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노동조합에 마지막으로 제안합니다
KBS노동조합에 마지막으로 제안합니다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 승인 2011.11.01 12: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신임투표’의 조건은 ‘총력투쟁’입니다.

다시, 김인규 사장에 대한 공동신임투표를 KBS 노동조합에 요청합니다. ‘누란의 위기 KBS'에 동의한다면, ‘KBS 대변화’의 필요성에 동의한다면 조건없는 공동신임투표를 요청합니다. 사장신임투표는 퇴진투쟁으로 가는 외길이지만, 국민이 요구하는 피할 수 없는 길입니다. ‘도청의혹’, ‘4대강 생중계 강행’, ‘백선엽-이승만 다큐’와 같은, 일일이 열거하기 힘든 공영방송 역주행 앞에서 KBS 구성원이라면 반드시 가야할 외길입니다. 그래서 지금 ‘공동신임투표’에 가장 필요한 조건은 ‘통합위원장선거’가 아닌 ‘총력투쟁’ 네 글자입니다. 그리고 이 길이 KBS 노동조합이 역설한 통합으로 가는 첫걸음입니다.

지금 화두는 ‘김인규 심판’입니다.

KBS에 최악의 위기를 몰고온 김인규 사장을 심판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길은 무엇일까요? 노동조합이 두 개로 분열된 상황에서도 공동신임투표를 통해 압도적인 불신임을 이끌어내고, 총력 연대 투쟁하는 것 아닐까요? 두 개의 노동조합이 ‘총력투쟁’의 의지로 나선다면 노사 1대1이 아닌, 2대1의 상승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하나의 노동조합 하에서도 대오를 유지하기 어려웠던 투쟁전선을 오히려 강화시킬 수 있는 이른바 ‘분열의 역설’입니다. 특히 2년 전 대통령 특보출신 김인규 사장에 대한 파업찬반투표가 부결되자 분열된 두 개의 노동조합이 지금은 반대로 손을 잡고 심판하는 것이야말로 KBS 변화를 상징하는 사건일 것입니다. 그리고 이 길이 화학적 통합의 촉매제 역할을 할 것입니다.

먼저 분열의 이유를 해소합시다.

KBS 노동조합의 진지한 고민, 새로운 제안의 진정성을 믿습니다. 노동조합의 통합은 당위의 명령입니다. 그러나 동시에 분열의 이유를 해소하지 않고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입니다. 2년 전 분열의 상처와 이유가 얼마나 치유됐을까요? 그 2년 동안 새노조를 세우기 위해 쏟은 KBS 본부 조합원들의 피땀과 엄청난 불이익, 숱한 투쟁, 한달의 파업을 어찌 한순간에 아무런 사전 노력없이 무위로 돌리고 통합이 가능할까요? 통합과 연대는 거부할 수 없는 시대정신이라고 했는데, 그렇다면 KBS 본부가 몸담고 있는 사회적 연대의 틀인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어찌 보시는지요? 그러므로 하나씩 하나씩 풀어가는 게 순리입니다. 그 첫 단추가 김인규 사장에 대한 공동신임투표와 총력투쟁이라고 KBS 본부는 판단합니다. KBS 노동조합의 결단을 기대합니다.

2011년 11월 1일

전국언론노동조합 KBS 본부

첨부파일[0]


  •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8대 집행부 본부장 박상현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3 KBS누리동 2층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