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 김인규 사장은 청와대로 ‘업무복귀’ 하라!
성명서 - 김인규 사장은 청와대로 ‘업무복귀’ 하라!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 승인 2012.03.13 17: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송사 공동 파업 ‘모르쇠’ … MB는 국정 운영 의지 있는가

김인규 사장은 청와대로 ‘업무복귀’ 하라!

이명박 대통령이 또 한번 뻔뻔스럽기 그지없는 발언을 내뱉었다. 12일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주최로 열린 ‘대통령과의 토론회’ 자리에서다. 이 대통령은 방송사들의 공동파업에 대한 질문에 “언급하지 않는 게 맞을 것 같다” “방송사 내부 사정” “대통령이 개별 회사가 파업할 때마다 언급하게 되면 오히려 간섭 아니겠느냐”는 등의 말을 내놨다. 무책임·무개념의 연속이다. 대한민국의 언론 중추가 제 기능을 잃어 파국으로 치닫고 있는 상황에 대해 대통령이 ‘오불관언’(吾不關焉·나는 그 일에 상관하지 않겠다)으로 일관한 것이다. 그에게 국정 운영의 의지가 있는지 의심스럽다.

MBC와 YTN에 ‘낙하산 사장’을 내린 것은 두번째 문제라 치자. KBS 김인규 사장은 다름 아닌 대통령이 직접 임명했다. 자신이 임명한 자가 문제를 연발해 최악의 사태인 파업에까지 이르렀는데도 모른 척이다. 대통령의 KBS 사장 임명권을 스스로 부정한 것이 아니라면, 권리는 갖되 책임은 지지 않으려는 유아적 사고를 드러낸 셈이다.

이번 발언은 자신이 추진하는 일은 앞뒤 보지 않은 채 밀어붙이면서 골치 아픈 문제는 외면하는 이 대통령의 평소 행태를 한 차원 넘어서고 있다는 점에서 우려가 깊어진다. 권력 누수 현상과 비리 사건이 불거지면 불리한 문제 앞에는 철저히 벽을 쌓고 잘못에 따른 책임은 아랫사람에게 전가하는, 임기 말 비리 권력자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이날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에 대해 이 대통령이 “(박근혜에 대한) 한계론은 들어본 적이 없다” “유망한 정치인이다”라고 한 말을 놓고 ‘보험성 발언 아니냐’는 풀이가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 대통령의 한심한 현실인식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이 대통령은 “정부가 관심을 두는 것은 불법 파업이냐, 불법 파업을 해서 국민 생활에 큰 부담을 주느냐, 법적으로 어떤 고발이 있느냐, 이런 것에 한해서 우리가 적극적으로 할 수 있다”고 했다. 자신이 저지른 잘못은 생각지 않은 채 방송사 구성원들의 정당한 외침은 외면하겠다는 말이다. ‘간섭’ 하지 않겠다더니 사측 편에서만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말이다. 결국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닫겠다는 말이다.

재론의 여지 없이 이번 파업의 책임은 김인규 사장에게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측은 조합원들에게 ‘업무복귀명령’과 ‘불법 파업에 따른 징계’ 방침만을 강요하며 한치의 대화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 촛불시위 때 ‘아침이슬을 떠올리며 반성했다’던 새빨간 거짓말 이후 ‘불법 선동’과 ‘괴담 유포’ 운운하던 이명박 대통령의 모습과 판박이 꼴이다. 이제 우리는 국민의 이름으로 김인규 사장에게 명령한다. 이제 ‘파견병’으로 KBS에 난입해 국민 불편을 유발하는 작태를 중단하고 청와대로 업무 복귀하라!

2011. 3. 13

전국언론노동조합 KBS 본부


  •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8대 집행부 본부장 박상현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3 KBS누리동 2층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