 대기업 뇌물 의혹 수사를 마무리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롯데 신동빈회장은 불구속 기소될 관측이 유력하며, 검찰에 따르면 박 전대통령 기소시 삼성 298억원뇌물에 롯데에서 받은 70억원의 뇌물 혐의를 추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정치권>

첫날 13명 접수…역대 최다 대선 후보 등록

바빠진 발걸음…정책 행보·지역 방문

최대 509억까지…선거 자금 조달·사용 어떻게?

[대선후보 검증] 빅데이터로 본 경선…많이 쓴 단어는?

     

     

1) 19대 대선의 후보등록 첫날 13명이 등록하였고 원내정당 후보들도 모두 오늘 등록을 마쳤다. 문재인 후보는 진정한 정권교체를 강조, 홍준표 후보는 대역전을 다짐하였고, 안철수 후보는 미래를 선택해달라고 하였고, 유승민후보는 새로운 보수의 희망이라고 강조했으며 심상정 후보는 노동이 당당한 나라를 만들겠다고 했다. 기호는 순서대로 1~5번이다. 공식선거운동은 모레부터 다음달 8일까지다.

     

2) 문재인 후보는 동물복지종합계획을 주요 정책으로 반려동물 공약을 발표했고, 홍준표 후보는 부산과 울산을 찾아 영남민심 맞춤 지역 공약을 발표 및 보수층 결집에 나섰고, 안철수 후보는 인재영입에 공을 들이고 있으며 의원직 사퇴서를 오는 17일 제출하겠다고 했다. 유승민 후보는 수도권 표심 공략에 나섰다. 심상정 후보는 전교조의 단결권을 약속하는 등 교육 대혁명을 주장했다.

     

3) 정당별 대선자금에 대한 보도를 하였다. 중앙선관위가 원내정당에 4214천여만원 선거 보조금을 지급하며 각 당은 후원금, 펀드, 대출 등을 통해 선거비용을 마련한다. 민주당, 한국당, 국민의당 모두 홍보비용으로 300억 이상이 투입될 것이라 하였다. 바른정당과 정의당은 각각 90억원과 50억원 규모의 예산으로 대선을 치를 것이라고 했다. 대선 뒤 선기비용 보전을 받을지도 관심사라고 하였다.

     

4)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 각 후보의연설과 TV 토론회 발언을 분석하여 대선후보를 검증하였다. 문재인 후보는 정권교체를 가장 많이 이어서 적폐청산, 정책적으로는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내세웠다. 안철수 후보는 4차 산업혁명을 가장 많이 언급했고 과학기술과 협치가 그 뒤를 이었다. 홍준표 후보는 재정신청을 가장 많이 썼고, 정치적 탄핵, 귀족노조, 전교조라는 말이 뒤를 이었다. 유승민 후보는 자유한국당을 가장 많이 언급했고 가계부채와 경제위기를 정책분야에서 언급했다. 결과에 대한 분석으로 문, 안후보의 경우 정체성에 대한 메시지가 많았던 반면 보수 후보들은 보수를 대표하는 후보가 될 것이냐를 가리는 맥락에서 나온 말들이 많았던 것으로 해석했다.

     

KBS는 후보들의 공약이나 정책 분석은 없이 당일도 제시된 정책을 나열하고 받아쓰기식으로 보도하는데 그쳤다. 텍스트마이닝분석을 통해 후보별 검증을 하였다고 하였지만, 기존의 후보별 주장 및 특징을 확인하는 선에서 벗어나지 않았다. 오늘 SBS와 JTBC에서 다뤘던 문재인-안철수 후보간 부인/아들 특혜의혹 공방에 대한 보도 내용은 없었으며, 보수정당 간 단일화 논의에 대한 보도 없었다. 세월호 참사 3주기 행사에 관한 보도 역시 없었다.

     

 SBS는 문재인-안철수 부인 논란이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논란이 된  문재인의 의자에 대해 부인의 말바꾸기 논란이 문제시 되었고, 이에 국 민의당은 중고로 샀다가, 가격을 바꾼 것에 대해 비판했다. 자신이 구 입한 의자에 대해 이제야 말을 바꾼 문 후보 부인에 대해 의문이 제기 된다고 했다. 안철수 부인 김미경은 1+1 채용 의혹을 받았고, 안철수가  부인 채용을 강력히 요구했다는 등의 발언이 나왔다. 관련 서류 제출  시기 등 채용 과정에서 문제가 있다는 제기가 있었고, 이에 해명이 이 루어졌지만 남편 초빙을 위해 특혜 채용되었다면 불공정 경쟁 논란은  피할 수 없다고 했다.

