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기 배치안, 더 이상 후배들을 내몰지 말라.
37기 배치안, 더 이상 후배들을 내몰지 말라.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 승인 2012.01.06 12: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7기 배치안, 더 이상 후배들을 내몰지 말라.

-2월 1일 전원 본사에 배치하고 지역권 채용제도 부활하라.

37기 방송저널리스트 배치안이 곧 나올 예정이라고 한다. 입사 첫 해에 성명서를 쓸일이 생길 줄은 꿈에도 몰랐다던 37기 방송저널리스트의 절규가 있은 지 50여일 만의 일이다. 적어도 선배라는 탈을 쓰고 있다면, KBS가 좀 더 미래를 생각하는 조직이라면 회사는 성명서에 녹여진 37기의 요구와 마음 씀씀이에 주목해야 했고 제대로 된 개선안을 내놓아야 했다. 그러나 계절이 바뀌고 해가 바뀌어도 회사는 이 제도에 대한 뚜렷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했다. 더욱 암울한 것은 차일피일 미루던 배치안이 방송저널리스트 제도에 관한 전반적인 점검도 없이 그저 눈치보기식 누더기가 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사실 방송저널리스트라는 제도 자체가 대표적인 김인규 사장의 오더 메이드였다. 취임 전 사장은 'PD들이 많다보니까 '시사투나잇'같은 프로그램 막 만들고 프로그램 하나에 PD가 8명씩 매달린다", "방송개혁 1번은 PD 개혁", "PD들이 비정상적으로 권력화 돼 있다"등의 발언을 구설에 올랐고 사장 선임을 위한 이사회면접에서 이 발언에 변화가 없느냐는 질문에 "변화 없다"고 말하며 기자직과의 통합을 주장했었다.

사장 하나 바뀌고 나서 참으로 많은 것이 바뀌었지만 결국 보다 보수적으로 운용되어야할 인사채용제도가 1년차 사장의 한마디에 돌변했고, 훌륭한 언론인을 꿈꾸던 37기의 희망은 하루하루 가중되는 불안으로 대치되고 말았다. 이 소중한 후배들이 이미 사내에서 고유명사가 돼 버린 '방저리'라는 호칭으로 스스로를 비하하고 당장 내일의 잠자리를 걱정해야 하는 처지에 내몰렸지만 회사는 그저 아래위로 눈치 보기에 바쁘다. 오죽하면 그들을 '김인규의 사생아'라 칭하는 사람마저 생겼을까?

신입사원 지역배치 문제 역시 심각하다. 방송저널리스트와 함게 아나운서, 엔지니어, 촬영기자, 카메라감독, 경영 등 각 직종에 선발된 후배들 역시 하루하루가 불안한 것은 마찬가지다. 일부 직종에서 신입후배를 지역에 내려 보내는 관행이 있긴 했지만 기한이 명시된 예측가능성이 있었다는 점에서 현재의 제도와는 판이하게 달랐다. 37기의 경우 1~5년 이라는 두루뭉술하고 직종 간 차이가 있는 지역근무기간은 직장인이 아닌 '생활인'으로서의 권리마저 박탈하고 있다. 한참 관계를 넓히고 혹은 가족을 가꾸어야 하는 시기에 의지도 없고 기약도 없는 낯선 곳의 생활을 선배와 회사가 강요하고 있는 꼴이다.

이런 인원을 제도라는 이유로 보유해야 하는 지역국은 또 어떤가? 정상적인 조직이라고 보기 힘든 인력누수와 쏠림현상이 어제오늘 일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지역에 뿌리내리기 힘든 인원을 그저 구멍을 메우는데 쓸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이런 '언 발에 오줌 누기'식 채용이 지역국이 고사할 것이라는 지역국 구성원들의 불안을 더욱 가중시킨다. 과감히 새 피를 수혈해야 하는 치료가 필요함에도 빨간약에 연고 발라주는 처방으로 과연 지역국 활성화라는 회사의 방침은 어떻게 달성될 수 있나?

37기 중 일부는 심각하게 사표를 고려 중이라고 한다. 방송저널리스트의 경우 16명중 3명 이상의 인원이 퇴사를 숙고 중이다. 4차에 걸친 치열한 관문을 뚫고 대한민국 최고의 언론사에 입사했다던 자존심을 가졌던 그들의 20% 가까이가 제대로 꿈을 펼치기도 전에 이 회사를 떠나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불안은 38기 후배에게도 이미 전이되고 있다. 언론사 입사를 꿈꾸는 예비 언론준비생 사이에서도 KBS가 점점 후순위로 밀리고 있다는 전언마저 들린다. 이 정도라면 현재의 채용제도 폐기를 심각하게 고민해야 할 때다. 인재가 찾기를 꺼려하고 들어 온 이의 희생만을 강요하는 제도가 조직의 미래를 위해 무슨 의미가 있는가?

이상의 문제를 포함해 미처 제시하지 못한 수 많은 문제덩어리가 되버린 37기 문제와 관련해 조합은 사장의 지시에만 귀 기울이는 관련부서의 각성을 촉구함과 동시에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1. 회사는 2월 1일부로 직종에 구분없이 37기 후배들을 전원 본사에 배치하라.

2. 방송저널리스트의 직종 선택의 자유를 보장하고 사장의 헛된 욕심에서 비롯한 방송저널리스트 제도를 즉각 폐기하라.

3. 지역대학 할당제 등을 통한 지역권 채용제도를 부활하라.

2012년 1월 6일

언론노조 KBS본부

첨부파일[0]


  •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8대 집행부 본부장 박상현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3 KBS누리동 2층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