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리인사 추천 철회와 부당징계 분쇄를 위한 긴급 기자회견문
비리인사 추천 철회와 부당징계 분쇄를 위한 긴급 기자회견문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 승인 2012.07.31 15: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31일) 12시 전국언론노조 KBS본부는 이길영 비리이사의 KBS이사 추천 철회와 해고 등 대량 부당징계를 규탄하는 기자회견과 집회를 열었습니다. MB정권과 새누리당의 언론장악 2라운드. 이길영은 반드시 퇴출되어야 합니다.


비리인사 추천 철회와 부당징계 분쇄를

위한 긴급 기자회견문

MBC에 김재철이 있다면 KBS에는 이길영이 있다. 이길영은 전두환 독재정권때 KBS 보도국장, 노태우 정권때 KBS 보도본부장을 역임하며 땡전뉴스의 악명을 드높인 구악중의 구악이다.

이길영의 독재정권 야합행태는 지난 1989년 국정조사에서 야당이 입수해 폭로한 ‘문공부-언론인 개별접촉’문건에서도 명확히 확인된다. 당시 문공부 직원이 작성한 이른바 ‘매체조정 활동’ 보고서에 따르면, 1987년 5월 13일 이길영 당시 KBS 보도국장은 문공부 직원과 만나 탈북가족 ‘김만철 회견등을 확대 부각’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당시 전두환 호헌조치에 분노한 민심을 돌려 보기위해 KBS보도국장이 문공부 직원과 작당하고 언론장난질을 시도한 것이다.

이 사실 하나만 가지고도 이미 언론계에서 퇴출되어야 할 인물이 이길영이다. 그러나 이길영은 한국의 굴절된 언론사속에서 ‘꺼삐딴 리’처럼 살아남아 온갖 영화를 누려왔다. 98년 대구방송 사장, 2005년 한국민영방송협회 부회장을 거쳐 2009년 다시 KBS 감사직을 맡는다.

그가 2009년 다시 사내 권력 2인자라고 할 수 있는 감사라는 타이틀을 꿰차고 공영방송 KBS로 돌아올 수 있었던 것은 그가 그 동안 꾸준히 사실상의 정치인으로써 활동해왔었기 때문이다. 이길영은 이미 2006년 한나라당 경북지역 지방선거 대책위원회 총괄본부장을 맡았던 보수 정치인이었다.그가 이후 새누리당과 얼마나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을지는 불문가지 아닌가?

이길영은 또 스스로가 온갖 부정부패 의혹에 휩싸여 있는 비리 백화점이다. 정확히 4년제 대학을 졸업한 것인지도 확인이 되지 않고 있는 이길영은 지난 2008년 대구경북 한방 산업진흥원 원장으로 재직중일때 친구 아들을 부당한 방법으로 채용했다가 감사원에 들통나 감봉 3개월의 징계를 당한 부패한 인물이다.

그가 KBS 감사로 들어오려던 2009년 12월 이미 KBS감사실 평직원 일동 20명은 이길영의 채용 비리등을 규탄하며 ‘이길영 후보자의 감사 임명을 거부한다!’는 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감사실 평직원들이 감사 후보자 임명에 반대했던 것은 KBS 역사상 초유의 사건이었다.

이런 사람이 다시 KBS감사를 거쳐 KBS이사에 임명될 수는 없다. 게다가 그동안 KBS 이사회의 관례상 최연장자가 이사회 의장으로 임명돼 왔기에 이길영이 KBS이사가 된다는 것은 곧 그가 KBS 이사회 의장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두환의 민정당 정권에서부터 이명박의 새누리당 정권에 이르기까지 KBS의 온갖 요직을 다 차지해온 자가 또 다시 이사장의 직위에 까지 오른다는 것이 말이 되는가?

이게 공영방송 언론사 이사 선임에 대한 새누리당과 박근혜가 강조하는 무당파적, 원칙적 이사 선임인가? KBS새노조는 이길영 이사 선임에 보수 정치권의 입김이 깊숙이 작용했다고 본다. 권력영합,부정부패의 살아있는 교과서 이길영이 KBS이사에 임명되는 것을 좌시하지 않겠다.

우리 KBS 새노조는 이길영 감사의 KBS이사 선임에 명확히 반대의 입장을 전달하며 동시에 지난 금요일 단행된 사측의 졸렬한 징계조치에 경고의 메시지를 보내고자 이번 기자회견을 개최하게 됐다. 이번 인사조치로 KBS 새노조 위원장인 김현석 기자가 또 해직됐고 홍기호 부위원장을 비롯해 노동조합 간부 9명에게 정직 처분이 내려졌다.또 황동진 기자협회장과

정윤섭 부협회장도 각각 정직 4개월과, 1개월의 중징계를 당했다.

이명박 정부 들어 4년여 동안 언론 자유 회복을 위해 싸운 언론인들에 대한

부당한 탄압이 워낙 일상화되다 보니 이제 징계도 징계 같지가 않다. 보도의 공정성이 훼손되고 제작 자율성이 침탈되는 상황에서 언론인으로서의 양심을 지키기 위해서 행동한 의로운 파업에 모두 징계의 칼날을 들이댄다면 이명박 정부와 KBS의 꼭두각시 간부들은 어떤 징계를 받아야 하는가? 언론자유라는 보편적 가치에 비추어 볼 때 김현석이 해직이라면 김인규는 최소한 징역 10년형에는 처해져야 되는 것 아닌가?

또한 이번 징계는 새노조가 파업을 중단하고 들어올 때 사측과 약속한 노사합의 정신에 정면으로 위배된다. 사측은 파업에 대한 책임을 ‘최소한’만 묻겠다고 약속했다. 누가 봐도 해직과 정직 9명이 최소한은 아니다.

김현석 위원장은 이명박 정부 들어 두 번째 해직통보를 당했으며 성재호 특임국장은 세번째 정직에 처해졌다. 게다가 평기자들의 총의에 따라 제작거부에 돌입했을 뿐인 황동진 기자협회장과 정윤섭 부협회장까지 정직이라는 중징계에 처해져야 한다는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

우리는 사측의 징계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번 징계를 곧이 곧대로 받아들일 수는 없다. 언론자유라는 보편적 가치를 추구했던 언론인들을 정권의 꼭두각시들이 징계하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다.

우리의 언론 자유 투쟁, 95일간의 파업 투쟁은 정당했다. 사측에 경고한다. 우리 1200 노동조합원이 사측의 꼼수에 따라 이리저리 멋대로 휘둘릴 것이라 오판치 말라. 노사합의에 따른 공정방송의 의지가 보이지 않는다면 언제든 다시 투쟁을 각오가 되어 있다. 잘못된 판단이 또 다른 파국을 이끌 수 있음을 명심하라.

2012년 7월 31일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8대 집행부 본부장 박상현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3 KBS누리동 2층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