     

 또한 공식 선거운동을 앞두고 두 보수 정당에서 단일화 요구가 나왔고,  보수가 둘로 갈라져서는 문재인-안철수 구도를 깰 수 없다는 것이다.  홍준표, 유승민 모두 단일화에 대해서 반대 입장을 전했다.

  

 JTBC는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의 부인 김미경 교수의 보좌진 사적 이 용에 대한 논란이 커지고 있지만 안 후보 측은 이에 대해 별다른 입장 을 내놓지 않고 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당내에서는 사과를 반 복할수록 논란이 더 커질 것을 우려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그러나 문 재인 민주당 후보 측은 부인 뒤에 숨지 말고 직접 사과하라고 비판 수 위를 높였다. 자유한국당도 안 후보 딸 설희 씨가 법에서 정한 재산 공 개 거부 조건을 충족시키는 것이 맞느냐며 공격했다. 안 후보 측은 문  후보의 아들 특혜 채용 의혹으로 맞받았다. 선거전이 시작되면서 양측 의 검증 공방은 더 치열해질 전망이라고 했다. 이어서 이번 대선은 이 전과 달리 후보 검증 기간이 짧아 TV 토론회에 관심이 높으며 후보들 은 토론 방식을 두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고 전했다.

     

     

<북한>

北, 신형 전략 무기 총동원 공개

[앵커&리포트] 北, 신형 ICBM 추정 미사일 3종 공개…성능은?

北, 특수부대 부각…“핵 전쟁엔 핵으로” 위협

2년 만의 대규모 행사…양복 입은 김정은

도발 가능성 여전…한미, 감시 태세 유지

[앵커&리포트] 트럼프 대북전략은…최고의 ‘압박’과 ‘개입’

美, 폭탄 투하 영상 공개…핵폭발 위력 ‘방불’

中 항공사, 평양 운행 중단…“대북 압박 카드”

     

     

1) 북한의 대규모 열병식 소식을 전했다. 잠수함 발사 미사일, 북극성 1, 2, 신형 ICBM으로 추정되는 미사일 등 전략 무기들을 대거 공개했다. 오늘 공개한 무기 19가지 중 10가지가 신형 혹은 개량형이었으나 지난 2012년 열병식때에는 가짜 논란도 있었던 바 좀 더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다고 했다.

     

2) 이번 열병식의 핵심은 신형 ICBM으로 추정되는 미사일로 총 세종류가 동시에 공개되었다. 그러나 실전배치와 진위 여부를 가리기 어렵다는 지적이 있다. 북한이 이번 열병식에서 미사일 전력의 세대교체에 성공을 거두고 있음을 보여주려 의도했다는 게 전문가 분석이라고 전했다.

     

3) 열병식 전면에 특수부대를 내세워 북한의 기습타격 능력을 보여주려 했다고 분석했고 미국의 고강도 압박에 전쟁도 불사하겠다는 엄포를 놓았다고 했다. 신형무기들을 대거 등장시키고 호전적인 발언 등 대미 강경방침을 고수하겠다는 뜻으로 분석했다. 북한의 도발의지를 극대화해 보여준 열병식을 통해 한반도 긴장을 최고조로 끌어올리고 있다고 했다.

     

4) 이번 열병식에 김정은은 양복차림으로 등장했다. 외신기자를 초청한만큼 국제사회 시선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고 김정은 좌우에는 당정군 핵심 인사들이 자리했다. 김여정은 카메라를 피하며 의전과 경호를 담당했다.

     

5) 오늘 북한은 실제도발없이 지나갔지만 아직 북한의 군창건일이 남아있어 한미군당국은 이달말까지 정보자산을 총동원 감시태세를 유지할 계획이라고 했다. 북한이 6차 핵실험을 강행할 경우 미국과 중국의 강력한 응징에 직면해야 할 처리에 놓였지만, 전면전에는 전면전으로 맞서겠다고 선포하였고 핵보유국으로 인정받기 위해 외국기자 출국 이전 핵실험 강행 가능성도 여전히 있다고 했다.

     

6) 미국은 오늘 칼빈슨 항공모함에 이어 핵추진항모 니미츠를 서태평양 해역에 추가로 배치한 것으로 전했다. 트럼프 정부는 북한에 대한 압박과 제재를 강화하는 대북전략을 수립했다. 이 전략은 중국의 협력을 전제로 하고 있으며 중국에는 무역을 당근과 채찍 모두로 사용할 것이라고 했다. 내일 펜스 부통령이 한국을 방문하며 북의 도발을 막고 중국을 압박하겠다는 미국 정부의 의지가 읽혀진다고 했다.

     

7) 미국이 아프가니스탄 근거지에 대형폭탄을 투하하는 영상을 공개했다. IS 소탕을 위한 전술적인 결정이라고 미국은 밝혔지만 북한의 태양절 행사를 앞두고 공개한 배경에 미 언론들은 북한에 대한 경고메시지로 해석하였다고 전했다.

     

8) 중국이 베이징-평양노선의 운항을 중단하기로 결정하였는데 이는 북한산 석탄 수입 중단에 이은 대북 경고성 메시지라는 분석이다. 중국은 원유공급도 중단할 수 있다고 북한을 압박하고 있다. 중국은 대화와 협상만이 북핵문제 해결의 유일한 해법이라고 거듭 강조하고 있는 동시에 북한에 대한 압박의 강도를 높이고 있다.

     

KBS는 첫소식부터 북한의 열병식 소식을 전달하였는데 4꼭지에 걸쳐 북한군의 행진 모습이 화면에 반복 전달되었는데 첫 번째 두 번째 꼭지는 미사일에 관한 중복된 내용의 반복, 네 번째 꼭지는 열병식 모습을 묘사하였고, 이후, 북한의 강경입장발표와 미국의 대북정책 및 폭탄투하 영상 공개 등의 보도를 전하였다. 이는 북한 관련 소식을 극대화해 보여준 보도를 통해 한반도 긴장을 최고조로 끌어올리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SBS는 북한에 대한 미국 상황에 이어 중국이 베이징에서 평양 노선을  잠정 중단되었다고 밝히고, 이번 조치는 미국의 대북압박 동참 요구를  받아들인 것으로 해석가능하며, 동시에 중국은 북한 태양절 연회에 고 위급 간부를 보내는 노선도 함께 진행 중이라고 중국의 상황을 전하였 다.

     

     

     

3. 타사와 주요 아이템 비교

 

    

KBS

JTBC

SBS

TV조선

아이템

, 신형 전략 무기 총동원 공개

[앵커&리포트] , 신형 ICBM 추정 미사일 3종 공개…성능은?

, 특수부대 부각…핵 전쟁엔 핵으로위협

2년 만의 대규모 행사…양복 입은 김정은

도발 가능성 여전…한미, 감시 태세 유지

[앵커&리포트] 트럼프 대북전략은…최고의 압박개입

, 폭탄 투하 영상 공개…핵폭발 위력 방불

中 항공사, 평양 운행 중단…대북 압박 카드

첫날 13명 접수…역대 최다 대선 후보 등록

바빠진 발걸음…정책 행보·지역 방문

최대 509억까지…선거 자금 조달·사용 어떻게?

[대선후보 검증] 빅데이터로 본 경선…많이 쓴 단어는?

고영태 구속…박 전 대통령 17일 기소

5당 후보 포함 13명 등록…장미대선 공식 레이스 시작

17일부터 '길거리 유세' 시작…의석수 따라 기호 부여

55'캠프 깃발'…슬로건으로 본 각당 대선 전략은?

후보 등록후 문재인 "정권교체"…안철수 "의원직 사퇴

'부인 의혹' 기자들 질문 피한 안철수…검증 공방 가열

표심잡기 나선 홍준표·유승민·심상정…가는 곳과 노린 것

후보들 '스탠딩 토론' 공방…JTBC 25TV토론 실시

[마크맨이 간다] 표심 향한 변신 "홍준표가 달라졌어요

홍준표, 비호감 줄이고 안보 프레임 강조…투트랙 전략

북한 태양절 퍼레이드…ICBM 등 전략무기 '열병 시위

내일 '세월호 참사 3주기'…목포신항 추모객 발길 이어져

세월호 3주기 앞두고 다시 켜진 촛불…분향소엔 긴 줄

'국정개입 폭로' 고영태 구속…"증거인멸·도망 우려

, 신형 ICBM 추정 미사일 3종 새로 공개... 군사력 과시

北 새 미사일들, 북극성 개량형 가능성... 남겨진 의문점

北 최룡해 전면 전쟁에는 전면 전쟁”... 美 향해 강한 엄포

, ‘최고의 압박과 개입대북 정책... 군사행동은 후순위

, 베이징-평양 항공노선, 17일부터 중단... 美 의식한 듯

,, 간 보기 끝나고 본게임... 앞으로 예상되는 일들은?

‘5당 후보 포함벌써 13명 출사표... 대선 역대 최다 등록

홍준표-유승민 보수 후보 단일화 없다”... 딱 잘라 거절

文 아내, 고가 의자 구입 말바꾸기논란...“중국산 짝퉁

安 아내, 서울대 1+1 특혜 채용 의혹... 뒷받침할 문서 포착

[사실은] ‘安 회사에서 만든 대선 개표기 쓴다?... 확인해 보니

내일은 세월호 3주기...“잊지 않을게요전국에서 추모행사

노란 리본 많이 달아주세요... 달고 있는 사람 보면 힘 나

     

北 신형 ICBM, 트레일러 차량에 원통형 발사관 사용

최룡해 핵전쟁엔 핵타격”... 北 추가 도발은?

주일미군, 전투기 폭탄탑재, 출격 훈련...“한반도 유사시 상정한 것

채찍 드는 중국, 평양과 하늘길 막았다...‘태양절 열병엔 사절단 안 보내

北 김정은 양복 입고 열병식 등장...여유로운 표정

김원홍 재등장... 내각에 무게 실어주나?

13명 대선후보 등록... 안철수 의원직 사퇴

나라를 나라답게”... 국민이 이긴다

문재인-안철수 영입 경쟁...文 상도동계-安 반기문계 공략

홍준표 부인, 태극기 집회 참석

유승민 사퇴 없다”... 대선 완주 놓고 시끌

[대선 팩트체크] 盧 전 대통령 640만달러 논란 누구 말이 맞나

박근혜, ‘위장병 호소’... 최순실 주4회 재판에 악으로 버텨

박근혜 증권 채권 반 트럭 분량 가져왔다증언 나와

고영태의 추락... 국가대표-내부고발자-범죄피고인

최순실 주변 3인의 악연, 김종 차은택 고영태 구치소서 만난다

뻔뻔한 이대 스승들의 민낯... 제자들 부끄러워

세월호 참사 3주기맞아 촛불집회... 대한문 앞 친박집회도 열려

 

     

     

<MBC>

     

北 대규모 열병식 "美와 전면전 불사"…핵실험은 유보

, 신형 ICBM 추정 미사일 공개…벼랑 끝 무력시위

美 부통령 16일 방한, 북한 '선제타격' 논의하나?

항공모함 '니미츠호' 추가 투입…주일 미군 '맹훈련

중국의 대북경고…베이징-평양 하늘길 끊었다

5당 대선 후보, 공식 후보 등록…본격 선거전 돌입

'대선전 본격 개막' 후보들 지지층 확장에 주력

'최순실 게이트' 폭로 고영태 구속…세관장 인사 개입 등 혐의

'탄핵 무효', '세월호 추모'…주말 집회 잇따라

     

     

     

     

     

4. 네이버 뉴스

     

네이버 <많이 본 뉴스, 정치> (2240)

     

1. 北 대규모 열병식 美와 전면전 불사”... 핵실험은 유보 (MBC)

2. 文아내, 고가 의자 구입 말바꾸기논란...“중국산 짝퉁” (SBS)

3. 5당 후보 포함 13명 등록...역대 최다 후보 출마 (YTN)

4. 이틀 만에 또 등장한 北김여정...통제 벗어난 핵심실세’ (연합뉴스)

5. 건강 논쟁 번진 스탠딩 토론’...캠프간 이견 (채널A)

6. 55캠프 깃발’... 슬로건으로 본 각당 대선 전략은? (JTBC)

7. ‘부인 의혹기자들 질문 피한 안철수... 검증 공방 가열 (JTBC)

8. , 신형 ICBM 추정 미사일 3종 새로 공개... 군사력 과시 (SBS)

9. 北 새 미사일들, 북극성 개량형 가능성... 남겨진 의문점 (SBS)

10. 국민의당 노쇠한 문재인 정상적 국정 가능한가?”...발언 논란 (서울경제)

     

네이버 <댓글 많은 뉴스, 정치> (언론사, 댓글수) (2245)

     

1. 국민의당 노쇠한 문재인 정상적 국정 가능한가?”...발언 논란 (서울경제, 2,568)

2. 北 대규모 열병식 美와 전면전 불사”... 핵실험은 유보 (MBC, 2,052)

3. 문재인 측 스탠딩 토론 수용...“, 서서 하나 앉아서 하나 무슨 상관” (뉴시스, 1,609)

4. 文아내, 고가 의자 구입 말바꾸기논란...“중국산 짝퉁” (SBS, 1,486)

5. 5당 후보 포함 13명 등록...역대 최다 후보 출마 (YTN, 1,287)

6. 태극기와 성조기 (연합뉴스, 1,037)

7. 맥락없는 반말은 갑질에 불과하다 (오마이뉴스, 1,005)

8. 安측 “‘공기업 민영화주장은 가짜 뉴스... 법적대응할 것” (연합뉴스, 942)

9. 안철수 측 , 무제한 끝장토론도 즉각 수용해야” (뉴시스, 716)

10. 문재인 토론할수록 안철수가 불리...체력 거론은 비하” (뉴스1, 702)

     

다음 <많이 본 뉴스> (22시 07분)

※ 분야가 섞여있어 정치 뉴스 10건을 작성, 숫자는 전체 중 랭크된 순위

     

4. 이재명, ‘거취놓고 네티즌 상대로 투표..사퇴후 文지원? 연합뉴스

6. [채널A단독] ‘한국 정치상황요구하는 정유라 채널A

7. ‘부인 의혹기자들 질문 피한 안철수..검증 공방 가열 JTBC

9. 누가누가 나왔나..대선 후보 등록 첫날 ‘13명의 얼굴들머니투데이

13. ,, 간보기 끝나고 본게임..앞으로 예상되는 일들은? SBS

15. 광화문 광장 가득채운 세월호 추모인파 뉴시스

16. “대선 지지후보 달라친구끼리 주먹질..1명 중태 MBN

25. 이틀 만에 또 등장한 北 김여정..통제 벗어난 핵심실세연합뉴스

26. 안철수 측 , 무제한 끝장토론도 즉각 수용해야뉴시스

28. 외신, 北열병식 시선집중’..“괴물 미사일우려 연합뉴스

     

다음 <댓글 많이 단 뉴스> (22시 10분)

※ 분야가 섞여있어 정치 뉴스 10건을 작성, 숫자는 전체중 랭크된 순위

     

文 아내, 고가 의자 구입 말바꾸기논란..“중국산 짝퉁” SBS 3394

부인 의혹기자들 질문 피안 안철수.. 검증 공방 가열 JTBC 724

이재명, ‘거취놓고 네티즌 상대로 투표로... 사퇴후 文 지원? 연합뉴스 699

안철수 측 , 무제한 끝장토론도 즉각 수용해야뉴시스 598

광화문 광장 가득채운 세월호 추모인파 뉴시스 485

[채널A단독] ‘한국 정치상황요구하는 정유라 채널A 328

8. “다시 만나면 영원히 함께하자”..세월호 3주기 눈물의 촛.. 뉴시스 279

9. “다시는 잃지 않겠다광화문서 세월호 3주기 추모집회 연합뉴스 254

11. 누가누가 나왔나..대선 후보 등록 첫날 ‘13명의 얼굴들머니투데이 197

15. ,美 간보기 끝나고 본게임..앞으로 예상되는 일들은? SBS 162

     

     

2017년 4월16일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8대 집행부 본부장 박상현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3 KBS누리동 2층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